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목차
청소년기 학생들의 부적응지도와 부적응의유형과 지도방안

1. 개념
2. 부적응의 유형과 지도방안
(1)그릇된 사고
①Ellis
*지도방법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1)우울증
(2)분노
*분노가 유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
(3)행동의 문제
본문내용
1. 개념
: baker는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 유형을
(1)학습분위기를 해치는 공격적인 행동
(2)학력부진, 슬픔(가족의 사망), 우울증과 자살충동, 약물남용
(3)사회적 고립, 스트레스, 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한 장래목표 설정의 어려움
→부적응의 원천은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생활환경보다도 상황에 대응하는 성격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성격유형에 따라 교사의 학생지도 방법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한다.
2. 부적응의 유형과 지도방안
(1)그릇된 사고: 사실왜곡, 자기비하, 자기부정
①Ellis
*개념 :인간은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스스로 다짐하는 혼자 말을 배우며 이것이 비합리적이고 패배적이면 문제상황을 해결하기보다는 더 어렵게 만든다고 한다.
→무의식적이고 습관적으로 하게 된다는 것
*지도방법
①내가 알고 있는 주위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반드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청소년기 정신건강Ⅰ. 성격과 대인관계1.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2. 청소년기의 소속감3. 청소년기의 또래집단 영향4. 부적절한 또래관계의 유형과 원인5. 부적절한 대인관계로 인한 문제1) 학교부적응 - 집단따돌림2) 사이버 중독Ⅱ. 전공과 진로1. 청소년 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입시스트레스2. 청소년 후기에 야기되는 정신문제 - 취업스트레스3. 대책 - 진로지도Ⅲ. 이성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

  • [심리학개론]적응기제
  •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지도3) 적응지도1. 신문기사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1. 실태조사2. 실태분석 및 문제점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Ⅰ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지도의 학교생활지도방법1. 기본생활 지도1) 학습생활2) 일반 학교생활2. 가정생활 지도3. 안전생활 지도1) 등하교시의 안전 지도2) 방화에 대한 지도3) 보건 위생 및 환경에 대한 안전 지도4) 음식물에 대한 지도5) 학교 환경 및 소지품에 대한 안전 지도4. 기타생활 지도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건강생활지도방법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소비문화지도방법1. 유형 및 지도방법1) 핸드폰2) 노래방3) 비디오방4) 주유소2. 지도방안 1) 아르바이트를

  • [교육학개론]적응과 부적응의 이론
  •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지도3) 적응지도1. 신문기사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1. 실태조사2. 실태분석 및 문제점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Ⅰ

  • [연구계획서]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효과
  • 상담심리연구세미나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소 속학 번지도교수제 출 자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연구의 문제와 가설 33. 용어의 정의 4Ⅱ.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 52 자아존중감 83. 자기표현 84. 자기통제력 9Ⅲ.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112. 실험설계 113. 측정도구 114. 처치도구 135.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13Ⅳ. 예상되는 결론 14참고문헌 15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