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2. 부적응의 유형과 지도방안
(1)그릇된 사고
①Ellis
*지도방법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1)우울증
(2)분노
*분노가 유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
(3)행동의 문제
본문내용
1. 개념
: baker는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 유형을
(1)학습분위기를 해치는 공격적인 행동
(2)학력부진, 슬픔(가족의 사망), 우울증과 자살충동, 약물남용
(3)사회적 고립, 스트레스, 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한 장래목표 설정의 어려움
→부적응의 원천은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생활환경보다도 상황에 대응하는 성격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성격유형에 따라 교사의 학생지도 방법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한다.
2. 부적응의 유형과 지도방안
(1)그릇된 사고: 사실왜곡, 자기비하, 자기부정
①Ellis
*개념 :인간은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스스로 다짐하는 혼자 말을 배우며 이것이 비합리적이고 패배적이면 문제상황을 해결하기보다는 더 어렵게 만든다고 한다.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
*지도방법
①내가 알고 있는 주위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반드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지도3) 적응지도1. 신문기사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1. 실태조사2. 실태분석 및 문제점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Ⅰ
지도의 학교생활지도방법1. 기본생활 지도1) 학습생활2) 일반 학교생활2. 가정생활 지도3. 안전생활 지도1) 등하교시의 안전 지도2) 방화에 대한 지도3) 보건 위생 및 환경에 대한 안전 지도4) 음식물에 대한 지도5) 학교 환경 및 소지품에 대한 안전 지도4. 기타생활 지도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건강생활지도방법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소비문화지도방법1. 유형 및 지도방법1) 핸드폰2) 노래방3) 비디오방4) 주유소2. 지도방안 1) 아르바이트를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지도3) 적응지도1. 신문기사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1. 실태조사2. 실태분석 및 문제점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Ⅰ
상담심리연구세미나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소 속학 번지도교수제 출 자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연구의 문제와 가설 33. 용어의 정의 4Ⅱ.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 52 자아존중감 83. 자기표현 84. 자기통제력 9Ⅲ.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112. 실험설계 113. 측정도구 114. 처치도구 135.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13Ⅳ. 예상되는 결론 14참고문헌 15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