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 디지털교과서 개발의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교과서의 주요 기능, 장정과 단점, 디지털교과서 개발의 현황과 향후 과제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디지털교과서의 개요
1) 디지털교과서란?
2)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 비교

Ⅱ. 디지털교과서의 주요 기능
1) 학습주자료 기능
2) 학습지원·촉진 기능
3) 학습관리·도구 기능
4) 상호작용·다양한 정보차원과의 연계 기능

Ⅲ. 디지털교과서의 플랫폼과 시스템 구조
1) 디지털교과서의 플랫폼: 태블릿PC
2) 디지털교과서 시스템 구조

Ⅳ.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
1) 수업 전 활용
2) 수업 중 활동
3) 수업 후 활동

Ⅴ.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
1) 디지털교과서의 장점
2) 디지털교과서의 단점

Ⅵ. 디지털교과서의 해외 사례
1) 미국의 GoReader
2) 프랑스의 전자교과서

Ⅶ.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추진계획
1) 디지털교과서의 추진내용 및 계획
2)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현황

Ⅷ. 디지털교과서 개발의 향후 과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디지털교과서의 개요

1) 디지털교과서(Digital Textbook)란?
디지털교과서는 정규교육에서 사용되는 교과서를 디지털화하는 동시에,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과 함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운영 중에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학습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 Texas Education Agency(2000) -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자기 매체, CD롬, 컴퓨터 코스웨어, 온라인 서비스, 디지털 매체 또는 여타의 정보 전달 매체와 디지털 매체에 의한 학습 과정에 대한 지원
• 손병길 외(2004)
–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 또는 가정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형태의 학습교재
– 기존의 교과서에 비해 다양하고 풍부한 자원과 기술을 동원하여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자도서
• 변호승, 유관희 외(2005) – 기존 서책형 교과서를 디지털화하여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아울러, 검색, 네비게이션 등의 부가 편의 기능과 애니메이션, 3D 등 멀티미디어, 학습지원 기능을 구비하여 편의성과 학습 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 교재
• 교육과학기술부(2007) -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의 주된 교재
참고문헌
• 정성무․김영애․김소연․임가람․정광훈 외(2010)「디지털 교과서에 미니말리즘 기반의 UCR적용 방안」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류지헌․한승연․김민정 외(2008)「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따른 수업 상호작용 분석연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김미영(강원홍천 오안초등학교) (2010)「학교 교육현장에서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제안」
• 천세영(2010)「디지털 사회를 향한 미래 학교의 비전」
• 유관희(충북대학교) (2008)「디지털교과서 표준화 현황」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9)「DT브로셔」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7)「미래교육을 선도하는 디지털교과서」
• "디지털 교과서 정책, 교육주체 의견 들어야", 데이터넷, 2011.02.26
• "'디지털교과서 시대' 저작권법 개정 필요", 연합뉴스, 2010.08.25
• 디지털교과서 시대 `성큼`, 디지털타임스, 2010.07.2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츊ㅎㅎㅎㅎㅎㅎㅎㅎㅎ
  • wlsgml5***
    (2011.05.19 00:01:16)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 교육 정보화 사회 교육매체 정보화 교육 미디어교육 디지털교과서 미디어해독 비판적해독
  •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어떠한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가?2.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한 수업 시 우려되는 부분은? 그리고 극복하기 위한 방법 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5112011년 : 디지털교과서 사업 전면 재검토 -> 차세대 디지털교과서 추진계획 발표12여러분 “클릭교사”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IT기술이 학교 수업에 많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단순히 클릭 클릭만으로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교수학습』,남두도서김재웅, 방명숙 옮김, 『원격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2000윤애자,연구Tele-Eduport개념에 기반한 컴퓨터 이용언어 학습코스웨어 개발 부산대학교 연구강경애, 원격교육웹기반 시스템비교 분석, 석사학위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역사학회 편 『역사학과 지식정보사회』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강상헌『정보시대의 교육-온라인 원격교육을 중심으로』한국언론학회 한편『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세계사1998,pp151~165

  • 현대인의여가생활, 교과서의 카누활동과 장점과 단점 비교하기
  • 장단점 비교내가 일 주일에 두 세 번 하는 헬스와 카누를 비교하면, 첫 번째 헬스는 실내 스포츠이고 카누는 주로 실외에서 운동을 한다. 두 번째는 헬스에 비해 카누는 더 역동적이다. 특히 카누는 전신을 쓰고 헬스는 주로 부위마다 해당되는 운동이나 기구 등이 다르다. 셋째, 헬스는 자세를 배워서 실내외 어디서도 할 수 있는 종목이지만, 카누는 장소에 제약이 크다. 넷째, 헬스는 장비나 도구가 거의 갖춰져서 휴대할 물건이 얼마 안 되지만, 카누

  • 초등국어 교재개발 -5학년, 듣기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 개발 후기a지금까지 많은 초등교육 전공 수업들을 들으면서 각 교과의 특정 단원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 새롭게 재구성하여 모의수업을 하는 과제들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처럼 교재를 개발해본 것은 처음이었다. 기존의 과제들에서는, 7차 교육과정 문서와 해설서, 지도서, 교과서 등을 충분히 참고하여 한 차시의 수업만을 재구성해서 모의수업하면 되었지만, 이번 과제에서는 개정된 교육과정 문서와 해설서에 아주 간략하게 제시된 내용요소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개발과 미사일 개발을 지속적으로 자행해왔으며 끊임없이 도발을 강행해 왔습니다. 우리 정부가 이런 북한의 행동 실태를 알면서도 지속적인 지원을 한다면 결국은 북한의 군사력 증강에 보탬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이 최근 계속된 도발을 자행하는 것은 그만큼 세계로부터의 고립으로 막장에 돌입했다는 것입니다. 이 기회에 전 세계 국가가 강경하게 대응하여 북한의 도발을 저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3) 우선 강경대응을 해야 한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