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전략,발문법)과정, 발문(발문전략,발문법)주의사항, 효과적인 발문(발문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
Ⅱ.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종류
1. 인지기억적 발문
2. 수렴적 발문
3. 확산적 발문
4. 평가적 발문
Ⅲ.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규칙
1.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2. 구체적인 발문
3. 사고를 자극하며 개방적인 발문
4. 단순한 발문
5. 아동들의 사고 수준에 적합한 발문
6.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
7. 하나의 답을 기대하는 발문 피하기
Ⅳ.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과정
1. 문제를 형성․파악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발문
3) 생각․태도에 관한 발문 분석 일람
4)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2. 개괄적인 해결 방안을 구상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수학적인 생각의 발문
3. 해결을 실행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3) 내용이 관련된 생각의 발문
4. 논리적으로 조직화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발문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5. 검증하는 단계
1) 발문
2) 방법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3) 내용에 관련된 생각의 발문
Ⅴ.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주의사항
Ⅵ. 발문(발문전략, 발문법)과 질문
Ⅶ. 효과적인 발문(발문전략, 발문법)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개념
학문이란 묻는 일을 배우는 것이다. 발문이란 수업에 있어서의 언어 상호 과정의 한 형태인 문답법에 있어서 제기되는 의문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질문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교육학적인 의미에서 구별한다면, 물어본다는 점에서는 양자가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질문의 경우는 주로 모르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아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향하여 던지는 물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수업을 포함하여 모든 일상생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반하여, 발문의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조성해 나가기 위해서 던지는 문제제기를 가리키는 것으로서 주로 수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질문의 경우에 있어서는 하나의 정답이 얻어지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지마는, 발문의 경우에 있어서는 하나의 정답이 얻어지면 그것으로 족한 경우도 있지마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상대방에게 어떤 사고활동이 일어났는가가 문제시 되는 것이다. 즉, 발문에 의해 학습자가 의식하고 있지 않았던 것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갖게 한다든가, 사고활동을 유발한다든가, 표현활동을 유발․촉구하는데 그 본질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발문이란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유발시켜주기 위한 문제제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Ⅱ. 발문(발문전략, 발문법)의 종류
- 참고문헌
-
김외진, 발문유형이 수업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도로시 리즈, 노혜숙 역, 질문의 7가지 힘, 더난출판사, 2004
박창동,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 유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송용의 외,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효율적인 발문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논문집(교육편) 21, 1987
윤지중, 초등교사의 발문수준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교육학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2
최미경, 학생 질문 생성 활동의 지도 방안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