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개정중점,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내용구성,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성격
Ⅲ.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특징
Ⅳ.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목적
Ⅴ.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국어과 성격 규정의 명료화
2. 국어과 목표 체계의 일원화
3.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 지향
4. 교육 내용의 학습 범위와 수준의 구체화
5. 교육 내용의 제시 방식 개선
6. ‘방법’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
Ⅶ.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Ⅷ.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창의성을 계발신장하며, 정보 능력의 고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을 중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육성하고, 수준별 능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하는 교육을 표방하였으며, 교육 내용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 평가 체제의 확립 등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총론적 지향점을 배경으로 하여 국어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나아가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학문적 정합성을 추구하였다. 학습량의 적정화와 국어교육의 내용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노력했으며, 특히 국어교육의 질 관리와 향상에 중점을 두어 개정하였다. 국민공통 교육 기간 동안 기본심화 과정의 위계와 활동의 연관성을 각 영역별로 합리적으로 구조화하려고 했다. 개정 사항의 기본 방향을 요약하면 국어 교과의 성격 규정을 명료화, 국어 교과 목표 체계를 일원화, 교육 내용의 정선 및 내적 구조화를 지향, 교육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구체화, 교육 내용 제시 방식을 개선함.(내용 + 행동),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사항을 구체화이다. 교육과정은 ‘무엇을 위하여’, ‘무엇을’,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결과는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등을 담은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대행(1996) :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과 수준별 교육 과정 개발, 교육 과정 연구, 교육 과정 연구회
김대행(1997) : 21세기를 대비하는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세미나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7)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신헌재·이재승(1994) :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울 : 도서출판 박이정
이대규(1985) : 국어과 교육 과정에 관한 연구, 논문집 27집, 한국 교육 연구회
이인제(1997) :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구성 방향과 과제,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정책 세미나 자료집, 덕성 여자 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2학기 첫째마당 생각의 열매를 모아
- 국어과(국어교육) 수준별학습, 국어과(국어교육) 협동학습, 국어과(국어교육) 교사, 국어과(국어교육) 교육평가, 국어과 교수학습의 새로운 논의
-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성격,원리,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성격,창의성,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수업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장점,지도방법 분석
- [초등국어기초이론]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평가,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