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교내 문제행동의 성격과 범위
■ 교내 괴롭힘 행동의 성격과 범위
■ 교내 또래간 성적 괴롭힘의 성격과 범위
■ 잠재적 폭력학생 사정을 위한 지침
■ 외현화된 문제행동의 효과적인 학생중심개입방법과 프로그램
■ 정학 및 퇴학학생에 대한 대안
■ 요약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최근 학교 내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외현화된 문제행동들을 검토하고 잠재적 폭력학생들을 사정하는 지침과 사정도구 사용시의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정학이나 퇴학 등의 문제를 포함하여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보여지는 학생중심개입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 장은 학생중심개입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학생뿐만 아니라, 체계를 대상으로 하는 많은 예방프로그램들을 개발 및 소개하고 있다.


■ 학교내 문제행동의 성격과 범위
학급내에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으로는 좌석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기, 소리지르기, 무례하거나 무질서하게 굴기, 교사의 지시 따르지 않기, 부정행위 등이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학급내 문제행동은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와도 관련된다. 1994년에 실시된 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중․고등학교 교사의 46%가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으로 인해 수업을 방해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10학년 학생의 17%가 일주일에 최소한 6번 정도 다른 학생들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학습에 방해를 받는다고 응답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7)
학급내 문제행동은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학급 내에서 공부를 못하는 “멍청한 아이”로 인식되는 것보다 차라리 “웃기는 아이” 또는 “말썽꾸러기”로 보여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급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이러한 역할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더욱 자극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장의 첫 부분에서 소개한 사례의 경우, 쌤은 통학버스에서 다른 학생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위협이나 조롱을 당했고, 이로 인해 학급에서 문제행동을 나타내게 되었다. 학급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은 다양하다. 교사로부터 무시되거나 비난을 받은 경우, 학업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 학업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가정문제와 긴장으로 인해 정서적인 불안상태에 놓인 경우 등이 있다.


■ 교내 괴롭힘 행동의 성격과 범위
전통적으로 미국사회에서는 괴롭힘을 정상적인 성장과정의 일부로 간주되며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일 뿐이야!”라는 말은 이러한 태도를 잘 나타낸다. 괴롭힘은 한 개인에 대한 한 명 또는 다수의 학생들이 희롱과 학대의 양상을 지속적으로 가하는 표면화되지 않은 신체적, 심리적 학대를 의미한다는 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소득층 취약가정 아동의 건전 발달과 역량강화를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 학교중퇴등과 같은 인지발달의 문제, 우울과 불안 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 및 공격성,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반사회적 행동(antisocial behavior)등과 같은 외현화 된 문제 등을 포함한 심리․사회발달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빈곤은 아동을 다양한 환경적 위험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비행의 근본 원인중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발달상의 여러 문제는 곧 빈곤의 세대 간 전이 가능성과 연

  • 취약 계층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 프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장기간에 걸쳐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자폐성장애는 따로 구분하고 있다. Department for Education(1993)에서 정서행동문제는 사회적으로 방해가 되는 외현화 문제에서부터 정서적, 사

  • 아동복지실천 대상아동을 선정하여 관련 신문 및 인터넷 자료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제출 하시오
  • 하여 부모들이 안심하고 취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육제도가 공고해 져야 할 것이다.Ⅳ 참고문헌-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6-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시민경제사회연구소, “취약계층아동ㆍ청소년에 대한 학습지원방안”, 2010- 곽유정, “빈곤이 아동의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2011- 장지연, “빈곤이 아동의 자아개념과 부모갈등인식을 통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2012

  • [사회복지] 빈곤 및 근로청소년 복지
  • 학교중퇴와 같은 인지발달의 문제, 우울 및 불안 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 공격성・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반사회적 행동 등과 같이 외현화된 문제 등을 포함한 심리사회발달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빈곤은 청소년을 노동시장에 참여하도록 강요한다. 가족의 빈곤, 소년소녀가장, 한 부모가정의 열악한 경제 여건은 이른 나이의 청소년에게 경제적 부담을 가함으로써 가정에 대한 책임감을 가중하고, 학업에 열중

  • [사회봉사] 빈곤아동의 이해와 지원 방안
  • 행동장애반사회적 행동 등의 외현화 문제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학습 부진 및 학교 부적응아동의 학업성취도 저하 및 학교부적응아동에 대한 가정의 낮은 지원비행 및 높은 범죄율사회적 위험에 노출부모와 지역사회의 사회적 지지나 관심의 부재빈곤아동의 비행 및 범죄 야기빈곤의 확대, 재생산아동의 발달저하 및 기회의 박탈은 빈곤의 악순환을 초래빈곤 아동에 대한 지원 현황드림 스타드 사업빈곤은 아동의 학습 결핍,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