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외현화된 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학교내 문제행동의 성격과 범위
■ 교내 괴롭힘 행동의 성격과 범위
■ 교내 또래간 성적 괴롭힘의 성격과 범위
■ 잠재적 폭력학생 사정을 위한 지침
■ 외현화된 문제행동의 효과적인 학생중심개입방법과 프로그램
■ 정학 및 퇴학학생에 대한 대안
■ 요약
- 본문내용
-
이 장에서는 최근 학교 내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외현화된 문제행동들을 검토하고 잠재적 폭력학생들을 사정하는 지침과 사정도구 사용시의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정학이나 퇴학 등의 문제를 포함하여 외현화된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보여지는 학생중심개입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이 장은 학생중심개입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거나 최소화시키기 위해서 학생뿐만 아니라, 체계를 대상으로 하는 많은 예방프로그램들을 개발 및 소개하고 있다.
■ 학교내 문제행동의 성격과 범위
학급내에서 나타나는 문제행동으로는 좌석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기, 소리지르기, 무례하거나 무질서하게 굴기, 교사의 지시 따르지 않기, 부정행위 등이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학급내 문제행동은 학생 뿐만 아니라 교사와도 관련된다. 1994년에 실시된 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중․고등학교 교사의 46%가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으로 인해 수업을 방해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10학년 학생의 17%가 일주일에 최소한 6번 정도 다른 학생들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학습에 방해를 받는다고 응답했다.(National Education Goals Panel, 1997)
학급내 문제행동은 한 가지 또는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학급 내에서 공부를 못하는 “멍청한 아이”로 인식되는 것보다 차라리 “웃기는 아이” 또는 “말썽꾸러기”로 보여지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학급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이러한 역할은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더욱 자극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장의 첫 부분에서 소개한 사례의 경우, 쌤은 통학버스에서 다른 학생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위협이나 조롱을 당했고, 이로 인해 학급에서 문제행동을 나타내게 되었다. 학급내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은 다양하다. 교사로부터 무시되거나 비난을 받은 경우, 학업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 학업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가정문제와 긴장으로 인해 정서적인 불안상태에 놓인 경우 등이 있다.
■ 교내 괴롭힘 행동의 성격과 범위
전통적으로 미국사회에서는 괴롭힘을 정상적인 성장과정의 일부로 간주되며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일 뿐이야!”라는 말은 이러한 태도를 잘 나타낸다. 괴롭힘은 한 개인에 대한 한 명 또는 다수의 학생들이 희롱과 학대의 양상을 지속적으로 가하는 표면화되지 않은 신체적, 심리적 학대를 의미한다는 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