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전략,발문법)과정, 발문(발문전략,발문법)주의사항, 효과적인 발문(발문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

Ⅱ.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종류
1. 인지기억적 발문
2. 수렴적 발문
3. 확산적 발문
4. 평가적 발문

Ⅲ.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규칙
1.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2. 구체적인 발문
3. 사고를 자극하며 개방적인 발문
4. 단순한 발문
5. 아동들의 사고 수준에 적합한 발문
6.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
7. 하나의 답을 기대하는 발문 피하기

Ⅳ.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과정
1. 문제를 형성․파악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발문
3) 생각․태도에 관한 발문 분석 일람
4)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2. 개괄적인 해결 방안을 구상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수학적인 생각의 발문
3. 해결을 실행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3) 내용이 관련된 생각의 발문
4. 논리적으로 조직화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발문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5. 검증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Ⅴ.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주의사항

Ⅵ. 발문(발문전략, 발문법)과 질문

Ⅶ. 효과적인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

학문이란 묻는 일을 배우는 것이다. 발문이란 수업에 있어서의 언어 상호 과정의 한 형태인 문답법에 있어서 제기되는 의문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질문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교육학적인 의미에서 구별한다면, 물어본다는 점에서는 양자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질문의 경우는 주로 모르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아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향하여 던지는 물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수업을 포함하여 모든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반하여, 발문의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던지는 문제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주로 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질문의 경우에 있어서는 하나의 정답이 얻어지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지마는, 발문의 경우에 있어서는 하나의 정답이 얻어지면 그것으로 족한 경우도 있지마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상대방에게 어떤 사고활동이 일어났는가가 문제시 되는 것이다. 즉, 발문에 의해 학습자가 의식하고 있지 않았던 것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갖게 한다든가, 사고활동을 유발한다든가, 표현활동을 유발․촉구하는데 그 본질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발문이란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유발시켜주기 위한 문제제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Ⅱ.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종류
참고문헌
김외진, 발문유형이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도로시 리즈, 노혜숙 역, 질문의 7가지 힘, 더난출판사, 2004
박창동,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 유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송용의 외,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효율적인 발문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논문집(교육편) 21, 1987
윤지중, 초등교사의 발문수준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교육학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
최미경, 학생 질문 생성 활동의 지도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문][발문법]발문(발문법)의 분류,특징,조건, 발문(발문법)의 형태,질문,유의사항, 발문(발문법)의 방법,과제 분석
  • 발문의 특징Ⅳ. 발문(발문법)의 조건Ⅴ. 발문(발문법)의 형태1. 기억 재생 발문 : 이미 학습한 지식을 묻는 물음2. 추론 발문 3. 적용 발문 Ⅵ. 발문(발문법)과 질문Ⅶ. 발문(발문법)의 유의사항Ⅷ. 발문(발문법)의 방법1. 발문의 방법2. 수업 단계별 발문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4) 적용 발전Ⅸ. 결론 및 과제참고문헌Ⅰ. 서론어떠한 질문을 해야 하는가? 그러한 질문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일

  • [발문][발문기법][발문전략]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의,유형,필요성,단계,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과 교사 역할,비효율적 발문,사례,방법
  •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과 교사의 역할Ⅵ.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과 비효율적 발문Ⅶ.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사례Ⅷ.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방법참고문헌Ⅰ. 발문(발문기법, 발문전략)의 의의교수․학습에서 사용되고 있는 질문을 흔히 발문이라고 한다. 물어본다는 점에 있어서 양자는 같은 입장이지만, 질문은 주로 모르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아는 입장에 있는 사람에게 던지는 물음을 가리키며, 발문은 주로 교수․학습과정에

  • [교육학개론]교수 학습지도 분석
  • 방법 ➜ 내발적 동기유발 방법 즉각적 보상 방법 ➜ 지연된 보상방법 강화는 내발적 동기유발과 함께 학습결과에 대한 교정적정보가 주어 질 때 효과적 구성주의적 수업모형경험주의 : 지식은 오로지 사실의 관찰과 논리를 통해서만 증명이 되고, 귀납적으로 축적된 개념 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 구성주의 : 지식은 단순한 감각적 자료와 귀납적 방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적극적인

  • [교수방법론] 발문교수법과 탐구학습을 위한 교수법에 대해 각각의 교수법이 활동상황에서 어떻게 적절히 활동될 수 있는 지 서술
  • 발문교수법과 탐구학습을 위한 교수법에 대해 각각의 교수법이 활동상황에서 어떻게 적절히 활동될 수 있는 지 서술하시오.1. 발문법(질문법) 1) 발문법이란 무엇인가? 발문법은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method) 또는 질문법(questions method)이라고도 불리운다. 이 방법은 교수자와 학생 간의 질의와 응답의 연속적 과정을 통하여 일정한 학습 활동을 전개시키는 방법으로서 학습 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질문이란 일반적으로는 ‘어느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표를 두는 만큼 어떤 동기에서 어떤 과정으로 개인의 심상과 이념이 표현되었는가의 전이 轉移 과정을 중요시 해야한다.자유로운 표현과 탐색을 통해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적용하는 일은 조형의 표현효과를 높이고, 건강한 정서를 지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독자적인 개성의 발현과 창의적인 발상을 도와주는 것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