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유통 ,마케팅 어떻게 움직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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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으로 알아보는 경영 유통 마케팅의 구성과 흐름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을 보는 분이시라면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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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소매업 수레바퀴 이론(wheel of retailing)
(2) 불황기의 경영전략
(3) 아코디언 이론
(4) 수명주기 이론
(5) 변증법적 과정이론
(6) 소매업의 특징적 정의
(7) 물류의 중요성
(8) 물류 활동의 구성
(9) 상적 유통과 물적 유통
(10) 헤스켓의 서비스 결정요인
(11) 레론디와 진저의 고객서비스 구성요인
(12) 마케팅이란?
(13) 유통경로의 마케팅 기능
(14) TWI _Training (of supervisors) within industry
(15) 유통물류 일반관리
(16) 상권분석
(17) 유통마케팅
(18) 유통정보
- 본문내용
-
1) 소매업 수레바퀴 이론(wheel of retailing)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른 소매상의 진화와 발전을 설명하는 대표적이론
-(도입기) 신규 형태의 소매점이 시장에 진출하는 초기에는 저가격, 저서비스, 상품구색의 제한적 갖춤으로 등장한다.
-(성장기 - 취약기) 그러나 동종의 신규 소매점 등장으로 경쟁이 유발되면서 이에 대응하여 고비용, 고가격, 고서비스로 경쟁적 우위를 지키고 차별화를 시도하게된다.
-(취약기 - 도입기) 그러면 또 다른 새로운 혁신적 소매점이 저가격, 저마진, 저서비스로 시장 진입을 꾀한다.
(2) 불황기의 경영전략
- 1. 수요가 경직되어 있는 소매시장에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 2. 경영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 3. 자금의 여유가 없을 때는 효율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세분화 되어가는 개개의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를 통한 정확한 정보의 입수 및 분석이 필요하다.
- 4. 경영 개선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창출 할 수 있어야 한다.
- 5. 구입경로부터 판매경로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통경로와 단계를 재검토해야 한다.
- 6. 직원의 사기 진작을 위해 직원의 요구 사항에 즉각 응답 할 수 있는 효율적 경영전략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 7. 새로운 판로 개척의 실현은 시장조사등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불황기 경영전략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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