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유아교육][유아교육]유아교육의 개념, 목적, 중요성, 영국 유아교육의 발전, 행정체제, 영국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평가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의 목적
1.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는다
2.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3.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 존중감을 기른다
4. 흥미, 요구,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활동하는 능력을 기른다
5. 생활하는 동안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6.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7.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8. 자연과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Ⅳ. 유아교육의 중요성

Ⅴ. 영국 유아교육의 발전

Ⅵ. 영국 유아교육의 행정체제

Ⅶ. 영국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1. 성격, 사회 정서 발달
2. 언어와 문학
3. 수학 발달
4. 세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
5. 신체발달
6. 창의성 발달

Ⅷ. 영국 유아교육의 평가체제
1. 평가의 절차
1) 평가 준비 단계
2) 방문 평가 단계
3) 최종 평가를 내리는 단계
2. 평가의 내용 및 방법
3. 평가 결과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물적인적 환경을 올바르게 구성하여야 한다. 물리적 공간 및 환경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빠르고 환경과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교사가 교육 환경을 어떻게 조직하고 합리적으로 잘 계획하고 구성하느냐가 교육 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 유아의 균형 있는 성장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의 사회성, 독립성, 놀이 참여 정도 및 놀이 확대 수준은 실내외 놀이 공간이 구성되고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높아지기도 하고 좌절되기도 한다.
유아발달을 위해서는 실내환경과 실외환경을 교육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유아교육 기관에서도 발달에 적합하고 안전한 실내외시설 설비를 갖출 뿐만 아니라 유아의 놀이 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구 또는 놀잇감을 구비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이 갖추어졌을 때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가능해진다.
놀이 중심의 교육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흥미영역의 구성과 교재교구의 제공이라 할 수 있다. 실내외 환경을 흥미영역으로 구성하면 유아가 자신의 속도에 따라 활동하고, 다른 유아나 교사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서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다양한 탐색과 흥미영역 놀이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흥미영역을 구성한다.
참고문헌
김옥련, 유아교육사, 정민사, 2000
곽노의 외 4명,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1996
이현섭 외 3명,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1997
이강희, 영국의 유아교육, 꿈꾸는 어린이 2002
지성애·백선희·채영란, 영국의 영유아 교육·보육 지원 제도,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2007
홍순정·곽노의·정미라,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유아교육론] 영국의 보육제도
  • 영국의 보육제도자발적이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립기관이 주도하고 있으며 적은 수의 공공 유아원이 경제적으로 빈곤하고 문제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제한된 보육을 하고 있다. 대상 의무교육이 시작되는 5세 미만인 2세에서 5세 미만영국 정부의 아동보육 민간화 정책은 아동 보육사업에서의 민간참여를 확대시키는 것으로 이는 직장보육 사업의 확산을 유도한다. 영국의 행정체제 교육 과학부(National Department of Education and Science) 와 보건부(N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과정 중에서 유아기가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우리는 유아를 위한 올바른 교육적 시도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유아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다라 변화되어 왔다. 과거에는 유아 교육은 단순히 보호하는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심리학자,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체제2.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3. 통합교육의 개념4. 통합교육의 중요성5. 통합교육의 구중요소(1) 유아(2) 교육교사(3) 교육프로그램6. 통합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해결방안(1) 통합교육의 사례 (2) 통합교육의 사례 1) 현황2) 문제점(3)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Ⅲ.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공적으로 시행된 기간은 아주 짧지만 지속적 발전을 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