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유아교육][유아교육]유아교육의 개념, 목적, 중요성, 영국 유아교육의 발전, 행정체제, 영국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평가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의 목적
1.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는다
2.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3.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 존중감을 기른다
4. 흥미, 요구,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활동하는 능력을 기른다
5. 생활하는 동안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6.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7.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8. 자연과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Ⅳ. 유아교육의 중요성
Ⅴ. 영국 유아교육의 발전
Ⅵ. 영국 유아교육의 행정체제
Ⅶ. 영국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1. 성격, 사회 정서 발달
2. 언어와 문학
3. 수학 발달
4. 세상에 대한 지식과 이해
5. 신체발달
6. 창의성 발달
Ⅷ. 영국 유아교육의 평가체제
1. 평가의 절차
1) 평가 준비 단계
2) 방문 평가 단계
3) 최종 평가를 내리는 단계
2. 평가의 내용 및 방법
3. 평가 결과의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물적인적 환경을 올바르게 구성하여야 한다. 물리적 공간 및 환경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빠르고 환경과의 긴밀한 상호 작용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교사가 교육 환경을 어떻게 조직하고 합리적으로 잘 계획하고 구성하느냐가 교육 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 유아의 균형 있는 성장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의 사회성, 독립성, 놀이 참여 정도 및 놀이 확대 수준은 실내외 놀이 공간이 구성되고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높아지기도 하고 좌절되기도 한다.
유아발달을 위해서는 실내환경과 실외환경을 교육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유아교육 기관에서도 발달에 적합하고 안전한 실내외시설 설비를 갖출 뿐만 아니라 유아의 놀이 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구 또는 놀잇감을 구비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이 갖추어졌을 때 발달에 적합한 교육이 가능해진다.
놀이 중심의 교육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는 흥미영역의 구성과 교재교구의 제공이라 할 수 있다. 실내외 환경을 흥미영역으로 구성하면 유아가 자신의 속도에 따라 활동하고, 다른 유아나 교사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서 교육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다양한 탐색과 흥미영역 놀이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흥미영역을 구성한다.
- 참고문헌
-
김옥련, 유아교육사, 정민사, 2000
곽노의 외 4명, 비교유아교육론, 양서원, 1996
이현섭 외 3명,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1997
이강희, 영국의 유아교육, 꿈꾸는 어린이 2002
지성애·백선희·채영란, 영국의 영유아 교육·보육 지원 제도,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2007
홍순정·곽노의·정미라,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