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언약의 의미, 언약의 분류, 언약의 원리, 언약의 체결, 언약의 폐기, 언약과 다락방 언약, 언약과 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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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언약의 의미

Ⅱ. 언약의 분류
1. 에덴의 언약
1) 땅을 다시 채우는 것(Replenish, 창1:28)
2) 땅을 정복하라는 것(창1:28)
3) 동물들에 대한 지배권을 갖는 것
4) 음식물은 식물로 한정함(창1:30)
5) 하나님께서 주신 동산을 관리하는 것(창2:15)
6) 동산 중앙에 있는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는 것은 금지됨(창2:17)
7) 불순종에 대한 대가는 육체의 죽음이었다(창2:17)
2. “아담”과의 언약
1) 뱀과 관련하여
2) 여자와 관련하여
3) 남자에 관련하여
4) 땅과 관련하여
3. “노아”와의 언약
4. 아브라함과의 언약
1)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할 것이며
2) 너를 축복하고
3) 네 이름을 위대하게 하리니
4) 너는 축복이 되리라
5)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내가 복을 주고, 너를 저주하는 자를 내가 저주하리라
6) 네 안에서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라
5. “모세”와의 언약
6. “다윗”과의 언약
1) 다윗의 집(13절)
2) 다윗의 보좌(13절)
3) 다윗의 왕국
4) 끝이 없을 것이다
7. 팔레스타인의 언약
8. 새로운 언약

Ⅲ. 언약의 원리
1. 언약
1) 속죄의 언약
2) 은혜의 언약
2. 옛 언약
1) 성막 제사
2) 구약
3. 새 언약
1) 예수 그리스도
2) 신약

Ⅳ. 언약의 체결
1. 언약의 당사자
2. 약정 및 언약의 목적 : 하나님의 백성됨
3. 백성됨의 길 : 하나님의 법으로 삶
4. 언약의 법
5. 상급과 형벌

Ⅴ. 언약의 폐기

Ⅵ. 언약과 다락방 언약
1. 계2:1-8
2. 행1:1-8
3. 마24:14
4. 마28:16-20
5. 행1:3-4
6. 행1:14
7. 행2:1-6
8. 행2:40-47

Ⅶ. 언약과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언약의 의미
언약의 히브리어는 베리트(; berit)이다. 이 명사는 ‘자르다’ 또는 ‘보다’라는 어근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카드어에서 베리투(beritu)가 협정, 속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히브리 단어가 후자와 연관되는 것처럼 보였다. 언약을 맺는 것에 대해 구약에서 사용된 가장 일반적 표현은 언약을 자르다(to cut a covenant, karat berit)라는 말이었다.
멘델홀은 히타이족들 사이에서 발전된 언약에 우리의 주의를 환기 시켰다. 히타이트족들 사이의 언약들은 宗主言約(suzeraint covenant)과 均等言約(parity covenant)들로 분류할 수 있다. 종주언약에서 열등한 당사자만이 맹세에 속박된다. 왕이 그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히타이트 왕에게 복종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등언약에서는 당사자 모두가 그 조약을 지켜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히타이트족과 다른 민족들 사이의 언약의 형태가 히브리인들 사이에도 나타나야 한다는 것은 착오일 것이다. 구약의 언약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구약 자체에 한정하되, 그러한 연구 과정에서 고대 국가들의 언약 관계를 추론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히브리어에서 일반적인 표현은 언약을 자르다 이지만, 본문에서 언약에 들어갔고(렘 34:10), 그는 언약을 견고하게 할 것이다(단 9:27). 후자의 경우는 기왕의 언약에 대한 강제적 실현을 요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경에서 언약은 의무적인 협정이나 동등한 양자간의 언약이 아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은혜와 약속에 대한 주권적 집행이 아니며, 본질적이거나 지배적인 개념을 제공하는 협정이나 약정이 아닌, 섭리의 의미로서 경륜의 개념이다.
참고문헌
◎ 마이클 호튼 저, 백금산 역, 부흥과개혁사, 2009
◎ 박영선 목사, 언약을 주신 하나님(국판), 세움, 2008
◎ 박윤식 저, 휘선출판사, 2009
◎ 이필찬, 히브리서, 서울 : 이레서원, 2004
◎ 언약신학 - 개혁신학의 뼈대를 세워주는, Introducing Covenant Theology
◎ 영원히 꺼지지 않는 언약의 등불 1,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의 역사)
◎ W.J. Dumbrell, 최우성 역, 언약과 창조 : 구약언약의 신학, 서울 : 크리스챤서적,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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