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디자인 경영 전략 발전의 이해 &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자인 경영의 정의 / 디자인 경영의 주요 역할
디자인경영의 역사 / 디자인 개념의 변화
디자인의 위상 변화 / 1900~1930년대 : 기능적 디자인 - `바우하우스
1907년 현대 디자인 개념과 최초의 디자이너 출현 / 독일의 전기 기업 AEG
대기업 최초의 사내 디자인 조직 – GM / 독일기업 브라운(Braun) / 브라운의 제품 디자인 / IBM
IT 기술과 인터넷 웹 디자인 / 환경과 경제적 효과를 동시에 고려하는 디자인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약자를 위한 배려 /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마쓰시타 그룹
디자인 차별화에 성공함으로써 일거에 시장을 평정 - 삼성와인 잔 이미지를 형상화한 `보르도 TV’
美LCD TV 기업 비지오(Vizio)의 디자인 전략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변화 / 기술의 발전보다는 디자인과 브랜드 등 감성적 요소를 고려
디자인이 지닌 특성 / 디자인 프로세스 / 디자이너의 소비자 리서치
혁신적 제품 개발 / 영국의 가전기업 다이슨(Dyson)의 진공청소기
리디자인을 통한 제품 수명 연장
혁신적인 디자인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 - 독일의 전동공구 기업 보쉬(Bosch)
새로운 디자인으로 산업재 시장을 공략 - 미국의 카메라 기업 아구스(Argus)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협업 통해 브랜드 확장 미국 유통기업 타겟 -건축계의 거장 마이클 그레이브스(Michael Graves) 라인
브랜드 정체성을 공간에 표현 – BMW,폴크스바겐
포드 인테리어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구축- 가죽용품 기업 킹 랜치(King Ranch)와 말가죽으로 인테리어한 픽업을 개발
사무환경 개선에도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
인텔은 사무환경 개선 프로젝트 - 공용면적을 확대해서 직원 간 교류가 증가될 수 있도록 유도


본문내용
상업적 디자인
1930~1945년
·경제공황 이후 디자인의 상업성 강조 디자인 전문사무실 활성화
디자인 전문화
1950~1975년
·사내 디자인 전문조직 구축 본격화
(IBM, 브라운)
·경영학에서 기업경영의
기능으로 디자인을 인정
·스타 디자이너 증가
기업의
핵심 경쟁력
1975~1990년
·전사 차원의 디자인 역량 강화
(소니, 필립스, 스와치)
·포스트 모던 이후
다양한 스타일 공존
혁신의
새로운 주체
1990~현재
·디자인이 상품혁신을 주도
(푸마, P&G, 애플)
·IT, 웹 디자인 등장
·디자인의 사회성 대두

디자인 개념이 태동한 1800년대 중반~1900년, 기능적 디자인이 출현한 1900~1930년대, 상업
적 디자인이 등장한 1930~1945년, 디자인 분야의 전문화가 시작된 1950~1975년, 디자인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
으로 성장한 1975~1990년, 상품혁신의 새로운 주체로 부상한 1990년~현재까지의 6시기로 구분

1907년 현대 디자인 개념과 최초의 디자이너 출현
독일의 전기 기업 AEG



독일의 전기 기업 AEG는 1907년 디자인 컨설턴트로 피터 베렌스(Peter
Behrens)를 고용해서 공장 건물부터 기업 로고, 서식류, 제품, 광고 포스터까지 기업의 모든 활동과 관련된 디자인을 의뢰
ㆍ창업자의 아들 발터 라테나우(Walter Rathenau)는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상임고문으로 피터 베렌스를 영입하고 미스 반 데어 로에, 발터 그로피우스와도 협업하여 디자인 정체성을 수립

대기업 최초의 사내 디자인 조직 - GM





미국의 자동차 기업 GM은 1928년 디자이너 10명, 직원 40명으로 구성된 사내 디자인팀을 최초로 운영
- 대량생산을 통해 낮은 가격을 유지함으로써 자동차 시장을 선도했던 포드의 `T`는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인 GM의 시보레와 폰티악에게 주도권을 빼앗김
- 1920년대 GM은 다양한 색상의 자동차를 선보여 검은색의 단일 색상을 고수했던 포드와의 경쟁에서 승리

