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장면중심놀이, 생활장면교육과정, 생활환경학습이론, 건강생활교육, 학생생활규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생활장면중심놀이
1. 생활장면 중심놀이 개발의 필요성
2.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원칙
Ⅱ. 생활장면교육과정
Ⅲ. 생활환경학습이론
Ⅳ. 건강생활교육
Ⅴ. 학생생활규정
1. 학생생활규정의 성격
2. 학생생활규정의 법적 근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생활장면중심놀이
1. 생활장면 중심놀이 개발의 필요성
어휘 학습 지도는 지루함을 느끼게 하기 쉽고 형식적이 되기 쉬우므로 아동들의 흥미유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의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상황 중심,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학습자 중심의 어휘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여 아동들이 즐겁게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하여야 함을 시사 받았다.
청각장애아동의 어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서 의미가 있으며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장면 속에서 즐거운 놀이를 통해 어휘를 인지시키고 문장 속에서 어휘를 활용하게 하여 충분한 반복 연습이 이루어지고 발어 하는 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지게 하여 어휘의 반복과 확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야 한다. 탐색 및 흥미 있는 극 놀이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어휘 사용이 이루어지게 하는 생활 장면 중심놀이의 개발이 필요하였다.
2. 생활장면 중심놀이의 개발 원칙
생활장면 중심놀이는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재구성한다.
(1) 청각장애 초등학교용 국어과 1, 2학년 교과서
(2) 발달장애아동 언어지도 프로그램
- 참고문헌
-
김화중(1992), 한국의 학교보건사업과 건강교육, 한국학교보건학회지
김영환 외 2인(1996),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부산혜성학교(2001), 생활환경중심 수준별 교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서울정진학교(1999), 학교수준 교육과정안(미간행)
운현초등학교 편(1997), 생활중심 교육방법, 실천특수교육 제 4권 1호
조은주(1995), 교련교육과정에 포함된 건강관련내용에 대한 학생 학습요구도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