G마켓과 옥션의 동향 및 마케팅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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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온라인 쇼핑몰의 선두주자인 G마켓과 옥션의 기업조사를 통해 그들 기업의 동향 및 마케팅전략을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문
☞ Auction과 G-market은 분명히 다르다 !

2. 선정이유
(1) 시장 개요
(2) 시장 특성
(3) 시장 현황

3. 업계동향 및 기업소개
< G-Market의 회사 개요 >
< G-Market의 등장 배경 >
< 옥션의 회사개요 >

4. 기업성과 및 기업의 전반적인 목표
< G-Market의 현재 위치와 상황 >
1) 사이버쇼핑몰에서의 G-Market의 순위
2) 사이버쇼핑몰에서의 G-Market의 시장점유율
3) 사이버쇼핑몰에서의 G-Market의 평균 방문자 수
< G마켓과 옥션의 수입원 비교 >

5. 경쟁상표간 마케팅 전략비교 ( 4P전략 )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6. 맺음말
본문내용
2. 선정이유
(1) 시장 개요
극심한 경기불황 속에서 전자상거래 업계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이런 가운데 전자상거래에서도 대형업체에 거래가 몰리는 대형화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규모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던 중소상인들이 주로 누구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 형태의 쇼핑몰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판매는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어서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판매하는 물품을 온라인에서 동일하게 판매,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불황을 탈출하고 있다. 이런 경제·사회적인 환경의 탓으로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즉 인터넷 경매 업체인 옥션과 G마켓 등의 업체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넷 경매는 실제 경매와 구분되는 가상공간에서의 일련의 경매행위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 경매는 온라인 환경을 기반으로, 개인과 사업자들이 구매자나 판매자로서 일대 다수의 관계로 새 제품이나 중고 제품의 거래에 참여하여 가격을 협상함으로써 최고의 효용을 얻으려는 거래 형태이다. 더 나아가 이베이 같은 경우 경매는 단순한 거래의 수단을 넘어 공통의 관심사를 갖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특정 제품에 대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을 나누는 일종의 정보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인터넷 경매는 다수의 판매자와 다수의 구매자가 인터넷 상으로 거래를 하면서 거래 대상과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시공간적 상이성을 전제해야 한다. 구매하려는 제품에 대한 정보 역시 인터넷 경매 사이트를 통하여 제공받음으로써 제한되는 가운데, 판매자에 대한 정보 공개도 최소의 수준에서 제한된다. 따라서 경매 중개인이 판매자 신뢰도 등급과 구매 대금 결제 중계방식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주로 중고제품을 거래하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위험 가능성이 크며, 실시간 구매자들이 모여서 특정 제품에 대한 입찰을 시행하기에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되기도 한다. 인터넷 경매 방식은 많은 부분에 있어 전통적인 경매방식을 모방하기도 했지만 소비자 간 경매라든가 소액·소량 경매 등 과감한 경매 진행방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경매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2) 시장 특성
오프라인 경매와 비교하여 인터넷 경매는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을 가진다. 그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을 거의 동일한 여러 개의 제품 경매가 동시에 진행이 되는 것이고, 잠재적인 입찰자는 인터넷 경매 사이트의 여기저기를 탐색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제품에 대해 어떤 경매가 진행되고 있는가를 알아본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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