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성경] 성서(성경)의 통일성과 영감, 성서(성경)의 사본과 번역본, 성서(성경)의 국가와 권력, 성서(성경)의 해석, 성서(성경)의 창조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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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서(성경)의 통일성과 영감

Ⅱ. 성서(성경)의 사본과 번역본

Ⅲ. 성서(성경)의 국가와 권력
1. 바울
2. 그 외의 신약 성서의 증인들

Ⅳ. 성서(성경)의 해석
1. 브라운(Braun)에 있어서 "정경 중의 정경"과 "역사적 예수"개념
2. 에벨링(Ebelibng)에 있어서의 "정경"과 "역사적 예수"개념

Ⅴ. 성서(성경)의 창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성서(성경)의 통일성과 영감

신·구약 성서가 편집·기록된 기간은 1,000년이 넘는다. 그러므로 성서의 시대적 배경이란 대단히 다양하며, 성서의 66권은 그 쓰인 장소·사람·시대가 다르기 때문에 사상적·역사적·사회적인 배경이 다르고 문체도 다르다. 그러므로 성서의 각서는 따로 그 내용에서 모순되는 경우도 있고, 문화적 또는 윤리적으로 오늘날 우리가 그대로 따르기가 불가능한 것도 있다. 성서에는 근동의 종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도 있고 신화적인 요소도 있다. 또 성서 본문은 여러 자료를 모아 편집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에 대한 비평을 하게 된다. 이것이 성서본문비평(Textual Criticism)이다. 구약의 율법서에는 J·E·D·P의 자료가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각각 다른 시대·역사·장소·사람·문화 등에 의해서 집성된 성서 66권은 《창세기》부터 《요한의 묵시록》까지 일관되는 통일성이 있다. 이것이 없으면 성서는 하나로 묶어질 수가 없었을 것이다.
성서를 읽을 때는 그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 통일성의 빛에서 읽어야 성서의 바른 뜻을 알 수가 있다. 성서를 통일케 하는 것은 신의 역사이다. 즉, 성서의 능력이요 역사이다. 성서가 인간들에 의해서 각 시대, 여러 장소에서 편집, 기록되었으나 그 인간에게 성령의 역사가 있어서 신은 그 인간을 통해 뜻을 계시한 것이다. 신은 역사의 현실에 현존하기 때문에 그의 계시는 역사로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정치·경제·사회·역사의 배경이 있다. 그러나 그 역사현실에서 신은 그의 의지, 구원의 계획을 나타낸다. 성서의 각 책은 그 시대에 있어서 신의 구원의 경륜·섭리를 계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서의 다양한 역사적 배경에서 신의 존재, 신의 삶의 양태를 읽게 되면서 신과 인간과의 관계를 보게 되는 것이다.
성서가 신의 영감에 의해 쓰여졌다는 데서 영감설이 나오게 되었는데, 이 영감설에는 축자
참고문헌
도르테 쥘레, 서광선 역 : 현대신학의 패러다임, 한국신학연구소
로버트·D.브랜슨․짐 에들린․팀 M, 그린, 박철우 역(2006) : 구약성경의 탐구, 물가에 심은나무
로버트 맥카피 브라운(1994) : 도대체 무슨 뜻인가?, 한국 신학 연구소
성서(1999) : 대한성서공회 CD-ROM, 대한성서공회
성서 40주만 강의록 : 광주가톨릭대학교
정규남(1985) : 구약개론, 개혁주의신행협회
한국여성신학회 엮음(1995) : 성서와 여성신학,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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