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정의,특성,직업교육,읽기능력,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발표불안,교육모형,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정의

Ⅲ.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지적 기능
1) 주의집중
2) 지각
3) 사고 과정
4) 기억
5) 일반화
2. 적응 기술
1) 의사소통 기술
2) 자기보호 기술
3) 가정생활 기술
4) 자기관리 기술
5) 여가 기술
6) 사회적 기술
7) 건강 및 안전 기술
8) 기능적 학업 기술
9) 작업 기술
10) 지역사회 활용
3. 학업적 성취
4. 동기유발

Ⅳ.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직업교육

Ⅴ.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읽기능력

Ⅵ.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발표불안

Ⅶ.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교육모형
1. 행동모형
2. 발달모형
3. 생태모형

Ⅷ.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교수학습방법
1. 일반화
2. 강화
3. 비장애인의 자각
4. 역할분담
5. 교사의 기대
6. 부모의 관심
7. 학생의 능력
8. 교육과정의 적절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장애인이라 함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신체장애인과 정신지체인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이며, “심신장애인”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장애인이라는 개념이 단순한 것이 아님은 장애의 개념과 정의가 매우 복잡하고 사회적 여건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1975년 국제연합(UN)총회에서 결의한 장애인 권리선언에서는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 한다”라고 하였다. 1979년 UN총회에서는 세계장애인의 해를 앞둔 선언에서 “장애는 개인과 그 환경 간의 관계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함으로써 장애의 정의에는 기능상의 장애뿐 아니라 사회적 불리도 포함되어야 함을 밝힌 바 있다. 1980년 UN총회는 세계장애인의 행동계획을 결의하면서, 세계장애인의 해는 개인적 특징인 손상, 손상으로 인한 기능적 제한인 능력장애, 그리고 장애의 사회적 결과인 불리 간에 구별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야 한다고 선언하고 있다. ILO의 신체장애인의 직업갱생에 관한 권고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를 보면 “장애인이란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결과 적당한 직업을 확보하거나 그것을 계속 추진해 갈 전망이 없는 상당히 손상을 받은 개인을 말한다.”고 말하고 있는 바 이는 타고난 장애이든 환경적, 사회적 장애이든 간에 신체적, 정신적 기능상의 차이 때문에 가족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자기 스스로 과업을 원만히 수행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 제 2조 1항에 의하면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번 장애인복지법 개정의 주요내용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 외에 정신질환, 심장장애, 기관지장애, 신부전증 등의 내부 장애를 시행령에서 구체적으로 규정하였다. 첫째, 신체적 장애라 함은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포함한다. 둘째, 정신적 장애라 함은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김승국 외 16인, 정신지체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1996
김정권 외,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의한 학생중심 교수, 학습 모형 연구, 1999
교육부, 위탁연구과제 답신 보고, 대구대학교 특수학교교육과정 연구위원회
이나미,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와 쓰기 지도
이영철, 정신지체아동의 언어지도 모형의 분석, 특수교육학회지, 제13집 제1호, 1992
양원규, 역할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조인수 외 3인, 정신지체인 직업지도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이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
  •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특수교육 분야에서 볼 때 발달지체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 결함 장애 등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정신지체 영역에서는 정신지체 아동들의 인지발달을 크게 결함론과 발달론으로 구분

  • [뇌성마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증상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특징, 뇌성마비아의 장애요인 및 뇌성마비아의 운동능력 그리고 뇌성마비아의 치료 분석
  • 교육환경의 변화는 장애아동과 정상아동들간의 학문적 차이의 문제와 교류관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고, 교사들에게도 통합교육에 대처할 수 있는 교수방법의 모색이 절실히 요구되게 되었다. 따라서 많은 교육자들은 장애학생들을 정규학급에 성공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의 연구를 계속하였다.초기 연구로서 Ballard(1977) 등과 Iano(1974) 등의 연구에서 정규교육프로그램에 있는 학습장애나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은 비장애학생들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1
  • 학생 교육의 특징1)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장애- 1981년 WHO 발표 국제장애분류impairment(기능결손, 신체적. 정신적 불완전,기능.형태의 장애 등)disability(능력의 불완전, 능력장애, 행동장애 등)handicap(사회적 불리,불리 등)2001.5 WHO 국제장애분류(ICIDH) 개정국제기능.장애.건강 분류(ICF) 제시IC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ICF는 기존의 장애를 이해하는 모형의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인간과 환경을 장애 정의의 기본 구성으로 전제

  • 장애학생의 교육과 교육과정2
  • 학생 교육의 특징1)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장애- 1981년 WHO 발표 국제장애분류impairment(기능결손, 신체적. 정신적 불완전,기능.형태의 장애 등)disability(능력의 불완전, 능력장애, 행동장애 등)handicap(사회적 불리,불리 등)2001.5 WHO 국제장애분류(ICIDH) 개정국제기능.장애.건강 분류(ICF) 제시IC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ICF는 기존의 장애를 이해하는 모형의 변화를 가져 왔으며 인간과 환경을 장애 정의의 기본 구성으로 전제

  • [사회복지]언어장애에 대하여
  • 아동은 나름대로 무엇인가를 말을 하려 하나, 어떠한 이유에서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능력이 자신의 연령 아동과 비교하여 너무 낮기 때문이다. 영화 레인 맨에서의 자폐 환자인 형(더스틴 호프만)이 성인이지만 동생(톰 크루즈)과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특수장애 즉 정신지체, 자폐 아동의 거의 대부분이 언어장애를 동반하며, 청각장애나 구개파열 아동도 언어문제를 가질 수 있다. 이에 반하여 지능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