참고문헌
디자인경영의 연구동향과 경영전략적 역할의 재조명
황규영 저|한국기업경영학회 발행
디자인 차별화 성공 기업의 디자인경영전략 연구
전진용 저|한국기초조형학회 발행
소비자 조사를 통한 디자인경영전략에 대한 연구
김효정 저|한국기초조형학회 발행
환경변화에 있어 디자인경쟁력을 위한 실내디자인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장행수 저|한국감성과학회 발행
디자인 관련회사의 디자인 경영전략 연구
전영미 저|홍익대 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디자인 전략경영 시스템에 관한 연구
제현주 저|한국과학기술원 발행, 산업디자인 전공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디자인 전략경영 시스템에 관한 연구
제현주 저|한국과학기술원 발행, 산업디자인학과 전공
UD(Universal design)를 통한 기업의 '디자인 경영전략'연구
전진용 저|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발행
디자인경영을 통한 전략적 가치 창출 사례 연구
황규영 저|한국기업경영학회 발행
Philips사의 디자인경영 및 미래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이해묵 저|韓國디자인學會 발행
디자인 경영 전략
김호곤 저|한울 발행
신규 브랜드 런칭을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신연우 저|홍익대 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최윤이 저|한양대 대학원 발행, 응용미술학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oh good!!!!많은 도움 되었음.. 수많은 야근을 하루로 통과 ㅋㅋㅋ
  • kick***
    (2014.03.06 14:05:58)
회원 추천자료
  • 로만손국제경영,로만손성공사례,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발전하고 있다. 로만손은 21세기 브랜드 강국을 목표로, 지난 2005년 482 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로만손이 브랜드 위상 제고에 주력을 다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고 세계적 명품 반열에 오를 수 있어는 지를 해외시장의 진출 배경 및 경영전략, 성공요인 등을 이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시계산업 (1) 시계산업의 특성 .시계산업은 부품 생산, 완제품 조립에 있어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대표적인 정밀기기산업이며, 이장 및

  • 로만손,글로벌경영,해외진출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해외진출사례-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환경분석1) 시계산업에 대해2) 기업소개3) 중동시장의 특성4) SWOT분석2. 마케팅 전략1) 해외진출 배경 2) 해외진출 과정3) 글로벌 경영전략3. 로만손의 성공요인Ⅲ. 결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향후 전략◆ 참고 자료 및 사이트 Ⅰ. 서론현재의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전 세계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는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하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사회의 발전을 지원하면서 마케팅 체계의 장기적 발전을 도모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그 내용은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1) 고객만족 마케팅 급속히 변화하는 기업환경과 성숙해가는 시장에서는 기능으로서의 마케팅 활동 효과에 한계가 생기게 되었고, 그 때문에 새로운 개념으로서 ‘고객만족경영’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내용을 기능으로서의 마케팅과 비교하면 그림과 같다.항 목 재래식 마케팅CS형 경영

  • [마케팅] 모토로라 핸드폰의 마케팅전략
  • 전략분석 및 발전방향1) BCG, PLC 분석BCG 매트릭스(BCG Matrix)는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1970년대 초반에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되는 사업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분석기법이다.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전략사업 단위)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은 처방을 내리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성장-점유율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불리며, 산업을

  • [마케팅] 벤치마킹과 제록스 사례
  • 디자인, 가격책정, 원가관리, 제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각 부문을 자사와 비교•분석하여 혁신대상, 혹은 핵심과제를 도출하고 개선을 추진한 결과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였다.GE의 웰치(Jack Welch)회장은 제록스의 벤치마킹 기법을 1989년부터 착수한 GE경영혁신 프로그램인 Work-Out에 최고 실행수준(Best Practice)이란 이름으로 활용하여 큰 성과를 올린 바 있는데 제록스와 GE같은 대기업에서 벤치마킹의 성공을 거두자 전 미국으로 확산 보급되기에 이르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