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특성, 경험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한계,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험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Ⅲ.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유형
1. 경험형 광역 교육과정
2. 중핵 교육과정
3. 현성 교육과정

Ⅳ. 경험중심교육과정의 특성

Ⅴ. 경험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Ⅵ.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점
2.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단점

Ⅶ. 경험중심교육과정의 한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이란 경험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서 학교의 지도 아래 학습자에 의하여 행해지는 경험과 활동을 말한다. 즉 교육의 관점을 학생의 생활 및 경험에 두고 성장과 발달을 학습과 경험의 종합적이고 연합적 발전으로 보아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광범하고 풍부한 경험을 쌓게 하려는 것이다. 경험론은 실용주의에 기초하여 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의 상호작용에 소재 하는 대내외 진리관, 진리의 상대성, 심신일원론, 인간생활에 유용한 지식관, 학습자의 현재생활, 유기체로서의 인간성 등을 강조한다. 따라서 ‘전인적인 인간성장’을 지향하여 외적인 힘에 의한 형성보다 내적인 힘을 육성하기 위한 조성작용으로서의 교육을 지향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조직 형태에 있어서도 통합형을 취하여 교육과정 및 교재의 통합형태, 생활경험이나 생활문제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을 주장, 교육내용이 통합을 이룩할 때 개개인의 인격이 통합되고 개인의 인격이 통합될 때 사회의 통합이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경험형은 내용으로 생활경험을 주장하게 된다. 경험형에서 교육은 생활이고 성장이며 사회과정인 동시에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곽병선(2000) : 사내인정자격 등 경험학습의 평가인정 및 학점인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상원(1998) : 교육과정과 교수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엄태동(2001) :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이경섭 역(1987) : 최신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인천광역시교육청(2003) : 체험학습가이드북, 연일 기획
전남 금성초등학교(1999) : 폭넓은 학습 경험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권한부여모델의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개념 2) 이론관점3.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1) 권한부여모델의 목표2) 권한부여모델의 특성3) 권한부여모델의 개입과정4) 권한부여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역할 5) 권한부여모델의 기법6) 권한부여모델의 실천요소 7) 권한부여모델의 유용성 8) 권한부여모델의 한계점 Ⅲ. 사례연구Ⅳ. 결론1. 요약 2. 제언 Ⅰ. 서론권한부여 모델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서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활용하게 되면서 나타난 일반사회복지실천에

  • [사회복지실천론] 권한부여 모델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2Ⅱ. 이론연구1. 권한부여모델의 등장배경 1)등장배경 - 32)사회복지에 있어서의 권한부여모델의 영향 32. 권한부여모델의 이론적 기반1) 기본개념 52) 이론관점 63.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1) 권한부여모델의 목표 - 82) 권한부여모델의 특성 - 83) 권한부여모델의 개입과정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예22. 그룹홈의 문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관점(4) 실제적인 관점2-3 협동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

  • [사회복지] 사회복지 질적조사연구 방법론
  • 경험적인 세계의 관찰에서 만들어지고 그에 기반을 둔 이론이 논리적이고 연역적인 이론보다 유용하고 타당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이론에 따르면 연구조사자가 미릴 생각한 특정한 이론에만 이끌리면 새로운 관점에 예민하지 못하게 된다. 현실기반이론이 귀납적인 과정을 강조하지만 연역적인 과정도 포함한다. 현실기반이론은 지속적 비교(constant comparisons)를 사용하여 두 과정을 포함한다. 연구조사자가 귀납적 관찰에서 유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