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개정중점,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내용구성,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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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

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특징

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적

Ⅴ.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국어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
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
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
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
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
6. ‘방법’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

Ⅶ.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육을 표방하였으며, 교육 내용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 평가 체제의 확립 등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총론적 지향점을 배경으로 하여 국어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나아가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하였다. 학습량의 적정화와 국어교육의 내용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노력했으며, 특히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두어 개정하였다. 국민공통 교육 기간 동안 기본심화 과정의 위계와 활동의 연관성을 각 영역별로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했다. 개정 사항의 기본 방향을 요약하면 국어 교과의 성격 규정을 명료화, 국어 교과 목표 체계를 일원화,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를 지향, 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구체화, 교육 내용 제시 방식을 개선함.(내용 + 행동),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사항을 구체화이다. 교육과정은 ‘무엇을 위하여’,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결과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등을 담은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행(1996) :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 과정 개발, 교육 과정 연구, 교육 과정 연구회
김대행(1997) : 21세기를 대비하는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세미나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7)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신헌재·이재승(1994) :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이대규(1985) : 국어과 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논문집 27집, 한국 교육 연구회
이인제(1997) :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구성 방향과 과제,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정책 세미나 자료집, 덕성 여자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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