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캐피탈의 조직행동 이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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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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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서 론
1. 초 록
2.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2) 경영 방침
3) 연혁
4) 성과
5) 주제선정이유
본 론 1
1.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중요성
본 론 2-1
1. 현대카드의 조직문화
(1) 정태영 회장의 등장
1) 사고의 전환
2) 새로운 조직 운영방침
3) CEO의 경영철학
2. 현재의 기업문화
(1) 상호 신뢰 기반 구축
(2) 변화와 혁신의 추구
(3) 경영 기본 마인드 제고
(4) 효과적인 성과 관리
본 론 2-2
1. 경쟁사 비교(삼성카드)
1) 삼성카드 vision
2) 핵심가치
3) 기업문화
2.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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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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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1
1.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조직문화란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다.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 신념, 이념 등은 그 구성원들이 외부환경에 대해서 어떤 감각을 가지며,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준다. 즉, 조직문화란 조직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느끼는 방향 또는 행동하는 패턴체계를 말한다.
2) 조직문화의 중요성
조직문화가 왜 중요하며 그에 대하여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자면 우선 조직문화는 조직의 공식적, 비공식적 운영과정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며 조직의 전략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시된다. 전략의 방향을 선택할 때에도 조직문화는 이념의 형태로 그 과정에 작용할 수 있으며 경쟁력의 원동력(또는 경쟁자원)이 될 수 있다. 또한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져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론-2
1. 현대카드의 조직문화
(1) 정태영 회장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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