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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특징

Ⅲ.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Ⅴ.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Ⅶ.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1. 내용 체계 구성한 기본 관점
2. 국어 교육의 애용 범주화
3.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 구조화 관점

Ⅷ.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andel은 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모형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언어사용 기능의 완전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언어 능력 모형(Competencies Model), 문화의 전통과 가치관을 전달하려는 전통 모형(Heritage Model), 그리고 학습자 개개인의 언어 발달을 목적으로 강조하는 과정중심 모형(Process Model) 등이 그것이다.
언어기능 모형이나 과정중심 모형은 모두 언어사용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두 모형은 목표는 같으나 목표에 이르는 방법이 다르다. 언어기능 모형은 행동심리학의 학습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학습지도 방법은 분석적이고 연습 중심이다. 반면에 과정중심 모형은 인지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고, 학습지도 방법은 과정중심, 능동적 사고 중심, 총체성 중심, 학습자 중심이다. 전통모형은 국어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을 중심으로 삼으며 문학 중심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관 중심의 전통모형이 초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 교육에 무게 중심이 있다면, 언어기능 모형이나 과정모형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중심이 두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은 제5차와 6차가 과정중심 모형을 따르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과정중심과 전통모형의 절충모형인 것으로 판단된다. 언어기능 모형과 과정중심 모형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교육에 중심이 두어졌다면 전통모형은 문학중심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교원양성 대학 대부분의 국어교육과에는 이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교과과정이 많이 개설되어 있다. 어느 모형을 따르든 현재 대학의 교과과정은 화법, 작문, 독서 등의 강좌를 강화해야 한다. 즉, 교사의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국어사용 교육의 이론을 가르칠 수 있는 강좌가 많이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전통모형을 따른다 하더라도 대학의 현재 교과과정은 문화의 전통을 학습할 수 있는 강좌가 충분하고도 남는다.
참고문헌
김광해 /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연구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김광해 /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 출판부, 1997
김대행 외 /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1997
교육부 /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이관규 / 제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법 내용적 특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2002
허재영 /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과 방법, 한말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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