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일본어]일어(일본어)의 억양,시점,외래어,사동, 일어(일본어)의 신체부위,고유성질표현,평가제도, 일어(일본어)와 우리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일어(일본어)의 억양
1. 억양이란
2. 악센트와 억양의 차이점
3. 억양의 종류
4. 의문문의 억양
1) 자신의 모국어의 억양을 일본어에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단계
2) 문말의 피치상승을 습득한 단계
3) 「……ですか․ますか」의 문말억양을 습득한 단계
4) 문말에서 2拍째에 악센트핵이 있는 의문문의 억양표현을 습득한 단계
5) 문말에서 2拍째에 악센트핵이 있고 마지막拍이 「ん」인 의문문의 억양표현을 습득한 단계
5. 일본인의 최근 억양(尻上がりイントネーション)
Ⅱ. 일어(일본어)의 시점
1. 시점의 요소
2. 시점분석
Ⅲ. 일어(일본어)의 외래어
1. 외래어의 정의
2. 외래어의 범위
3. 외래어의 수용과 증가 원인
Ⅳ. 일어(일본어)의 사동
Ⅴ. 일어(일본어)의 신체부위와 고유성질 표현
Ⅵ. 일어(일본어)의 평가제도
Ⅶ. 일어(일본어)와 우리말
1. 우리글과 일본글이 다른 점
2. 우리글과 일본글이 같은 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어(일본어)의 억양
1. 억양이란
억양이란, 넓은 의미로는 문장전체의 음의 높이의 변화라 할 수 있는데, 좁게는 화자의 표현의도에 관계되는, 文末이나 句末에서의 음의 높이의 변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桃。」의 어미를 올려 말하면, 「桃 ?」와 같이 질문하는 문장이 된다.
2. 악센트와 억양의 차이점
악센트는 모든 단어에 적용되는 규칙으로 단어의 일부이다. 그렇기 때문에 화자의 기분이나 상황 등에 따라 변하는 경우는 없다. 예를 들면, 「雨。」의 의문문인 「雨?」는, /あ/와 /め/에 있는 내리막부분(下がり目)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あ’め↗/가 된다. 만약 /あめ↗/로 발음하면「‘飴 ?」가 되어 그 의미가 변하게 된다. 그에 반해, 억양은 문장으로써의 의미,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화자의 기분이나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억양의 종류
上昇調(長昇, 短昇), 下降調(長降), 平調(長平, 弱平), 卓立上昇調로 분류할 수 있다.
4. 의문문의 억양
의문문억양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高さ, 음의 고저높이, pitch)만 올리기만 하면 되고,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이기 때문에 특별히 지도할 것까지는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의문문의 문말상승피치의 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文末上昇억양은 되묻는 의문문, 즉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 못했을 때 다시 설명해 주기를 원하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東京語에서는 문말상승억양표현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의문문의 문말에서 피치를 내려 /これは何ですか↘/ /あなたは生ですか↘/라고 말하면 詰問調가 되어서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경우에 문말상승억양을 이용하면 서로의 대화가 자연스러워지는 것이다. 이처럼 일본어교육에 있어서 의문문의 억양은 중요한 교수항목이다. 다음은 외국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의 의문문의 억양에 대한 습득을 단계 별로 분석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김공칠(1978) - 일본어학개론, 평화출판사, 1978
리춘이(1991) - 일본어의 지시어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이덕봉 외(1992) - 일본어의 이해, 법문사
최원호(2001) - 동양문고 일본어 문법, 동양문고
影山太(1980) - 語彙意味論の諸問題, 言語文化究6, 大阪大言語文化部
寺村秀夫(1991) - 日本語のシンタクスと意味Ⅲ, くろしお出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