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적,성격,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개정이유,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내용구성,수업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개정중점,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내용구성,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수업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장점,지도방법 분석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특징
Ⅲ.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Ⅴ.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Ⅵ.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Ⅶ.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1. 내용 체계 구성한 기본 관점
2. 국어 교육의 애용 범주화
3.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 구조화 관점
Ⅷ.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의 수업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Mandel은 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모형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언어사용 기능의 완전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언어 능력 모형(Competencies Model), 문화의 전통과 가치관을 전달하려는 전통 모형(Heritage Model), 그리고 학습자 개개인의 언어 발달을 목적으로 강조하는 과정중심 모형(Process Model) 등이 그것이다.
언어기능 모형이나 과정중심 모형은 모두 언어사용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두 모형은 목표는 같으나 목표에 이르는 방법이 다르다. 언어기능 모형은 행동심리학의 학습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학습지도 방법은 분석적이고 연습 중심이다. 반면에 과정중심 모형은 인지심리학에 바탕을 두고 있고, 학습지도 방법은 과정중심, 능동적 사고 중심, 총체성 중심, 학습자 중심이다. 전통모형은 국어교육에서 가치관 교육을 중심으로 삼으며 문학 중심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관 중심의 전통모형이 초중학교보다는 고등학교 교육에 무게 중심이 있다면, 언어기능 모형이나 과정모형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중심이 두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은 제5차와 6차가 과정중심 모형을 따르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과정중심과 전통모형의 절충모형인 것으로 판단된다. 언어기능 모형과 과정중심 모형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교육에 중심이 두어졌다면 전통모형은 문학중심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교원양성 대학 대부분의 국어교육과에는 이미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교과과정이 많이 개설되어 있다. 어느 모형을 따르든 현재 대학의 교과과정은 화법, 작문, 독서 등의 강좌를 강화해야 한다. 즉, 교사의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국어사용 교육의 이론을 가르칠 수 있는 강좌가 많이 개설되어야 할 것이다. 전통모형을 따른다 하더라도 대학의 현재 교과과정은 문화의 전통을 학습할 수 있는 강좌가 충분하고도 남는다.
- 참고문헌
-
김광해 / 언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국어교육연구 2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김광해 /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 출판부, 1997
김대행 외 /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1997
교육부 /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이관규 / 제7차 문법 교육 과정과 교과서의 문법 내용적 특징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2002
허재영 /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과 방법, 한말연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7학년 나와 가족의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성격,원리,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성격,창의성,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의 구성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