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6 / 2017.03.26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
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개념
2) 이론과정
3) 발달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6) 과제중심모델의 과정

Ⅲ. 과제중심모델 사례연구
1. 사례개요
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3. 사정(진단계획)
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
5. 평가(상담과정의 분석)
6. 변화노력의 종결

Ⅳ. 맺는 말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그간 클라이언트의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수행을 원조하기 위하여 다양한 개입기법과 모델들을 구축하여 왔다. 사회복지실천 모델들은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고 각각 저마다의 고유한 장점과 적용에서의 독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적 개입모델들을 소개하고 도입하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와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반면에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실천모델은 의학과 같은 자연과학적 적합성을 가진 다기 보다는 인간에 대한 상대적인 사회성의 측면에 그리고 사회사업실천의 사회적 여건에 대해서 초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각각의 실천모델이 기반하고 있는 상황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가 동시에 필요하다.
특히, 효과적인 개입을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기법간의 장단점이 치료 과정에 고려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능력,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따라 과제를 설정하는 과제중심 모델이 매우 유용하다고 하겠다.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은 시간 제한적이고 문제 지향적이며 과제중심적인 단기치료 모델이다. 즉,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장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를 통해 해결해 간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기본 전제로 하여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에서 시작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계약에 따라 치료가 진행된다.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에는 첫째, 저소득층의 클라이언트가 많은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관의 상황에서 클라이언트가 도중에 면접을 포기하는 개입의 실패를 막고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클라이언트들에게 보다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표출된 욕구에 초점을 두며 사전에 개입시간과 수행과제에 대해서도 계약을 수행하므로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조장하는 점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
셋째, 워커들이 특히나 많은 업무 부담을 느끼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워커들의 누적된 업무 부담을 어느 정도 해소하는 방법도 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존중한다는 철학적인 특성에서 낙인의 극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한국의 상황에서 그 함의가 큰 모델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엄명용 외(2001),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학지사
양옥경 외(2001), 『사회복지 실천론』, 나남출판
윤현숙 외(200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출판사
김성이 외(1997),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장인협 외(1996), 『사회사업 실천방법론 下』, 서울대학교
신성자 외(200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고헌출판사
김혜진 외(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조휘일 외(1999),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제중심모델(이론 및 실천과정, 개입사례2케이스)보고서
  • * 차 례 *Ⅰ.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 / 2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 / 22. 과제중심모델의 기본 개념 / 3Ⅱ. 과제중심 모델의 특징 / 61.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 62.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 7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기법 / 9Ⅲ. 과제중심 모델 실천 과정 / 101. Epstein의 과제중심모델 실천 과정 / 102. 또 다른 과정중심모델 실천 과정 / 16Ⅳ. 과제중심 모델의 사례 / 191. 사례 Ⅰ / 192. 사례 Ⅱ / 25Ⅴ. 과제중심 모델의 장․단점 및 한계 / 271. 장

  • 과제중심모델(이론, 특징, 사례2case, 장단점) 파워포인트 PPT 보고서
  • 과제중심모델차 례 * Ⅰ.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2. 과제중심모델의 기본 개념Ⅱ.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1.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2. 과제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기법Ⅲ. 과제중심모델 실천 과정 Ⅳ. 과제중심모델의 사례Ⅴ. 과제중심모델의 장,단점 및 한계   Ⅵ. 사회복지에의 영향Ⅰ.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등장배경*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리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킴→ 1972년

  • [A+]과제중심모델 적용 사례연구 보고서.과제중심모델 이론의 특징.현장에서 활용하고 싶은 사회복지 실천모델을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한 레포트 보고서
  • 과제중심 모델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 클라이언트의 표적문제 설정의 중요성 및 역할 - 바람직한 표적 문제 VS 바람직하지 않은 표적문제의 예 과제중심 모델의 유용성과 다른 모델이론들(행동주의모델, 인지행동주의모델, 위기개입모델)과 다르게 가지고 있는 차별성 과제중심 모델의 특성 5가지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5가지 단계 (구조화 된 접근)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을 적용한 사례 개입 연구 모델의 기본개념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제 3절.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

  •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 모델 등은 오늘날 사회복지실천을 이끄는 주요 모델로 볼 수 있다.조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은 문헌고찰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먼저 문헌이란 사회복지와 관련된 교과서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은 물론 사회복지와 인접한 학문 분야인 사회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출판된 다양한 저서를 포함한다. 또한 이런 분야와 관련된 전문 학술지나 잡지 및 각종 통계자료 등이 포함된다. 문헌고찰은 연구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