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스포츠][운동]체육(스포츠,운동)본질,목적,역사, 체육(스포츠,운동)미학,장애인체육,체육의 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체육(스포츠, 운동)의 본질
1. 교육의 균등으로서의 체육
2. 최선의 식별로서의 체육
3. 진위의 척도로서의 체육
4. Techne 로서의 체육
Ⅱ. 체육(스포츠, 운동)의 목적
Ⅲ. 체육(스포츠, 운동)의 역사
1. 부족 국가 시대 체육의 특징
2. 삼국 시대의 체육
3. 조선 시대의 체육
1) ‘무예도보통지’에 대하여
2) 이황의 ‘활인심방’
3) 편사(便射)
4. 민족주의적 체육활동
5. 그리스의 체육
6. 로마의 체육
7. 고대 올림피아제
Ⅳ. 체육(스포츠, 운동)의 미학
1. 체육미학의 정의
2. 체육미학의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 방법
Ⅴ. 체육(스포츠, 운동)과 장애인 체육
Ⅵ. 체육(스포츠, 운동)과 체육의 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체육(스포츠, 운동)의 본질
1. 교육의 균등으로서의 체육
플라톤은 체육의 본질을 음악과 체육의 동등한 병행 실시라는 입장에서 찾고 있다. 따라서 그는 이 두 교과의 병행실시를 교육의 이대지주로 삼고, 그의 이상국가 현실의 방위수호자로서의 인간상을 구현하는 방책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그는 「교육에는 두 가지 과목이 있다. 그 하나는 체육으로서 신체의 숙련을 위한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음악으로써 정신의 향상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음악과 체육은 각기 하나는 영혼의 체육을 다른 하나는 육체의 수련을 위한 것이 아니고, 이 두 가지는 모두다 주로 영혼의 향상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 양자는 서로 어느 한쪽으로도 편중되는 일없이 상호 균등한 비중으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2. 최선의 식별로서의 체육
플라톤은 만일 영혼이 신체보다 우위에 있지 않고 신체가 스스로 감독하게 되면, 그리고 요리법과 의료술이 영혼의 감시 하에 구별되지 않고 신체가 자기 마음에 드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양자를 판정한다면, 그야말로 Anaxagoras가 말한 것 같은 상태가 이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여 신체가 영혼의 위에 서서 신체적인 욕망, 즉 최선이 아닌 최쾌만을 좇게 되면 선과 쾌의 식별에 있어서 선은 오히려 최쾌로 해서 그 본래의 빛이 가리어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Techne론에서 그의 실현방법이 지니는 성격에 따라 선의 촉진과 악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두 가지로 분류하고, 체육을 전자의 의료술을 후자의 성격에 해당되는 것으로 대응시키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의수·이인경·최승권(1992) : 특수체육, 서울 : 태근문화사
먼로C, 비어슬리, 이성훈·안원현 역 : 학술총서4, 이론과 실천, 미학사
박화문(1985) : 신체 활동을 통한 장애자 조기 교육 방법검토, 장애자 체육 진흥 세미나, 대한 체육회 여성 체육 위원회
송문락(1997) : 분단국(독일, 중국, 한국) 올림픽 운동의 비교연구, 경북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덕(1998) : 체육수업 지침서, 서울 : 교육출판사
최민홍 : 플라톤전집, 상서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