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2017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과학적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교육행정]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및 학교행정의 적용사례
- 하고 싶은 말
-
여러가지 자료를 믹스..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했고, 두 가지 이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해 보았음..
많이 참고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적 관리론
1. 등장배경
2. 과학적 관리의 주요내용
3. 공헌과 비판
Ⅲ 인간관계론
1. 등장배경
2. 인간 관계론의 내용
3. 공헌과 한계
Ⅳ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Ⅴ 과학적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1. 과학적 관리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2. 인간 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이러한 생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테일러(Frederick W. Taylor)를 들 수 있다. 그의 기본적인 논지는 과업을 수행하는 ‘한가지 최선의 방법’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리자는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단다는 것이다. 테일러는 신중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작업능률이 개선될 수 있다는 생각을 추구하였다.
마침내 테일러는 1900년대 초 관리실제에 혁명을 일으킨 과학적 관리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은 고용인과 고용주 모두에게 최대의 번영을 보장한다는데 목적을 둔다.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적 요소가 경시되어 비인간화 경향을 초래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해 보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1. 이성은, 학교변화와 열린 행정, 교육과학사,1999
2. 김창걸, 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1992
3. 박수연, 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2000
4. 권기욱 외6민 공저, 교육행정학 개론, 양서원, 1995
5. 박병량, 주철안, 학교․학급경영, 학지사,1999
6. 오은경, 교육행정의 기초, 이화여대 출판부,1999
자료평가
- 그냥 그래요~~~~~~
- happys***
(2010.04.22 18:17:42)
- 잘참고했습니다.
- hyejung0***
(2006.05.03 07:51:43)
- 잘 참고했습니다
- eunmi0***
(2006.04.23 00:49:1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30점)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2017)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