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목적,문학교육과 독자반응,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문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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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목적

Ⅲ. 문학교육의 성격

Ⅳ. 문학교육의 주체

Ⅴ. 문학교육의 교재

Ⅵ. 문학교육과 독자반응

Ⅶ. 문학교육과 언어교육

Ⅷ. 문학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이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하는 논의는 워낙 많은 이론이 있어 여기서 일일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많은 세월을 거치며 형성된 공감대로는 그것이 교육적으로 쓸모가 있고, 가르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에 문학 단원이 있고, 독서 과정에 주요한 목록으로 문학 작품이 들어가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학 작품은 인간의 심미감을 충족시켜 주는 것과, 삶의 진지성을 성찰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과정의 문학 교육 목표에도 이 두 가지 면을 아우르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런데, 기존의 문학 교육과 평가에서는 이러한 목표 가운데서 객관적 측정이 비교적 용이한 부분에만 치중되어 왔고, 가치화와 내면화 같이 객관적 측정을 하기 어려운 부분은 회피되어 온 게 사실이다. 이는 우리의 교육 현실과 사회적 여건을 고려할 때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기가 어려운 일이다. 더구나 일시에 대다수의 학생을 이의 제기 없이 서열화하는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객관성 있는 평가 척도의 마련이 필수적이고, 그런 대세에 거스를 수 없어 문학 제재의 평가도 그 형태가 그런 쪽으로 고착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러한 평가 유형의 고착은 또 다시 문학 교육의 방법을 규제하고, 규제된 방법에 의한 교육은 동일한 유형의 평가를 불가피하게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한 것은 형식주의 비평의 방법론이다.
참고문헌
김대행,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사상사, 1992
김창원, 문학 교육 과정 설계의 절차와 원리-국어 교육 77·78,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3
김재구, 교재연구와 수업의 실제, 현대교육사, 1997
노명완 외, 언어와 교육, 서울 : 한국 방송대학교 출판부, 1994
정재찬, 문학교육의 담론 분석 시고, 국어국문학 111, 국어국문학회, 1994
최택균, 문학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독자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어문교육 제 25집,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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