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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
1. 지도 이용 학습법이란
2. 지도 이용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1) 학습해야 할 지역의 선정
2) 백지도의 제시
3. 지도 이용 학습의 전개 방법

Ⅱ. 사회과(수업, 교육) 사실지식탐구학습
1. 사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
2. 사실 지식 탐구 학습 사례

Ⅲ. 사회과(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
1. 프로젝트 학습이란
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 과정

Ⅳ. 사회과(수업, 교육) 기자학습
1. 기자학습이란
2. 기자학습의 설계
1) 단계1 : NIE학습의 통합 교과 운영 이해와 주제 선정
2) 단계2 : NIE학습의 자료 수집 단계
3) 단계3 : 기사의 완성 단계
4) 단계4 : 기자학습 연습
5) 단계5 : 기자학습 발표

Ⅴ. 사회과(수업, 교육) 문제중심학습
1. 문제중심 학습의 개념
2. 문제중심 학습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2) 실제성(Authenticity)
3)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ion)
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
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

Ⅵ. 사회과(수업, 교육) 조사학습
1. 조사학습의 개념
2. 조사 학습의 의의와 성격
3. 조사 학습의 방법
1) 문헌으로 알아보는 법
2) 현장 조사
3) 전화로 알아보는 법
4)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는 법

Ⅶ. 사회과(수업, 교육) 현장학습
1. 현장학습(Field learning)의 개념
2. 현장학습의 수업모형의 단계
3. 현장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Ⅷ. 사회과(수업, 교육) 개념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
1. 지도 이용 학습법이란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지도는 도구 교재의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적인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지도는 학습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초등학교 3학년의 지도 학습은 그림지도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인문 현상을 바르게 이해시키는데 가장 적절한 학습이다.
그림지도는 사진으로 나타나는 지역의 여러 가지 사실들 중에서 필요한 것만 골라서 간단한 그림이나 기호로 평면상에 나타내는 것이다. 그림지도를 통하여 축척, 방위, 기호와 같은 지도의 기초 지식을 쌓게 하고, 이를 통하여 지도 읽기, 지도 그리기와 같은 기능을 기르도록 한다.
지도 이용 학습에서는 흔히 지도에 관련된 지식만을 강조하여 지도 속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가지 사회 현상을 다루는 일이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사회과 학습을 전개하는 교육 현장에서 사회과 부도나 우리 고장의 실측 지도를 다루는 일이 적고, 학생들이 여행할 때 실제로 지도를 활용하는 경우가 적은 데서 알 수 있다.
지도는 연필을 깎을 때 칼이 있어야 하듯 사회과 학습에 꼭 필요한 학습 도구이다. 3학년의 그림지도, 4학년의 실측 지도의 학습을 통해 실제 생활에 활용될 수 있게 지도되어야 한다.
2. 지도 이용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
그림지도는 사진과 지도의 중간 형태를 취한다. 따라서 그림지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진이 필요하다. 사진을 통하여 학습할 지역의 범위를 익혀 둘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3학년 과정에서 다루는 우리 고장의 범위는 시와 군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그림지도에서는 우리 집과 우리 학교가 포함되는 지역으로 반경 5km을 넘지 않는 범위가 좋다. 그림지도 학습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다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권이종 - 현장학습의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강인애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1998
김종문 외 - 구성주의 교육학
김주환·강영복 - 지도학, 반도출판사, 1989
박선화 - 개념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요인에 관한 고찰 - 개념정의와 개념이미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 3권, 제 1호, 1993
홍기대 - 초등 사회과 지역 조사 활동을 통함 현장 체험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32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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