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자율성][교직관][교직윤리][체벌]교직 정의,교직과 체벌,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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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직의 정의

Ⅲ. 교직의 자율성

Ⅳ. 교직의 특수성

Ⅴ. 교직과 교직관
1. 노동직관
2. 성직관
3. 전문직관

Ⅵ. 교직과 교직윤리
1. 교직윤리의 의의
2. 교직윤리의 성격
3. 교직윤리의 내용
1) 공식적 실천윤리
2) 비공식적 실천윤리

Ⅶ. 교직과 체벌

Ⅷ. 교직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직문화 개선은 교육 현장의 가장 뜨거운 감자라고 할 수 있다. 분명히 필요하고 해야 할 일이지만 이에 대해 교사들은 거부 반응을 보이기 쉽다. 그 동안 우리 교육계에 쌓인 상처가 너무 깊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방안도 왜곡되거나 이용당할 확률이 많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의도로 접근해도 잘 믿지 않는다. 그 동안 많은 관 주도의 의식 개혁 운동이나 내용 없이 허울만 좋은 ‘스승’ 이데올로기 등에 지쳐있고 이런 것들은 대부분 돈들이지 않고 교사들의 노동력을 더 짜내기 위한 것이나 정의에 대한 침묵과 굴종을 강요하는 것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방법에 들어가기 전에 교직 문화 개선 운동이 가져야할 기본적인 철학과 방향에 대한 논의와 공유가 중요하다. 이 부분이 되어야만 교육 주체들이 서로 마음을 모을 수가 있고 여러 방법들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다. 결국 우리 교직 문화의 문제는 불신의 문제이고 이를 푸는 방법은 상호에 대한 신뢰 회복밖에 없기 때문이다.
모든 교사들의 마음속에 있는 선한 의지를 발견하고 모아 이를 교육의 본질적인 면에 쏟도록 해 주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사실 어느 집단이나 도덕적이고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있기 마련이다.
참고문헌
김혜선, 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4
김경이 외, 교직의 이해, 문음사, 2001
교육인적자원부, 교직발전종합방안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공청회 자료, 2000
손봉호 외, 교직 윤리관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시민교육연구 제33집, 2001
조성철, 교직윤리헌장-이 사람, 다함께 실천하는 약속이어야, 헌장 제정 주역 이종각교수(강원대학교), 한국교육신문, 2005
A. MORRISON·D. McINTYRE, 교사와 교직, 덕성여자대학 출판부,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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