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장면중심놀이, 생활장면교육과정, 생활환경학습이론, 건강생활교육, 학생생활규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활장면중심놀이
1. 생활장면 중심놀이 개발의 필요성
2.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원칙

Ⅱ. 생활장면교육과정

Ⅲ. 생활환경학습이론

Ⅳ. 건강생활교육

Ⅴ. 학생생활규정
1. 학생생활규정의 성격
2. 학생생활규정의 법적 근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활장면중심놀이

1. 생활장면 중심놀이 개발의 필요성

어휘 학습 지도는 지루함을 느끼게 하기 쉽고 형식적이 되기 쉬우므로 아동들의 흥미유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상황 중심,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학습자 중심의 어휘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여 아동들이 즐겁게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하여야 함을 시사 받았다.
청각장애아동의 어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의미가 있으며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장면 속에서 즐거운 놀이를 통해 어휘를 인지시키고 문장 속에서 어휘를 활용하게 하여 충분한 반복 연습이 이루어지고 발어 하는 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지게 하여 어휘의 반복과 확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야 한다. 탐색 및 흥미 있는 극 놀이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어휘 사용이 이루어지게 하는 생활 장면 중심놀이의 개발이 필요하였다.

2.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원칙

생활장면 중심놀이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재구성한다.
(1) 청각장애 초등학교용 국어과 1, 2학년 교과서
(2) 발달장애아동 언어지도 프로그램
참고문헌
김화중(1992), 한국의 학교보건사업과 건강교육, 한국학교보건학회지
김영환 외 2인(1996),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부산혜성학교(2001), 생활환경중심 수준별 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서울정진학교(1999), 학교수준 교육과정안(미간행)
운현초등학교 편(1997), 생활중심 교육방법, 실천특수교육 제 4권 1호
조은주(1995), 교련교육과정에 포함된 건강관련내용에 대한 학생 학습요구도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 의의, 특성, 필요성 및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과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자기주도력,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방송,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와 평가분석
  • 학생들에게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의 확보와 다양한 활동 내용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체력 및 건강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건전한 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이러한 경험 활동은 자신감, 성취감, 상대방에 대한 존경, 공동체 의식, 끈기, 인내, 봉사 정신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덕목을 억을 수 있게 해 준다.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과 의의1. 현장체험학습의 목적이론 중심 학습, 각종 학습 자료를 통한 시청각 교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5)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Maslow의 욕구위계론5) Rogers의 자기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1) 등장배경2) 이론의 가정3) 주요개념4) 교육의 특성4.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1) 세 학습이론의 비교설명2) 세 학습이론의 비교요약 표5. 자기주도적 학습1) 개념과 의의2) 목표3) 학습과정의 모형4) 학습자 개인의 자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분석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함으로써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만 한다. 교사는 학생들끼리 아이디어들을 교환함으로써 서로 배우는 그룹별 토론 학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학습을 통하여 얻게 되는 수학적 지식이나 기능들은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부딪

  • [초등도덕교육] 규칙과 상황의 경계 위에서 균형잡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도덕교육
  • 교육에의 적용 1. 대상학년: 5학년 1학기 2. 적용단원: 2. 절제하는 생활3. 수업의 모형: 인지․정의․행동 측면 종합 모형 + 집단 탐구 모형 서론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최근 초등학생들의 도덕적 문제는 도덕 교육에 무엇이 도덕적인가를 판단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데서 나아가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도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함을 제기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무엇이 도덕적인지를 이성을 통해 파악하며

  • 국어과 영역별 지도법 - 역할놀이
  • 학생들로부터 순수하고 전형적인 정서적 반응과 행동을 이끌어 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실생활에서 자기가 선택한 것의 결과를 이해하게 되고 또한 그 결과는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됨을 알게 된다. 또한, 역학놀이는 교사와 아동의 역할을 덜 강조하고, 개인의 동료들로부터 경청하고 학습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역할놀이 학습은 목표 중심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