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현황과 기능 및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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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복합운송 주선업
1. 복합운송주선업의 개념과 유형--------------1
2. 복합운송주선업의 기능--------------------3
3. 복합운송주선인의 법적지위와 의무-----------7
4.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현황------------8
5. 복합운송주선사업의 문제점----------------10

Ⅱ. 가상물류
1. 가상물류의 정의와 의의-------------------12
2. 가상물류시스템의 구현--------------------13

Ⅲ. 3PL
1. 3PL의 개념(Third Party Logistics)----------17
2. 3PL의 성장배경-------------------------19
3. 3PL 발전과정--------------------------21
4. 3PL의 기능 및 기대효과------------------23
5. 3PL시장과 이용실태---------------------24
6. 3PL 서비스 내용-----------------------26
7. 제3자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27

Ⅳ. 4PL
1. 도입배경-----------------------------28
2. 제3자 물류의 한계----------------------29
3. 제4자 물류의 개념과 유용성---------------30
4. 4PL의 등장---------------------------33
5. 성공적인 4PL을 위한 요소----------------35
6. 제4자 물류의 도입----------------------36
7. 4PL의 활용사례------------------------37
8. 국내 기업의 4PL도입과 시사점-------------39
9. 결론---------------------------------43
☀참고문헌---------------------------------45
본문내용
Ⅰ. 복합운송주선업

1. 복합운송주선업의 개념과 유형

1) 복합운송업의 개념.

복합운송업이란 보편적으로 commission을 목적으로 일반인에게 물품운송을 공개 수배할 것을 공포한 운송대리업자가 화물을 혼재․배분하여, 물품의 수령지에서 목적지까지 운송에 책임을 지고 운송구간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해상, 육상, 항공을 통하거나 또는 이를 종합하여 1인 또는 그 이상의 운송인서비스를 이용하는 상행위라고 한다.
이러한 운송주선업을 영업으로 하는 자를 운송주선인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업무의 다양화로 인해 하주 또는 선박회사 그 밖의 운송인을 대신하여 화물의 인수 또는 위탁업무를 대신하는 Forwarding Agent 와 이른바 consolidation를 주된 업무로 하는 Freight Forwarder로 나뉜다.
이점에 있어 Freight Forwarder는 하주 또는 운송인의 단순한 대리인인 Forwarding Agent와는 달리 하주에 대해 자신의 명의와 계산 하에 문전서비스(door to door)를 제공하는 계약운송인으로서의 지위를 지닌다. 그러나 이는 협의의 의무이고, 실제로 Freight Forwarder의 업무는 Agent업무를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하다. 알프레드 멀에 의하면 ①하주에게 운송과 관련한 자문역할 수행 ②시장 상황 및 여건에 관한 자문 ③화물의 일관수송을 위한 선복 수배 ④화물의 포장 업무 대행 ⑤화물의 송장 작성 대행 ⑥화물의 집하 ⑦통관업무 대행 ⑧보험의 부보 대행 등이 Freight Forwarder의 주 업무라고 하였다.
forwarder, forwarding agent, freight promoter, shipping and forwarding agent, 운송주선인, 국제운송주선인, 복합운송인, 복합운송주선인 등 여러 가지로 불리는 복합운송주선업은 아직까지 국제적․국내적인 통일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다만 복합운송주선업자를 복합운송인의 개념으로 파악하여 자신이 직접 운송수단을 보유하면서 복합운송의 역할을 수행하는 운송인형 복합운송주선업자와 운송수단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계약운송인으로서 운송책임을 지는 운송주선인형 복합운송주선업자로 구분하기도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복합운송주선업자는 자신의 운송수단을 보유하지 않은 채 그들 고객을 위하여 화물운송의 주선이나 운송행위를 하는 자로 하주와 운송인 사이에서 하주에게는 운송인의 입장이 되고 운송인에게는 하주의 입장이 되어 운송업을 수행하는 자를 의미한다.
Freight Forwarder의 개념은 컨테이너 운송의 개발과 더불어 복합운송이 발달하게 되고, 하주들의 복합운송서비스요구가 증대되면서 전통적인 Freight Forwarder의 역할이 자연스럽게 변모하였고,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었던 Freight Forwarder는 계약운송인으로 변모할 수 있었다. 따라서 Freight Forwarder는 동일한 개념 속에서 전통적인 주선 업무에 치중하는 자는 여전히 운송주선인이라 불리고 현대적 기능을 수행하는 자는 계약운송인으로 분류되어 통칭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common carrier는 때때로 운송주선인 개념과 구분이 모호하게 되었고, 우리나라 화물유통촉진법에서도 이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않은 채 복합운송주선업이 곧 복합운송업임을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1)李承珉, 「우리나라 복합운송주선업의 경쟁력 제고방안」(학위논문), 1997.12
2)화물운송체계개선을 위한 물류산업 발전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3)경기도화물자동차운송사업조합, 「화물자동차운송사업볍규집」, 1998. 3
4)권오경, 「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 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 1998. 6, 대한상공회의소
5)대한상공회의소, “제3자물류업체 경영실태조사”, 1999.8
6)정종석, “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 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 자료 ,1998. 6, 대한상공회의소
7)산업연구원, “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실천계획 수림 : 제3자 물류업”, 1999
8)황인수, 「제3자 로지스틱스(TPL)에 대한 고찰」, 유통연구 제2권 제1호, 한국유통학회
9)한국아웃소싱기업협회, 20013 11
10)윤장석, 「물류 아웃소싱 전략과 제3자 물류」, 월간 물류매거진 1998. 11, 12월호 1999년 1월호
11)대한상공회의소, "2000 기업물류비 실태조사", 2000.12 p.39
12)한대석, “물류합리화를 위한 TPL의 발전방안” 2003년 하계학술발표대 회 논문집, 한국물류학회, 2003.6

☀참고 웹 싸이트

1) http://www.kcci.or.kr : 대한상공회의소
2) http://www.cjgls.co.kr: CJ-GLS
3) http://www.sytpl.com. : 삼영물류(주)
4) http://www.logismagazine.com:월간 물류매거진
5) http://www.moct.go.kr: 건설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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