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도덕성의 의의,가치, 도덕성의 이론, 도덕성의 발달,실종, 도덕성의 강화, 도덕성의 교육, 도덕성의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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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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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도덕성의 의의
Ⅱ. 도덕성의 가치
Ⅲ. 도덕성의 이론
1. 학습 이론
2. 인지 이론
3. 정신분석 이론
Ⅳ. 도덕성의 발달
Ⅴ. 도덕성의 실종
Ⅵ. 도덕성의 강화
Ⅶ. 도덕성의 교육
Ⅷ. 향후 도덕성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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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도덕성의 의의
도덕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학문의 영역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여기서는 도덕성의 본질을 크게 세 가지 이론--전통적 입장, 정신분석학적 입장, 인지발달론적 입장--에 기초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전통적 입장에서는 사회 인습과 덕목을 내면화하는 것을 도덕성으로 간주하고 도덕적 행동의 습득을 중시한다. 예를 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지적인 것과 도덕적인 것으로 구분하고 도덕적인 덕(예: 절제, 관대, 긍지, 인내, 성실, 정의)은 습관의 결과로서 오는 것 이라고 하였다. 프랑스의 사회학자 듀르켐(Durkheim)도 도덕적 상대성을 강조하여 사회의 유형만큼 많은 수의 도덕률이 존재하며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도 변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개인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에 따라 도덕률을 내면화시킬 것을 강조했다. 그러므로 전통적 입장에서는 사회가 제시한 도덕적 덕목의 내면화를 통해 안정된 도덕적 습관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하였고, 이 관점은 과거와 현대 학교교육의 방향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도덕성이란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죄책감이라고 본다. 즉, 개인에게 사회적 덕목을 내면화시키기 위해 쾌나 불쾌 등의 감정을 동반하는 상이나 벌을 사용하면 개인에게 여러 가지 감정이 형성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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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호, 도덕성판단능력과 자기존중감과의 관계,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김정규, 도덕성 판단의 발달과 DIT에 의한 그 측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부설 교육문제 연구소 논문집, 1984
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 1997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8
대구초등도덕과연구회, 실천적 인성 형성을 위한 도덕과 교육 방법의 모색, 평화문화사, 1996
박윤명, 도덕성의 구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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