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자연과교육][자연과수업]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탐구학습,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경험학습,가설검증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토의학습
1. 자연과에서의 토의 학습의 필요성
2. 토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
3. 토의 활동 지도의 강조점
4. 자연과 토의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Ⅱ.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순환학습
1. 탐색단계
2. 개념 도입 단계
3. 개념 응용 단계

Ⅲ.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탐구학습

Ⅳ.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경험학습
1. 단계
2. 유의점

Ⅴ.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
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
2. 가설 설정 단계
3. 실험 설계 단계
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
5. 결론 및 일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자연과교육(수업) 토의학습
1. 자연과에서의 토의 학습의 필요성
어떤 교과 어떤 형태의 수업이라도 전체적인 토의나 부분적이 토의는 언제나 이루어지고 있다.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자연과 성격상 실험하고 관찰하는 활동이 학습의 주가 될 수도 있으나 아동 중심의 학습으로 전개되기 위해서는 과제를 찾고 예상하며 실험 방법을 설계하는 동안 꾸준한 의사 교환과 상호 작용이 이루어 져야하며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한 토의 과정이 필요하다. 즉, 실험 관찰, 탐구의 과정 속에 토의가 이루어져 올바른 방법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얻고 해석하자는 것이다.
자연과 토의 학습에서는 소집단 별로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자주성과 책임감이 앞서야 하며, 토의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견과 인격을 존중하고 나의 생각을 절재할 줄 알며 협동심이 길러지도록 지도가 되어야 한다.
2. 토의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
학습 과정 가운데 언제 토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결정은 없으나 주로 토의 활동이 필요한 경우를 찾을 수 있다. 물론 문제에 부딪히면 언제라도 토의하여 해결 방안을 이끌어 내어야 하고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나 소집단 학습의 효율을 높이고 협동, 상호 작용하는 학습이 되기 위한 다음의 경우를 들 수 있다.
ㅇ문제 파악, 실험 설계, 결과 해석, 규칙성 발견, 개념 정리, 적용단계
ㅇ의도적으로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 시키고자 할 때
ㅇ집단 사고를 발전시키고자 할 때
ㅇ학습 수준이 낮은 아동이 학습 능력이 앞선 아동의 도움을 받아 학습하는 것이 효율성이 높다고 생각할 때
ㅇ의도적으로 정보 전달 능력이나 수용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할 때
참고문헌
▷ 강호구(1994), 초등학교 자연과에서 가설검증모형을 통한 탐구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태완 외(2001),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 권재술(1996), 탐구의 본질과 과학 수업 절차, 과학개념 형성의 인지적모형 논문 중, 한국교원대학교
▷ 권치순우종옥한안진김효남강호감이재혁(1993), 초등학교 자연교과의 수업 모형수업방법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이유미(1998), 구성주의 입장에 따른 자연과 교수-학습 모형과 교재 개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최재숭(2004), 순환학습모형이 과학적 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교육)기본방향,성격,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교육)교육과정,수행평가,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교육)모형,지도방법
  •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 교육)의 교육과정Ⅴ.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 교육)의 수행평가Ⅵ.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 교육)의 모형Ⅶ.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 교육)의 지도방법참고문헌Ⅰ. 초등학교 자연과수업(학습, 교육)의 목표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을 토대로 교육과정에서의 과학과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체계를 이해하며, 탐구방법을 습득하여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1. 새로운 내신평가 방법 중 화제가 되었던 것이 ‘수행평가’이다2. 선다형과 단답형 문제에 의한 수행평가가 지니는 특징3.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가 주류를 이룰 것이다Ⅴ.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정보화교육Ⅵ.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사례(빙고놀이)1. 배경2. 적용3. 효과Ⅶ. 사회과수업(학습, 교육)의 모형1. 문제해결학습1) 성격2) 학습과정3) 문제해결학습 지도상의 유의점2. 탐구학습1) 성격2) 사회

  •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 특성,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 형태,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 목적,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 단계와 모형
  • 학습 형태2. 경험- 귀납적(Empirical- Inductive)순환학습 형태3. 가설- 연역적(Hypothetical- Deductive)순환학습 형태Ⅳ.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의 목적과 전제조건1. 목적2. 전제조건1) 사회체제2) 행동원칙3) 지원체제Ⅴ.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의 단계1. 탐색 단계2. 개념 도입 단계3. 개념 적용 단계Ⅵ.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의 모형Ⅶ. 순환수업(순환학습모형) 관련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과학 순환 학습은 개방된 학습자들의 활동과 교사의 탐구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탐구 중심의 과학 교육 이념이 부각된 시기로, 이러한 학문 중심의 과학 교육 이념이 우리 나라의 과학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시기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각급 학교의 과학 교육 내용은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 개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내용을 정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과학 교육에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학년별 단원 수는 줄어들었지만 학습량이 증가되었고, 학습 내용의 수준도 높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