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배경,정의,기본개념,영향요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내용,수업적용,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정의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
1. 인지
2. 인간의 인지구조(도식)
3. 동화와 조절, 평형화
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영향요인
1. 성숙
2. 활동(물리적 환경)
3. 사회적 환경
4. 평형화
Ⅵ.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1) 반사적 행동
2) 의도적 행동
3) 대상 영속성
4) 시행 착오 학습 출현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1) 보존(conservation)개념의 결핍
2) 자기 중심성
3) 중심화 현상
4) 분류개념이 불충분
5) 그 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 7-11세
1) 가역성
2) 분류성
3) 보존성
4) 서열성
5) 탈중심화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thought) 11-성인기
1) 가설 연역적 사고
2) 명제적 사고
3) 조합적 사고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내용
1. 감각운동기(출생~2세)
1) 반사 사용 단계(출생~1개월)
2) 1차 순환 반응 단계(1개월~4개월)
3) 2차 순환 반응 단계(4개월~10개월)
4) 2차 도식의 협응 단계(10개월~12개월)
5) 3차 순환 반응 단계(12개월~18개월)
6) 지적 결합과 표상의 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2세)
2. 전조작기(2-7세)
1) 인지발달
2) 정의적 발달: 상호성과 도덕 감정의 출현
3. 구체적 조작기
1) 인지발달
2)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
1) 인지적 발달
2) 정의의 발달
3) 청소년기의 도덕발달
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수업적용
1. 학습자의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1)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2)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3)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4)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
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삐아제(Jean Piaget)의 인지이론은 인간이 외부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인지적 성숙 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인지라는 의미는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하며 그 개념 속에는 지적 과정, 지각, 기억, 지능 학습, 회상, 상상, 추리, 판단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등 추상적인 일련의 정신과정이다. 그러므로 인지과정에 포함되는 중요 기능으로는 지식의 발견과 해석, 지식의 분류, 저장된 지식의 상기와 이들 지식이나 개념의 평가, 문제해결 그리고 지식들의 법칙 추리와 일반화 등이 포함된다.
삐아제는 이러한 인지과정의 근원은 유아의 생물학적 능력에 있다고 가정한다. 생물학자였던 그는 아동이 나이가 들면서 사고 과정의 유연성을 보이며 문제를 잘 해결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인간의 뇌는 인지적 구조를 변화시킴으로써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은 환경이 적절한 다양성과 탐구에 대한 지지를 제공하면 체계적인 방식으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성격의 한 측면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인지기능의 다양한 발달 수준을 개념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인지적 측면의 인간행동과 인간발달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한 대학도시인 뇌샤뗄(Neuch?el)에서 태어나서 84세의 나이로 1980년에 일생을 마쳤다. 그는 어릴 적부터 자연현상에 대해서 남달리 조숙한 흥미와 탐구의 재질을 보였다. 그가 10세때 공원에서 특이한 참새 한 마리를 관찰하여 노트에 적은 글이 뇌샤뗄 자연사지에 실렸던 사실은 유명한 일화의 하나다. 그는 짐나지움(당시 대학예비학교)에 다니면서 그 지방의 박물관과 호수에서 연체동물의 생태를 관찰하고 그것을 생물학전문지에 계속 발표하였으며, 그로 인하여 이 분야에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 참고문헌
-
마가릿 보든(1999),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문선모(1996), 현대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장상호(1991), 피아제 발생적 인식효과 교육, 교육과학사
M.A.S.플러스커(2003),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Mery Sime·문용린 역(1996),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Neill J. Salkind·정옥분 역(1991), 인간발달의 이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