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이론가가 누구인지 찾아보고 그의 이론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이론가가 누구인지 찾아보고 그의 이론을 정리하시오.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이론가가 누구인지 찾아보고 그의 이론을 정리하시오.



유아교육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이론 중 하나가 인지발달이론일 것이다. 그 만큼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립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인지발달이론 분야에서 가장 큰 공헌을 하였고 아직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학자로서 피아제와 비고츠키를 들 수 있다. 피아제의 인식론은 독특한 연구방법에 의하여 인간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되어 거의 모든 교육학 이론 구성에 적용되고 있다. 비고츠키의 이론도 아동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서 사회문화적 환경과 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해 가며 사회문화적 환경은 아동의 인지내용과 사고방식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전제하고 있다.
아동발달이론가 중 아동을 능동적 학습자로 인식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중 피아제가 간과한 사회적 과정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인지발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고 성인의 역할을 강조한 근접발달에 대한 개념은 교육 실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비고츠키에 대해 찾아보고 그의 이론을 정리하도록 하겠다.
비고츠키의 이론이 매력이 있었던 주된 이유는 ---------------------------
참고문헌
「인지발달」-성현란 외(학지사) 2006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Rose D. Parke(학지사) 2004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아동발달」-조복희(교육과학사) 2008
「아동발달의 이해」-정인숙·유영금·강인숙·정태근(태영출판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발달영역 이론을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다.Vygotsky의 독창적인 개념인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은 Vygotsky의 말에 의하면 “독자적인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 준과 성인의 지도하에 또는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과의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 준간의 간격”을 의미한다. Vygotsky는 인간의 고등정신 과정은 사람들 사이에서의 공동 활동에서 그 기원을 찾 을 수 있고, 아동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Ⅰ. 교과서 요약아동들이 학교 입학 전에 듣는 이야기 경험은 아동들의 언어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며, 상상력이나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확인되고 있다. 중고등 학생들의 경우도 학교 선생님으로부터 이야기 듣는 것을 좋아하고, 선생님이나 가족을 통해서 들은 이야기는 학생들의 학습과 사고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보고들이 선진 각국에서 나오고 있다. 또 학생들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구조적으로 듣고, 이해하는

  • [교육론]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이론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위에서 나타난 로스트(Rost)의 듣기 이론은, 추론의 단계를 거치기 전에는 정보 확인, 내용이해, 내용에 대한 정리 및 비판, 그리고 감상의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아래에서 보게 될 내용은 인지 심리학 관점에서 보는 인지적 듣기 이론이다. ① 정보 확인 단계음성을 귀로 받아들이는 ‘지각’에 이어, 사고 과정으로 일어나는 첫 단계이다. 단어의 의미 확인, 중요 단어 확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그리고 김대중 정부에서 2회(1998, 1999년)의 중앙재정기구 개편이 있었다.본 연구는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사례연구이자, 중앙재정기구의 변천에 관한 역사적 분석의 의미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정부조직개편에 관한 자료와 정보는 개편당시에는 비교적 많다고 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망실되어 버리고, 또 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사례의 개발이나 분석보다는 오히려 이론적, 처방적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