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법]발문(발문법)의 분류,특징,조건, 발문(발문법)의 형태,질문,유의사항, 발문(발문법)의 방법,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문(발문법)의 분류
1. 인지․기억적 발문
2. 수렴적 사고 발문
3. 확산적 사고 발문
4. 평가적 사고 발문

Ⅲ. 발문(발문법)의 특징
1. 지식 발문의 특징
2. 이해력 발문의 특징
3. 적용력 발문의 특징
4. 분석력 발문의 특징
5. 종합 발문의 특징
6. 평가 발문의 특징

Ⅳ. 발문(발문법)의 조건

Ⅴ. 발문(발문법)의 형태
1. 기억 재생 발문 : 이미 학습한 지식을 묻는 물음
2. 추론 발문
3. 적용 발문

Ⅵ. 발문(발문법)과 질문

Ⅶ. 발문(발문법)의 유의사항

Ⅷ. 발문(발문법)의 방법
1. 발문의 방법
2. 수업 단계별 발문
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
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
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
4) 적용 발전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떠한 질문을 해야 하는가? 그러한 질문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일 수 것일까? 다시 말하면 어떠한 질문이‘적절하고’ ‘중요한’ ‘바른’ 질문일까? 그리고 질문은 어떤 요령으로 해야 하는 것일까? 이미 앞에서 발문법은 주입식 수업에 대한 반론이며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을 위한 하나의 수업 대안임을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이해는 발문의 특성과 방식을 탐색해 보는데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수업은 주입식 수업과는 접근과 내용에서 큰 차이가 있다. 사실 중심의 주입식 수업은 교과 내용이란 많은 ‘정보’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교사는 수업내용을 가능한 많이 집어넣어 줄려고 하고 학생은 그것을 비교적 수동적으로 흡수한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거의 없다. 교사는 여러 가지로 질문을 하지만 그것은 주로 기억을 끄집어 낼 것을 요구하는 것들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요구되는 수업은 탐구적인 수업, 사고력 중심의 수업 또는 창의적 문제해결적인 수업이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력 수업에서는 교과 내용은 암기의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탐구와 사고의 대상이다.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 관여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그리고 질문해 가면서 비판하고 대안을 탐색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습자의 탐구와 문제해결적인 사고를 자극할 수 이 적절한 질문을 많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은 호기심과 사랑에서 출발해야 하며 또한 호기심과 사랑을 격려해야 한다. 질문은 아래로 향하여 겁주기 위한 것이거나 대들고 반항하기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질문은 호기심에서 출발하고 사랑으로 확대된다. 특히 지적호기심은 많은 질문의 원천이 된다. 그러나 부모나 교사들은 질문이 귀찮고 성가실 때가 많으며 그래서 ‘그만 물어’라고 윽박질러 버리기 쉽다.
참고문헌
고미영(1999), 학습집단별 발문수준이 학업성취 및 문제 해결성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태식(2001), 초등 과학 수업에서 교사들의 발문 행동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병학(1986), 발문법 원론, 서울 : 배영사
박창동,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 유형, 논문 요약집
이병성(2001), 문제해결전략에 따른 효과적인 발문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학위 논문
Blosser, Patricia E.(1982),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방법론] 발문교수법과 탐구학습을 위한 교수법에 대해 각각의 교수법이 활동상황에서 어떻게 적절히 활동될 수 있는 지 서술
  • 발문은 사실, 개념, 원리 등의 상기, 비교, 가치 판단, 선택, 설명, 개괄, 분석, 종합, 관계, 해설, 원인․결과의 설명, 예증의 제시, 분류, 비판, 주제에 대한 논술 등을 요구할 때 사용되며, 이에 대한 해답이 요구된다, 요컨대 교수자의 발문은 학습자로부터 생생한 보고를 도출하는 것이 주안점이다(김상원, 1984; 김성권․손규복, 1982). 그러므로 가르치는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발문법은 학생 혹은 학생들이 대답할 질문에 기초한 수업 방법의 하나로 정의

  • [발문][발문기법][발문법]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유형,목적,원리,규칙, 발문(발문기법, 발문법)과 발문전략,모형,제언 분석
  •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유형과 목적,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원리,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규칙, 발문(발문기법, 발문법)과 발문전략, 바람직한 발문(발문기법, 발문법),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모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유형1. 인지발문2. 핵심발문과 과정처리발문3. 토의발문과 암기발문4. 우연적 발문과 의도적 발문Ⅲ.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목적Ⅳ. 발문(발문기법, 발문법)의 원리Ⅴ. 발문(발문기법,

  • 수업연구 갑종 지도안
  • 형태이다.④ 세계적으로 무역의 규모가 클 것이다.⑤ 우리 나라와 공업의 특성이 유사하다.21. 일본의 공업 지역과 비슷한 조건을 가진 우리 나라의 공업 지역은? ( )① 수도권 지역 ② 남동 임해 지역③ 영남 내륙 지역 ④ 태백산 지역⑤ 충청 지역22. 중국이 외국의 자본과 선진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특정한 지역에 한하여 경제 활동의 자유를 허용했다. 이 지역을 무엇이라 하는가?( )23. 다음 지도에 표시된 지역의 특색으로 옳지 않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질문과 대답을 해가면서 깊이 있게 문제를 토론하는 수업의 형태.‧ 주어진 문제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논의를 전개해 간다는 장점은 있지만, 토론의 초점이 흐려질 단점이 있음.‧ 교사는 되도록 문제의 답을 제시하지 않고, 학생들 스스로가 발견할 수 있도록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함. ‧ 미국의 초․ 중등학교에서 많이 행해짐. ‧ 학생들이 경쟁적이고 당당하게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는 것이 특징.파넬식 토의와 과제 보고형‧ 학습할 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방법 *지속적인 평가 *가속화와 풍부화의 방법 *사사프로그램․독립연구․현장견학․토요프로그램 등②유의점: 영재아의 사고는 질적으로는 다르지 않으며, 다만 양적으로 다를 뿐이다.③렌쥴리*영재 특성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해야 영재다.*심화학습 모형의 특징 `정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좀 더 풍부하게 함 `일반 학생을 포함한 학교 전체의 모형으로 발전 *심화학습 모형의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