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LG분석
목차
Ⅰ. 서 론
1. LG전자 소개
1) 회사 개요2. 연구목적 타당성
 
Ⅱ. 본 론

1. 해외직접투자 이론적 타당성
1) 입지우위력
2) 내부화우위력

2.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타당성
1) 사례를 통한 행태분석

3. 해외직접투자 과정 및 절차
1) 절차의 타당성 검토

4. LG전자 해외진출 성공 요인

5. 해외직접 투자의 효과 및 영향
1) 투자 성과 비교 및 분석
 Ⅲ. 결 론
1. LG 해외직접투자 문제제기와 해답과 정답2. 총평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화의 진전과 더불어 기업들의 범세계적인 활동에 따라 다국적기업은 더 이상 낯선 존재가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다국적기업이 출현하게 되는 시대적 배경은 19세기 중반 조직과 기술면에서의 혁신이 이루어짐으로써 대규모의 생산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술의 혁신은 근본적으로 기업의 생산능력, 전략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교통․통신의 발달은 먼 지역에서의 수입을 용이하게 해 주었으며, 신기술은 기업의 지속적인 자원투입이 필요해지게 되었고, 점점 공정이 더욱 복잡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규모의 경제와 전문화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생산공정의 통합이 이루어짐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다국적기업화, 다지역화, 다활동 조직으로 개편되었으며, 그 후 기업들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하여 현재의 다국적기업들이 생성․활동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다국적기업이 생성․발전하면서 빼 놓을 수 없는 용어가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해외직접투자이다. 해외직접투자란 해외에서 경영지배 또는 통제권을 행사함으로써 직접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왜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과 빼 놓을 수 없는 것일까? 그 이유는 해외직접투자는 자본의 수출인 동시에 기업의 수출로서 한 국가의 기업이 국내지향 및 해외지향 경영에서 현지지향 및 세계지향 경영을 하는 다국적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필요 조건인 동시에 다국적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생성․발전해왔으며, 해외직접투자 또한 일반적으로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에 의해 일어났기 때문이다.

다국적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국제적인 생산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출시보다 더욱 복잡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다시 말해 투자국의 전체적인 환경분석을 통한 투자 결정 및 진출형태, 현지 진출 전략 등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LG전자의 중국 진출 사례를 통하여 이러한 해외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요소들을 살펴본 후, 해외직접투자전략 수립 및 실행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LG의 베트남 진출 전략
  • 국제 경영 전략 2반 12조-LG전자의 베트남 진출 전략-§. 목 차I. 서론II. 본론1. LG전자2. LG정보통신 (LG전자 정보통신 사업부) 3. LG정보통신의 베트남진출 배경4. 베트남의 통신시장 현황 및 투자환경5. LG정보통신의 베트남에서의 발전 과정 III. 결론I. 서 론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해외자원의 도입과 활용 그리고 해외의 최신기술을 습득하거나 해외인력을 활용하려는 것이다. 둘째, 국내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해외직접

  • [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해외직접투자의 정의1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23. 해외직접투자의 진출유형44. 해외직접투자 방법55.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7Ⅱ. 본 론8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사례8가.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8나. 현대모비스(주)의 중국진출12다. (주)한화의 호주 진출13라. 금호산업(주)의 중국진출14마.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14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다. 삼성(삼성전자, 삼

  • [글로벌마케팅] 유한 킴벌리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 투자로 표적소비자들의 내면의 세계와 미처 상품화되지 않은 욕구들을 찾아냄으로써 고객지향적인 기업이미지를 형성해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위생용품 산업분야에서는 이미 전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품질과 안전성과 생산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나아가 10년 이내에 유한킴벌리는 산업용품 및 병원용품사업에서도 아시아 최대의 기업으로 발돋움하는데 이어, 환경산업 분야에서도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세계에서 가장 촉망받는 청정기술 기업의

  • [국제재무관리] 해외 직접투자 성공&실패 사례(LG전자와 롯데리아 인도, 중국시장 진출 사례)
  • 국제 재무관리해외 직접투자 성공&실패 사례서 론한국 글로벌 기업 중 ‘세계경영’의 선두 주자인 LG전자와 롯데리아의 인도 진출, 중국 진출 사례를 통해 LG전자와 롯데리아가 인도시장과 중국에서 어떠한 전략으로 성공을 하였고 또 실패의 고배를 마셨는지 그러한 이유와 앞으로 이 두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LG 전자 선정이유금성시절인 70년대부터 해외시장 진출모색브라질, 러시아, 중국 ‘BRICS’9

  • [해외합작투자] LG전자의 베트남합작투자
  • 개인 REPORT(해외합작투자 사례조사)-LG전자의 베트남 합작투자--목 차-Ⅰ. 서 론 Ⅱ. 본론1. 베트남의 투자환경(1) 베트남 진출시 장점(2) 베트남 진출시 단점2. LG전자의 베트남 진출(1) 진출배경(2) 진출현황Ⅲ. 결론6. LG전자의 베트남 진출의 의의7. LG의 베트남 진출이 주는 시사점※참고문헌대한무역진흥공사편, Bangladesh, 대한무역진흥공사대한상공회의소편, (한국기업의)성공과 실패, 대한상공회의소LG 전자 http://www.lge.co.kr/ 베트남정보 ht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