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신학의 특징,구원관,윤리관, 의인론, 바울신학의 역사적 위치, 바울신학의 율법, 바울신학의 쟁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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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바울신학의 특징

Ⅱ. 바울신학의 구원관

Ⅲ. 바울신학의 윤리관
1. 결혼관
2. 여성관
3. 노예제도
4. 국가관

Ⅳ. 바울신학의 의인론

Ⅴ. 바울신학의 역사적 위치

Ⅵ. 바울신학의 율법

Ⅶ. 바울신학의 쟁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울신학의 특징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쓰게 된 주된 목적은, 예루살렘 교회에 소속된 유대주의 순회전도자들이 갈라디아 교회에 찾아와서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복음의 진정성을 훼손시키고, 그리고 신도들에게 유대인들처럼 할례를 받아야만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거짓된 복음을 가르침으로써 그들을 혼란시키고 있었다. 이에 격분한 바울은 자신의 사도직과 복음의 신적 기원을 말하고, 또 다시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받게 하리라고 반박하였다.
지난 수세기 동안 많은 성경학자들은 바울의 율법사용에 대한 구분을 함으로써, 예를 들면 율법주의적 율법과 하나님의 뜻의 표현으로서의 율법, 제의(祭儀)적 율법과 도덕적 율법, 혹은 모세의 ‘토라’(Torah, ; 율법)와 메시야적 토라를 구분함으로써 율법에 대한 바울의 어떤 불일치한 현상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바울이 아무도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함을 얻을 수 없다고 단언할 때, 그는 전체로서의 율법을 말하고 있는 것이며 그리하여 아무도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이 보시기에 의로워질 수 없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바울이 주장한 믿음으로써 의롭게 된다는 사상은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진정한 복음을 위한 전형이다. 바울은 단순히 종교적 이론이나 사상적 갈등 때문에 칭의론을 전개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교 신앙과 신학이 서느냐 쓰러지느냐 하는 그리스도교 복음의 사활의 문제였다.
참고문헌
김세윤, 홍성희 역(1995), 바울복음의 기원, 서울 : 엠마오
전경연(1982), 원시 그리스도교의 바울,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최갑종(1997), 바울연구 Ⅱ,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홍인규(1996), 바울의 율법과 복음, 서울 : 생명의말씀사
D.E.H Whiteley, 한의신 역(1986), 바울신학, 은광사
F.F. 브루스, 박문재 역(1996), 바울신학,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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