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행평가, 성공적인 교육평가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연구동기 제시

본론 :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기 및 실태 조사
Ⅰ - 교육 현장에서의 수행평가 (가상 시나리오)
Ⅱ -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결론 - 올바른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 방안 제시
본문내용
80년대 들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인한 학습관의 변화와 평가관의 변화는 전통적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현장의 교수-학습활동 패턴과 교육평가 문화에 새바람을 몰고 왔다. 객관식 선택형 문항이 주를 이루는 전통적 평가에 대한 대안적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가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평가활동 자체가 교수- 학습활동의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교수- 학습의 실제와 직접 연계되어 교사와 학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학습활동과 학습 성과를 동시에 평가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이 크게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수행평가는 전통적 평가방법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고등사고 기능의 평가가 용이하고 학생의 행동변화와 장기적 성장 발달을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고, 나아가 수행의 잠재 가능성, 수행의 과정, 수행의 결과까지를 교수-학습 현장에서 교사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생동감 있게 평가할 수 있어 학습평가의 궁극적 목적인 교수- 학습 활동의 개선과 효율성의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학교학습평가의 변화경향에 따라 우리의 교육 현장에도 도입되었다. 그러나 수행평가는 그것이 갖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행상의 문제점과 단점도 적지 않다. 과연 현재의 수행평가는 기존에 교육 평가와는 다른 우수한 평가제도인가?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은 전통적 교육방법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단점도 보유하고 있다. 수행평가가 실행 된지 여러 해가 지난 지금, 우리는 다시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수행평가에 대해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수형평가가 이론적으로 우수한 평가방법이라 할지라도 우리의 교육현실과 여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학교 현장 정착과 제 기능의 발휘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교육적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 수행평가 시행과 관련하여 벌어지고 있는 혼란과 갈등을 가상 시나리오와 학생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시나리오 : 가족의 힘을 보여주는 수행평가?

상희의 어머니는 요즘 어느 수험생 못지않게 도서관 죽순이가 되셨다. 매일 같이 학교 공부에, 보충 수업에 학원으로 바쁘게 뛰는 상희를 대신해서 낮에는 도서관에 가셔서 수행 평가 과제 자료를 대신 찾고 계신다. 그런 어머니를 보고 상희의 아버지는 매우 못마땅하게 여기셨다. 학생들의 수행평가인지 부모들의 과제물 평가인지 모르겠다며 야단을 하셨다. 그래서 늘 불만인 표정을 가득히 하시고 묵묵히 신문만 보셨다. 최근 들어 신문을 보시는 아버지의 표정이 더욱 심각해지셨다. 물론 처음에는 어머니에 대한 불만이셨지만 최근에는 경제가 나빠지고 사회가 무서워져서 걱정스런 40대 후반의 모습인지도 모르지만 그보다는 언제 갑자기 필요할지 모르는 상희의 과제물 준비 때문이다. 사회면, 경제면 할 것 없이 아버지는 요즘 자르고 붙이시는 일이 하루 일과가 되어버렸다. 이렇게 온 식구가 총동원을 하여도 상희는 할일이 너무 많다. 내성적이라 발표나 구술에 약한 상희는 어쩔 수 없이 과제물 작성에 많은 공을 들인다. 이번 주는 갑자기 겹친 수행평가 과제로 더욱 바쁘다. 특히 수학 과제가 겹치는 날에는 다른 과제는 뒷전이게 된다. 색깔 볼펜에 선이며, 도표며 정성을 다해서 만들고 뿌듯한 마음으로 겨우 잠을 청하려던 찰나에 바쁘게 울어대는 핸드폰...오늘도 역시 상희만 믿고 잠 못 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 교육 이대로 쓰러질 수 없다>, 김신호, 대교출판사
<교육, 아직 희망은 있다>, 김진성, 말과 창조사
<한국 교육의 이해>, 강만철 외, 교육과학사
참고사이트
http://shopma.co.kr

http://life.edunet4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정의,특성,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의 제 방법, 수행평가의 문제점, 수행평가의 문제해결,제언 고찰
  • 교육현장에서 선택형 검사를 실시할 것인지 수행평가를 실시할 것인지는 주어진 과제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수행평가의 성공적인 실시를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의 충분한 이해와 자발적 참여가 선행되어야 하며, 교육여건의 개선, 교과와 학생 발달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교사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신뢰감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언제부터 수행평가를 실시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문제이다. 수행평가의 본래 취지

  • 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 자기주도적학습 조건, 자기주도적학습 신문활용교육(NIE),인터넷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전략
  • 과정 학습 ② 내용․공동과제의 문제점을 명백히 하는 훈련․단지 해결할 뿐 아니라 어떻게 해결해 갈 것인가의 방법적 과제에까지 발전시켜 생각하는 훈련․중 하위 이하의 학습자의 발표과제를 가지고도 진심으로 협력해서 상호간에 협력하여 해결을 꾀하는 훈련․과제의 장벽을 집단사고에 의해서 해결시키는 훈련Ⅸ. 결론자기 주도 학습이란 자기 통제력을 배우는 것, 또는 자기 스스로 교육력을 길러 가는 것이며, 전통적인 교수 활동에서

  • [교장, 학교장] 교장(학교장)의 역할, 권한, 중요성과 교장(학교장)의 효과적인 수업참관 및 교장(학교장)의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학교장상) 분석
  •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성공적으로 장착시키기 위한 교장의 역할은 먼저 진정한 과업(authentic tasks)을 학교운영의 중심가치로 설정하는 것이다. 진정한 과업이란 본질적인 교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을 교사와 학생수준으로 재구성하는 일, 전문적 식견에 따라 일련의 교수-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일, 교육적 권위에 기초해서 학생의 생활을 지도하는 일, 학습의 성과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

  • [교사와 교직사회] 교원의 능력개발
  • 교육공무원법 (제37조~42조)제37조 (연수의 기회균등) 교육공무원에게는 연수기관에서 재교육을 받거나 연수할기회가 균등히 부여되어야 한다.제38조 (연수와 교재비) ①교육공무원은 그 직책을 수행하기 위하여 부단히 연구와수양에 노력하여야 한다.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및 동 시행규칙 (2008.02.19. 일부개정)2. 연수의 중요성과 목표가. 중요성- 전문직으로서의 교직에 종사하는 교원의 자질은 대학 4년 과정을 통해 완벽하게 길러질 수 있

  • [교육과정] 과학과 수행평가
  • 수행과정과 그 결과를 즉 수행을 통해 학습된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위의 3가지 용어들을 가지고 본다면 가장 발전적인 용어는 참 수행평가라고 할 수 있다 - 참 수행평가는 학생의 진정한 학습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과 수행이라는 방법까지도 제시하기 때문임.2. 수행평가의 배경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교육평가의 개혁 물결이 우리나라에도 밀려왔다. 수행평가의 도입이 그 증거이다. 특히, 과학 과에서 새로운 평가의 도입은 중요하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