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평가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연구동기 제시
본론 :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기 및 실태 조사
Ⅰ - 교육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가상 시나리오)
Ⅱ -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결론 - 올바른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 방안 제시
- 본문내용
-
80년대 들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한 학습관의 변화와 평가관의 변화는 전통적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현장의 교수-학습활동 패턴과 교육평가 문화에 새바람을 몰고 왔다. 객관식 선택형 문항이 주를 이루는 전통적 평가에 대한 대안적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가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평가활동 자체가 교수- 학습활동의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교수- 학습의 실제와 직접 연계되어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학습활동과 학습 성과를 동시에 평가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이 크게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수행평가는 전통적 평가방법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고등사고 기능의 평가가 용이하고 학생의 행동변화와 장기적 성장 발달을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고, 나아가 수행의 잠재 가능성, 수행의 과정, 수행의 결과까지를 교수-학습 현장에서 교사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생동감 있게 평가할 수 있어 학습평가의 궁극적 목적인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과 효율성의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학교학습평가의 변화경향에 따라 우리의 교육 현장에도 도입되었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그것이 갖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행상의 문제점과 단점도 적지 않다. 과연 현재의 수행평가는 기존에 교육 평가와는 다른 우수한 평가제도인가?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은 전통적 교육방법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단점도 보유하고 있다. 수행평가가 실행 된지 여러 해가 지난 지금, 우리는 다시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수행평가에 대해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수형평가가 이론적으로 우수한 평가방법이라 할지라도 우리의 교육현실과 여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학교 현장 정착과 제 기능의 발휘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교육적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 시행과 관련하여 벌어지고 있는 혼란과 갈등을 가상 시나리오와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시나리오 : 가족의 힘을 보여주는 수행평가?
상희의 어머니는 요즘 어느 수험생 못지않게 도서관 죽순이가 되셨다. 매일 같이 학교 공부에, 보충 수업에 학원으로 바쁘게 뛰는 상희를 대신해서 낮에는 도서관에 가셔서 수행 평가 과제 자료를 대신 찾고 계신다. 그런 어머니를 보고 상희의 아버지는 매우 못마땅하게 여기셨다. 학생들의 수행평가인지 부모들의 과제물 평가인지 모르겠다며 야단을 하셨다. 그래서 늘 불만인 표정을 가득히 하시고 묵묵히 신문만 보셨다. 최근 들어 신문을 보시는 아버지의 표정이 더욱 심각해지셨다. 물론 처음에는 어머니에 대한 불만이셨지만 최근에는 경제가 나빠지고 사회가 무서워져서 걱정스런 40대 후반의 모습인지도 모르지만 그보다는 언제 갑자기 필요할지 모르는 상희의 과제물 준비 때문이다. 사회면, 경제면 할 것 없이 아버지는 요즘 자르고 붙이시는 일이 하루 일과가 되어버렸다. 이렇게 온 식구가 총동원을 하여도 상희는 할일이 너무 많다. 내성적이라 발표나 구술에 약한 상희는 어쩔 수 없이 과제물 작성에 많은 공을 들인다. 이번 주는 갑자기 겹친 수행평가 과제로 더욱 바쁘다. 특히 수학 과제가 겹치는 날에는 다른 과제는 뒷전이게 된다. 색깔 볼펜에 선이며, 도표며 정성을 다해서 만들고 뿌듯한 마음으로 겨우 잠을 청하려던 찰나에 바쁘게 울어대는 핸드폰...오늘도 역시 상희만 믿고 잠 못 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 교육 이대로 쓰러질 수 없다>, 김신호, 대교출판사
<교육, 아직 희망은 있다>, 김진성, 말과 창조사
<한국 교육의 이해>, 강만철 외, 교육과학사
참고사이트
http://shopma.co.kr
http://life.edunet4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