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 자기주도적학습 조건, 자기주도적학습 신문활용교육(NIE),인터넷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교육, ICT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 웹활용교육(WBI), 신문활용교육(NIE), 인터넷방송활용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상활용교육(MIE), 인터넷활용교육 분석
-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국어교육 영어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사회교육과 역사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도덕교육 사례, NIE(신문활용교육, 신문활용수업) 평가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1. 자율성
2. 개별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신문활용교육(NIE)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인터넷활용교육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1. 학습동기의 유발
1) 동기유발의 의미
2) 동기와 학습
3) 동기유발의 일반적 방법
2. 자기조절 학습훈련
3. 예습적 과제 파악
4. 개별학습
1) 예습과제 분석
2) 개별학습 훈련
5. 동료간 협력해결 학습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 주도적 학습은 성인교육자인 노울즈에 의해 이론과 실천의 면에서 체계화되어 성인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으로 널리 보급되어 왔다. 노울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별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이 있든 없든지 간에 학습자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 목표로 설정한 학습을 해 가는 데 요구되는 인적․물적 학습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실행하며, 학습을 통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학습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를 통해 강조되는 것은 무엇을, 왜,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그리고 학습의 성과를 무엇을 근거로 평가할 것인가의 문제를 선택, 결정해 가는 데 있어 타인, 예를 들면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선택, 결정되어진 학습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자기 주도적 선택과 결정권의 강조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점은 첫째, 성인이나 어린 학생이나 학습자라면 누구든지 자신의 학습에 주도권, 자율성, 책임성을 지니고서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계획, 수행하고 나아가 평가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은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다는 점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기본적으로 학습자 개인의 성찰과 사고가 무척 중요하지만, 그것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학습자들간의 토론․협력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의 배경으로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에서 논의되는 점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기존의 지식 전달자로서의 역할과 달리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권을 지니고 학습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로 규정된다.
- 참고문헌
-
이근철(1996) :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배영사
오무영(1995) : 정보자료의 활용과 자기 주도적 학습, 층남교육연구원
전라남도교육청(1997) :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학습 방법
청주한벌초등학교(2000) : 개인차 대응 하이퍼미디어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한규정 외(2001) : 인터넷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해제초등학교 : 인터넷 교육정보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전남 : 해제초등학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력신장(독서능력기르기)]독서력신장(독서능력기르기)의 중요성, 독서력신장(독서능력기르기) 환경조성, 독서력신장(독서능력기르기) 도서선정, 독서력신장(독서능력기르기) 사이버독서실활용, 신문정보활용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의의,기본방향,분위기조성,실태, 재량활동의 운영,주안점,사례,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