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보도의 중요성, 방송보도의 배경, 방송보도의 연성화, 방송보도의 효과,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방송보도의 중요성

Ⅱ. 방송보도의 배경

Ⅲ. 방송보도의 연성화
1. 방송 저널리즘에 있어서 탐사보도의 강화를 제안할 수 있다
2. 명목뿐인 윤리강령의 구속력 강화가 필요하다

Ⅳ. 방송보도의 효과
1. 단기적 차원의 인지적 효과
1) 정보나 지식의 전파 및 습득
2) 지식 격차 효과
3) 논제 설정 효과
2. 장기적 차원의 사회화 효과
1) 사회화
2) 현실구성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제도에 미치는 영향
4) 이데올로기적 효과

Ⅴ.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1. 특정 정보나 지식을 아예 묵살하는 방법(supression by omission)
2. 표적을 정해 공격하고, 파괴하는 보도행태(attack and destroy the target)
3. 딱지 붙이기식(labeling) 보도방식
4. 추측보도(preemptive assumption)라는 이름의 왜곡보도
5. 중계식 보도(face-value transmission)
6. 본질 외면식 보도(slighting of content)
7. 가식적 균형(false balancing) 보도
8. 회피 보도(follow-up avoidance)
9. 틀짓기식(framing) 보도

Ⅵ. 방송보도의 문제점

Ⅶ. 향후 방송보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보도의 중요성

방송뉴스(Broadcasting News)의 정의는 다양하다. ‘새로운 것’, `동서남북(News의 north, east, west, south)`에서 온 것, `즉각적이며 중요한 것‘(NBC의 프레다 모리스), ‘수용자들이 어이구! 하고 놀라게 하는 것’, ‘기자가 만드는 것(news is what the newsman makes)’ 등 다양하다. 그 형태도 단순 정보형 뉴스(bulletin news)에서부터 해설 및 논평(editorials and commentaries), 심층취재물(in-depth programs) 등 다양하다. 여기에 더해 오늘날은 뉴스토크(news talk) 형태의 연성뉴스 프로그램도 점점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보도프로그램이 다양화해 가면서 흔히 프로그램의 세 유형이라 할 수 있는 보도, 교양, 오락의 개념도 바뀌어야 할 형편이다. 가령 순수보도, 교양적 보도, 오락적 보도 등 형태가 다양해졌다.
영국 ITC의 조사에 의하면 매일 접하는 보도 매체로 TV가 94%로 가장 높게 거론되었다. 그 다음이 신문 69%, 라디오 37% 순이었다. 한편 MORI라는 조사기관 발표에 의하면 사람들은 갈수록 뉴스매체로서 신문을 멀리 하고 대신 방송을 가까이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조사에서 영국인의 36%가 신문의 걸프전 보도에 대해서 불만족을 표시했다. 한편 NOP 조사에서는 국민의 13%만이 신문이 공정하다고 믿었다. 그런데 MORI 주사에 의하면 TV 뉴스를 믿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63%에서 79%로 늘었다.
(주)한국리서치가 실시한 방송매체 수용자조사에 의하면 뉴스를 가장 자주 본다는 응답이 40.8%로 가장 높고, 드라마가 30.3%로 그 다음을 차지할 정도로 TV 뉴스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 보다도 높아졌다.
언론인들이 생각하는 전체 언론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는 평균 5.86이고, 신문보도에 대한 신뢰도는 5.69, 방송보도에 대한 신뢰도는 6.11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우룡(1993), 뉴스론, 방송보도론, 한국방송학회편, 나남
박종수(1991), 언론보도와 윤리강령, 언론연구원, 언론의 윤리 강령과 보도기준
이경자·이임희 옮김(2000), 방송보도실무, 한울 아카데미
이효성(1991), 방송보도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제언, 방송91 3월호
한국방송공사(2000), 방송보도 가이드
한국언론연구원(1997), 대통령선거 취재와 보도
Andrew Boyd(1997), Broadcast Journalis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거보도] 선거보도의 특성, 기능, 역할, 공정성과 선거보도의 문제점 및 투명한 선거보도를 위한 공정성 실현 방안 분석(신문, TV, 인터넷의 선거보도)
  • 분석(신문, TV, 인터넷의 선거보도)Ⅰ. 서론Ⅱ. 선거보도의 특성Ⅲ. 선거보도의 기능과 역할Ⅳ. 선거보도의 공정성Ⅴ. 신문의 선거보도1. 후보단일화관련보도2. 여론조사보도Ⅵ. TV의 선거보도1. MBC 2. MBC 3. KBS TV Ⅶ. 인터넷의 선거보도 Ⅷ. 선거보도의 문제점Ⅸ. 투명한 선거보도를 위한 공정성 실현방안1. 방송위원회의 선거방송 심의2. 방송사의 보도준칙과 인식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보도자료 위에서 모두 분석해본 결과 네트워크 외부성으로 인하여, 통합KT가 독점적인 사업자가 될 것이란 SKT의 주장은 조금 억지스러운 논리라고 보여진다. 이미 SKT는 50%가 넘는 이동통신에서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SK브로드밴드와 관련된 결합상품의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통합KT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출혈적인 마케팅을 지양 할 것이란 생각이 든다. 대신 마케팅을 통해서 어느 정도의 고객들을 확보한 후에 새로운 투자와 다양한

  • 시청률과 선정성
  • 관련이 있다. (2) 시청 동기 요인 : 시청 여부와 미디어 이용 동기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초점이 있음.다. 뉴스 생산 요인․ 뉴스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① 뉴스 생산 환경 ② 투자자 ③ 모회사 ④ 미디어 회사 ⑤ 뉴스 제작부서⑥ 뉴스 정보원 ⑦ 광고주 ⑧ 뉴스 소비자 ⑨ 일반 공중라. 뉴스 평가 요인(1) 중요성 : 보도 항목의 선택과 배열에 관한 문제로서 중요한 것을 중요하게 제시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로서 방송의 의제설정 기능에 해

  • [디지털미디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 뉴스보도는 미디어 이벤트화 되어간다?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 뉴스보도는 미디어 이벤트화 되어간다? -목 차Ⅰ. 들어가며. 1. 이론적 배경(개념)1) 뉴미디어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2) 뉴스관의 변화Ⅱ.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분석 Part 1. 재난 관련 보도의 변화1) 재난보도의 개념2) 기존 매스미디어를 통한 재난보도3) SNS를 통한 재난보도의 변화4) 재난관련

  •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에 관해서
  • 효과적이 개발협력의 중요성도 수년 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이외에도 원조대상국의 민주화와 인권상황, 제 3세계의 부채문제, 환경과 여성에 대항 영향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개발협력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에 유의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제 3세계 개발협력 사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혜국의 문화적 사회적 특성 및 민족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이며, 이를 위해 전문 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