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기업교육의 개념,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사내대학,열린교육,GBS,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 기업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개념

Ⅲ.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

Ⅳ. 기업교육과 교육공학

Ⅴ. 기업교육과 사내대학

Ⅵ. 기업교육과 열린교육

Ⅶ. 기업교육과 GBS(목표기반시나리오)

Ⅷ. 기업교육의 고려사항
1. 기업의 e-learning(혹은 e-HRD)전략과 같은 체제적인 전략구조와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
2. 학습자에게 자신의 업무와 능력개발에 도움이 되며 협동학습활동이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3. 고용보험 환급을 위해서는 인터넷 통신교육훈련 지정승인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4. 동시적 의사소통의 한계를 인정하고 학습자의 학습활동에서의 비중은 줄이는 것이 좋다

Ⅸ. 미국의 기업교육 사례
1. 교육투자
2. 교육스텝 및 자원
3. 코스유형
1) 기술교육
2) 테마 교육
3) 교육전달 방법

Ⅹ. 향후 기업교육의 방향
1. 자율과 창의, 그리고 도전적인 인재상을 중시하는 교육
2. 현장성과 일상성에 근거한 구체적인 변화도모 교육
3. 재주와 요령보다는 기본(基本)과 근본(根本)을 강조하는 원칙중심의 교육
4. 다양성을 중시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상생(相生)의 교육
5. 네트위에 비트가 자유롭게 흐르는 사이버 교육
6. 통합적 능력을 육성하는 비빔밥식 건강지향 교육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기법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론이나 선진사례가 나오면 누가 먼저 수입해서 적용하느냐를 놓고 각축전(角逐戰)이 벌어진다. 도입해서 어떠한 효과를 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먼저 도입했느냐가 중요하다. 그래서 경영분야는 물론 교육분야에서는 매년 올해의 신상품이 쏟아져 나온다. 신상품은 주로 서구 선진기업에서 효과를 보았다는 다양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기법, 멀티미디어 기자재가 포함된다. 특히 교육전략이나 방향을 수립할 경우 자주 등장하는 핵심용어 구사에도 서구 선진기업의 교육 방향이나 이슈 등과 직접적인 연계관계를 맺고 있다. 즉 미국에서 지금 부각되고 있는 새로운 동향이나 추세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한국에 상륙하여 그 위세를 과시하기 시작한다. 활용되는 개념으로는 미국과 한국 간에는 거의 시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누가 더 빨리 새로운 상품을 수입하여 척박한 한국기업교육 시장을 선점하느냐는 해당 컨설팅 회사의 수익성과 직결되며, 경쟁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중요한 교두보(橋頭堡)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준다. Reengineering, Restructuring, Revitalization, 학습조직, 지식경영 등과 같은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이 줄을 이어 한 바탕의 패션쇼를 벌인다. 모두가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라서 어떤 용어가 보다 더 개념적 포근함과 신선미가 있느냐는 자사 도입을 위한 중요한 선택기준이 된다.
참고문헌
◇ 나일주(2003), 기업교육론, 학지사
◇ 박동규(2001), 기업윤리의 시스템적 접근과 기업정책윤리, 기업윤리연구
◇ 송영수(2002), 국내 기업교육의 이슈와 트랜드,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교육과학사
◇ 조미진(1997), 미국 산업교육 현장에서는, 월간 인사관리
◇ 조중근(1981), 인력개발과 사내교육훈련 실태, 제3기 최고 경영자 과정(교재 182), 서울 : 전국 경제인 연합회 국제 경영원
◇ 황병수, 일꾼과 이익을 만드는 기업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 운영론] 도요타 사태에 따른 대응방안
  • 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4. 참고자료신문기사 조선일보 2010/03/10 토요타, 집단소송 최소 89건보상금 최소 30억 달러 전망아시아경제 2010/03/10 도요타 3월 美판매 30% 급증 전망머니투데이 2010/03/24 원기를 되찾은 토요타 올 판매전망 수정 없다매일경제 2010/03/03 도요타 리콜 후폭풍미국 판매 급감매일경제 2010/02/27 “리콜사태 후 도요타 고객충성도 하락매일경제 2010/02/24 “리콜사태 후 도요타 고객충성도 하락매일경제 2010/03/03 도요타, 제네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 윤리적 가치에 대한 실제적인 행동수칙 제시, 인간존중과 사회공헌을 위해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지침, 직장동료, 고객, 공급자, 경쟁사, 그리고 일반대중과의 관계 등의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 사례 제시, 전 사원의 행동규범 기준으로 활용(4) 정보공유 문화 - 회사정보 투명 공개를 통해, 기업내 원할한 정보공유 문화와 노사간의 신뢰구축: 이메일은 통한 일간 사내 ․ 외 정보와 주간 Y-K Sales News를 발송매년 회사운영

  • 하이닉스의 기업윤리 개발사례
  • 윤리 의식 부족1. 공정거래 원칙 무시 -막대한 벌금에 따른 회사 피해 및 글로벌 윤리적 기업 이미지에 타격사례) 미국 공정거래 위원회 제제 및 임원 4명 구속 (2006년 3월)일본, 유럽으로부터 상계관세 부과 조치 (2006년 ~ 2008년)->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숙도 제고 및 투명성 제고 노력, 공정거래 위원회 규약 준수 2. 구성원 생존 위협 (약품 유해성 교육 부족 및 산재처리 회피)- 약품 노출로 인한 근로자들의 사상사고 발생 및 대외 이미지 하락 사례)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 윤리적 가치에 대한 실제적인 행동수칙 제시, 인간존중과 사회공헌을 위해 해야 할 구체적인 행동지침, 직장동료, 고객, 공급자, 경쟁사, 그리고 일반대중과의 관계 등의 윤리적인 문제들에 대한 올바른 지침이 되는 행동규범 사례 제시, 전 사원의 행동규범 기준으로 활용(4) 정보공유 문화 - 회사정보 투명 공개를 통해, 기업내 원할한 정보공유 문화와 노사간의 신뢰구축: 이메일은 통한 일간 사내 ․ 외 정보와 주간 Y-K Sales News를 발송매년 회사운영

  • 방송보도의 역사, 방송보도의 구조적 특징, 방송보도의 양식, 방송보도와 여론조사, 방송보도와 민영방송, 방송보도의 윤리적 문제, 방송보도의 과제
  • 윤리규정은 강제적 이행 또는 집행 규정을 가져야 한다. 실제적으로 각 개별방송사의 윤리규정은 불이행시에 처벌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지 않고 있다.다섯째, 동료간 압력(peer pressure)의 강화가 필요하다. 언론인간에 서로 압력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윤리적 실천을 강화하는 방식이 필요하다.여섯째, 대학교육에서 저널리즘 윤리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최근 저널리즘 교육은 사회의 요구에 따라 실무적인 교육중심으로 개편되면서 윤리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