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특징,목표,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개정중점,내용,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수업방향, 초등학교영어과교육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특징
1.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습의 지향
2. 절충적 교수요목의 도입
3. 언어내용의 축소

Ⅲ.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목표
1.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 소통 능력의 함양
2. 외국 문화의 이해

Ⅳ.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개정 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Ⅴ.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내용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Ⅵ.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수업 방향

Ⅶ. 향후 초등학교영어과교육(초등영어)의 과제
1. 초등영어교육과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2.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교사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방법의 연수를 제공한다
3. 영어담당을 단위학교에서 일관된 형태로 운영한다
4. 단위학교의 특색 있는 계획과 실천으로 영어교육을 활성화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과 틀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특히 이 교육과정에서는 교육의 방향을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결과 중심의 교육’에서 ‘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은 결과 지향적 접근과 과정지향적 접근을 양립시키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현장에서 사용되는 특정교과의 교육과정에서는 결과지향적 접근과 과정지향적 접근의 통합이 요구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초등영어과 교육과정은 이러한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기보다는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틀을 설정하면서 부수적으로 나타났다고 보여 진다.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은 독립된 교육과정이 아니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일부분으로 존재한다. 즉, 초등 학교 영어, 중학교 영어, 고등학교 영어 등으로 세분화되었으나, 초등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의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체제 속에 포함되었다. 따라서 이 체제 속에서는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었던 “기능적 교수요목”(functional syllabuses)과 그 이전의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었던 “구조적 교육과정”(structural syllabuses)을 양립시키는 “절충적 교수요목”(
참고문헌
김재경 : EFL환경에서의 노래와 챈트의 접근법 및 창의적 반복에 대한 연구, 초등영어교육, 8(1), 2002
김주훈 외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 -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1998
배두본 : 영어과 수준별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 4(No. 1), 1999
이완기 외 9인 :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 문진미디어, 1998
이근님 : 제7차 외국어과 교육 과정 개발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한형식 : 초등학교 영어수업에서 Total Physical Response Storytelling 적용 실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목표,교육배경,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과서,지도방안,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표와 교육배경,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과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안,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목표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배경1. 역사적 상황적 이유 ⇨ 잘 가르치고 배울 수 없었다2. 언어환경적 이유 ⇨ 전형적인 EFL환경이다3. 언어적 이유 ⇨ 언어의 차이가 크다1) 어순:

  • [교육과정]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교육과정 비교
  • 교육과정은 2000년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교육부, 1997)비슷한 시기에 일본에서도 주5일 수업 제도 아래에서 각 학교가 여유 있는 가운데 특색 있는 교육을 전개하며 학생들에게 풍부한 인간성과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등의 삶의 역량의 육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1998년(초, 중학교)에 각각 개정되었다.(문부과학성, 1998) 이번 일본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은 교육내용의 엄선과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학교교육, 입시를 위해 정답 찍는 요령을 가르쳐주는 교실수업, 내신성적을 올리기 위해 과목별로 보습학원을 다니고 과외를 보내야 하는 현실. 이러한 문제들은 비단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가 되었다. 조선일보 5월 6일자 사설 칼럼 정부는 나름의 고육지책(苦肉之策)으로 2000년 3월부터 제 7차 교육과정을 실시, 우리나라 교육의 고질적인 병폐들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2000년부터 초등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실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Report- 제 7차 교육과정 -1. 시대적 배경-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과외 않고도 명문대 합격 공교육 승리 (부산일보 2006.10.27)⑸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33수준별 이동수업의 활성화 방안과 그 한계“ (한국교육신문 2006.10.14)⑹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개선 방향. 38⑺ 수학, 영어 교육 과정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2006.8.25)39가. 개정의 필요성21세기의 사회는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