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교사와 학부모 갈등]갈등의 본질,기본요소, 교사와 학부모 갈등의 실태,요인, 교사와 학부모 갈등의 사례,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갈등의 본질

Ⅲ. 갈등의 기본요소

Ⅳ. 교사와 학부모 갈등의 실태

Ⅴ. 교사와 학부모 갈등의 요인
1. 교육 목적에 대한 갈등 요인
2. 교육 내용에 대한 갈등 요인
3. 교육 방법에 대한 갈등 요인
4. 교사를 보는 시각에 대한 갈등 요인
5. 학생관에 대한 갈등 요인
6. 학부모, 교사, 학생 관계에 대한 갈등 요인
7. 그 밖의 갈등 요인들

Ⅵ. 교사와 학부모 갈등의 사례
1. 사례 1 : 학부모의 담임교사에 대한 불신
2. 사례 2 : 학부모의 교육벌에 대한 이해 부족
3. 사례 3 : 자녀 과잉보호로 인한 문제
4. 사례 4 : 교사의 교육벌에 대한 이해 부족

Ⅶ. 교사와 학부모 갈등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는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길러내는 곳이며 교육은 이러한 목적이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제도적 역할을 다 하여야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은 창의성을 개발하고 각종 규율을 지켜나가면서 나만이 아닌 남과 더불어 살아야하는 당위성을 익히게 된다. 절제와 통제를 벗어난 남을 고려하지 않는 나만의 개성과 자유는 사회가 유지되는데 필요한 룰을 벗어나서 남에게 피해를 끼질 수 있다. 학교에서의 학생에 대한 통제를 통제가 아닌 모두의 보호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만약 성인이 되어 룰을 벗어나 남에게 피해를 주게 되면 엄격한 책임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칙과 생활지도 등은 사회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부분임을 인정하면 갈등 부분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까 한다. 자녀를 학교에 맡긴 학부모들은 학교와 교육에 당연히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학교운영위원회 등을 통하여 참여를 하기도 한다. 내 자녀만을 생각하는 과보호에서 벗어나 자녀의 친구도 함께 고려하는 여유를 가질 때 더 효과적인 자녀의 교육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한다. 교원에 대해서는 대립갈등의 시각에서 교원의 권리를 존중해 주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하겠다. 사설학원에 보낸 자녀가 강사에게 체벌을 받는 것은 자연스럽게 인정하면서 교사의 교육적 체벌에 대해서는 항의하는 사례가 좋은 본보기라 본다.
교원은 학생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시기를 담당하고 있다는 책임의식 하에 심혈을 기울여서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지식의 습득뿐만이 아니라 인격형성에 있어서도 교원의 역할이 막중하다 하겠다. 내 자녀를 지도한다는 생각으로 학생을 대하면 그들과의 갈등도 많이 줄어들 것이고 또한 내 자녀도 학교생활을 의미 있게 할 것이다. 학교관리자는 교원의 역할부분을 조정하고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원만히 한다면 갈등은 해소되고 활기찬 학교가 되리라 본다. 교육당국도 학교의 갈등과 분쟁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잘못된 정책의 보완 및 수정, 제도적 지원 등에 적극성을 띄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수(2001), 학교분쟁,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교육공동체적 관점에서, 서을특별시 교원단체총연합회, 학교분쟁 예방을 위한 교육공동체 토론회 자료집
서정화(2003),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 포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서정화(2003),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포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서울온곡초등학교(2000),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 실현방안, 학교공동체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송복(1997), 한국사회의 갈등구조, 경문사
허종렬(2002), 학교 구성원의 갈등, 그 원인과 해결을 찾아서, 교권침해예방을위한 토론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긴하게 잘 활용함. 다운로드 빠름.
  • kimera2***
    (2015.05.24 00:52:2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
  • 갈등이 일어나게 되는 것 이다. 결국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란 것은 학생을 제외시키고는 생각될 수 없는 관계이며 학생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내고자하는 생각이 이런 갈등을 불러온다고 본다. 미래의 꿈인 학생을 더 훌륭하게 키워내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교사간의 문제를 해결해야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글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간에 어떠한 갈등이 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그 글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원인을 찾아보고 그와 더불어 앞으로

  •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실태 파악과 방향성 제시
  • 개선방향청소년 복지시설 위탁형 대안학교는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운영에 있어 드러내고 있다. 이는 교육부의 기본 방침이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프로그램으로 접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개인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과, 삶의 초기 부모에게 부적절한 양육을 경험하여 심한 손상을 입은 위탁학생들에 대한 전문가에 의한 치료적 진단과 개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 수 없다는 점에 기인한다. 1) 개인의

  • [행정학과 지방행정론] 지방자치에서 주민참여
  • 사례이다.따라서 지방자치를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주민참여의 효과와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해야 하고 지방자치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주민참여의 발전방향을 모색해야 한다.Ⅱ. 본론 제1절 주민참여의 본질I. 주민의 개념과 유형1. 주민의 개념주민은 지방자치단체의 인적 구성요소로서, 지방자치단체를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 즉 자치운영의 원천이다. 주민은 스스로 자치정부를 구성하여 자기사무를 자율적으로 처리함으로

  • 한국의 교육열 레포트
  • 학부모들의 인식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세계적으로 직업이 4만 여 가지이고 우리나라에도 2만 가지 정도가 들어온 오늘날 다양한 전문적 인재양성이 바로 국가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로 직결되는 것이다.Ⅲ. 결론지금까지 살펴 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한해 두 해 만에 생겨난 것이 아니다. 전통적으로 역사적으로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로 인해 지금의 교육열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한국적인 사고들이 교육열의 부정적인 영향을

  • [사교육][학원][과외]사교육(학원, 과외)의 비용, 사교육(학원, 과외) 시장과 실태, 사교육(학원, 과외) 문제점, 사교육(학원, 과외)문제 극복 사례,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이론과 해결방안,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에 대한 제언
  • 실태Ⅴ. 사교육(학원, 과외)의 문제점1. 교육적 측면의 문제2. 경제적 측면의 문제3. 사회적 측면의 문제Ⅵ.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극복 사례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이동수업 우수사례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수준별수업 우수사례1) 기본 방침2) 추진 계획Ⅶ.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개선 이론1. 공교육 여건 개선론2. 공교육 민영화론3. 사회․문화 풍토론Ⅷ. 사교육(학원, 과외)문제의 해결 방안1. 학부모의 자녀교육관 바로 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