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도덕성의 의의,가치, 도덕성의 이론, 도덕성의 발달,실종, 도덕성의 강화, 도덕성의 교육, 도덕성의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성의 의의

Ⅱ. 도덕성의 가치

Ⅲ. 도덕성의 이론
1. 학습 이론
2. 인지 이론
3. 정신분석 이론

Ⅳ. 도덕성의 발달

Ⅴ. 도덕성의 실종

Ⅵ. 도덕성의 강화

Ⅶ. 도덕성의 교육

Ⅷ. 향후 도덕성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성의 의의

도덕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학문의 영역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여기서는 도덕성의 본질을 크게 세 가지 이론--전통적 입장, 정신분석학적 입장, 인지발달론적 입장--에 기초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전통적 입장에서는 사회 인습과 덕목을 내면화하는 것을 도덕성으로 간주하고 도덕적 행동의 습득을 중시한다. 예를 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지적인 것과 도덕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도덕적인 덕(예: 절제, 관대, 긍지, 인내, 성실, 정의)은 습관의 결과로서 오는 것 이라고 하였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듀르켐(Durkheim)도 도덕적 상대성을 강조하여 사회의 유형만큼 많은 수의 도덕률이 존재하며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도 변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에 따라 도덕률을 내면화시킬 것을 강조했다. 그러므로 전통적 입장에서는 사회가 제시한 도덕적 덕목의 내면화를 통해 안정된 도덕적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하였고, 이 관점은 과거와 현대 학교교육의 방향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도덕성이란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죄책감이라고 본다. 즉, 개인에게 사회적 덕목을 내면화시키기 위해 쾌나 불쾌 등의 감정을 동반하는 상이나 벌을 사용하면 개인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강신호, 도덕성판단능력과 자기존중감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부설 교육문제 연구소 논문집, 1984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 1997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8
대구초등도덕과연구회, 실천적 인성 형성을 위한 도덕과 교육 방법의 모색, 평화문화사, 1996
박윤명, 도덕성의 구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간 경비론 - 공인탐정제도 도입에 대하여
  • 교육원 등의 공공기관과 대한 손해보험협회.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금융감독원, 민간사이버보안업체 등과의 협력을 통하여 우수교수진을 사전에 확보해 둘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는 공인탐정 인력을 전문적으로 교육, 훈련시킬 수 있는 전문교육시설이 부재한 상태이다. 일찍부터 탐정제도가 발달해 온 미국. 영국. 호주 등의 영미법계 국가는 물론, 일본의 경우에도 일본조사업협회 산하 전문교육기관이 지정되어 탐정인력의 전문교육을 담당하고

  • [현대정치이론]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 교육 받은 이들의 특성상 이런 사상은 잘 조직화되어 서구에 퍼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 조직화된 자코벵 주의는 막스의 공산주의 이념에도 영향을 준다.를 피할 목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특히 동구권에서는 국가사회주의의 반명제로서 시민사회의 강화가 사회주의의 운동의 새로운 대안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사회이론이나 역사연구에서 사라졌던 시민사회의 재발견을 통하여 시민사회를 둘러싼 논의가 동구와 서구, 한국을 포함한 제 3세계 등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보고서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서 론Ⅱ. 학령기의 개념과 환경1. 학령기의 개념2. 환경Ⅲ. 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1. 신체적 발달2. 운동발달3. 언어의 발달 특성4. 학령기의 사회 및 정서발달5. 학령기의 인지 및 도덕성 발달6. 이상행동Ⅳ. 아동복지정책 및 사례1. 아동 청소년 정책의 개념과 연혁2. 아동 청소년 관련 예산3. 아동 청소년 정책프로그램4. 사례5. 복지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Ⅴ. 학령기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이론탐구(1) 형사정책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형사정책의 개념에 대하여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어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예컨대, 형사정책이란 “범죄의 현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범죄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규명함과 동시에 현재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염려가 있는 범죄에 대하여 현존하는 형벌제도가 범죄의 대책으로서의 가치가 있는가를 살피면서 형벌제도 자체의 개혁방안 및 보완대책을 수립하는 국가적 활동”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
  • 교육의 정상화와 공교육의 질 향상’을 목표로 교육부총리가 새로운 형태의 교원평가제 도입방안을 밝히었다. 그런데, 이 새 교원평가제가 끊임없는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즉, 교육계 안팎으로 뜨거운 찬반 논쟁과 투쟁이 벌어져서, 연일 뉴스거리가 되고 있다. 이렇게 膾炙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도는 요즘 선진국들이 ‘교육의 책무성’을 묻기 위해서 강화되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아니 굳이 선진국의 사례를 꼽지 않더라고 ‘평가’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