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전자화폐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에 관한 실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7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 2 장 문헌연구
제 1절 전자화폐에 관한 일반적 고찰
1.1전자화폐의 정의와 개념적 요소
1.2 전자화폐의 유형
1.3 전자화폐 시장특성
제 2절 국내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
2.1 전자화폐의 시장현황
2.2 현재 전자화폐 시장의 특징
2.3 전자화폐 상용화의 장애요소
2.4 상용 전자화폐의 사례
제 3절 전자화폐의 발전방향
3.1 전자화폐 시대의 기업전략
3.2 마케팅 강화
3.3 다기능 복합카드 및 모바일화 추진
3.4 관련 기업 및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3.5 전자화폐의 편리성, 안전성 제고
3.6 정부의 법제도 정비
3.7 전자화폐의 전망
제 3 장 연구설계와 분석결과
제 1절 연구설계의 개요
1.1 설문지의 구성
1.2 연구대상 및 방법
1.3 연구 방법
제 2절 기초통계 분석
2.1 응답자의 빈도현황
2.2 소비자 수용성에 관한 항목 평균값
제 3절 집단별 중요도 분석
3.1 지불수단별 중요도 분석
3.2 전자화폐의 이용횟수 기준
3.3 전자화폐의 구매금액 기준
3.4 전자화폐의 이용목적별 중요도
3.5 전자화폐의 단점별 중요도
3.6 전자화폐 사용상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
3.7 전자화폐의 결제방식별 중요도
3.8 전자화폐의 결제수단별 중요도
3.9 전자화폐의 시장활성화 분야의 중요도
제 4절 분석결과 시사점
제 4 장 결 론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제 3절 향후 연구방향
* 부 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오늘날 유무선 인터넷 기술과 단말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전자상거래의 실현이 구체화됨으로서 전자상거래의 핵심인 전자지불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 혁명 이후 최대의 통화 혁명이라 할 수 있는 전자화폐는 현금이나 수표 등 전통적 결제수단을 대체하는 새로운 결제수단으로서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 또는 수표 없는 사회(Checkless Society)를 지향하는 미래의 첨단화폐이다. 그러나 아직 국내 전자화폐 시장은 도입 초기 단계여서 전자화폐 가맹점 확보나 단말기의 보급수준이 미미한 상황이며 높은 스마트카드 발급비용 등 인프라미비에 따른 수익창출이 요원한 상황이다. 또한 후불형을 선호하는 지불결제 관행에 따라 온라인상의 전자상거래나 교통분야에서 주요 지급결제수단으로는 후불형 신용카드가 압도적 비율을 차지해 전자화폐 이용률은 극히 저조한 게 현실이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카드번호 노출 등 개인정보의 부정사용 위험과 신용파산 급증이라는 사회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으며 고율의 수수료 등 여러 가지 결함 등으로 인하여 다시 선불형 전자화폐와 직불카드에 대한 수요가 고개를 들고 있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 보급 확대와 인터넷 등 컴퓨터 통신망의 발달로 인한 전자상거래 확산, 특히 반도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메모리용량이 크고 가격이 저렴한 IC카드가 개발됨에 따라 스마트카드형 전자화폐의 발급 증가는 전자화폐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국내문헌 】
[1] 김현일, 전자화폐 전쟁, [전자 신문사], 1996. 3
[2] 금융결제원, "전자화폐 시장현황 분석 및 K-CASH의 마케팅 추진방향" (1999.11)
[3] 금융결제원, "국내 전자화폐 동향과 활성화 전략"
(2001.5 전경련 주최 한국전자지불산업의 현황과 과제 세미나)
[4] 주재훈 "e 비즈니스 전자상거래"(2000.10.16)
[5] 대한상공회의소, "전자화폐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과제"(2000.4)
[6] 홍훈기(대은경제연구소), "국내외 전자화폐시장 동향과 은행의 대응"
[7] 금융감독원(감독조정팀) 보도자료, "전자화폐 도입현황 및 주요 논의사항"(2001.12.2)
[8] 소비자보호원 보도자료, "온라인결제용 전자화폐 이용실태 및 개선방안" (2000.11)
[9] 박기원(몬덱스코리아), "IC카드형 전자화폐의 발전 현황과 기업의 대응전략" (2000.9.28)
[10] 탁승호, "알기쉬운 전자화폐 이야기"(영풍문고 1998.6)
[11] 대한상공회의소 "전자화폐 상용화의 걸림돌은 무엇인가"
[12] LG경제연구원, "전자화폐 시대의 기업의 전략"(주간경제 610호 2001.02.14)
[13] 한국은행, "각국의 전자화폐 개발현황"(200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 정책현황과 사례분석 및 발전방안
- [졸업논문][경영학] 디지털시대의 지급결제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인과 과제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기업][광고][기업 인터넷광고][기업 이미지광고][기업 스포츠광고][기업 브랜드광고]기업의 인터넷광고, 기업의 이미지광고, 기업의 스포츠광고, 기업의 브랜드광고 분석(기업, 광고, 인터넷광고, 기업 이미지광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