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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의미
1. 대중매체의 효과
2. 대중매체의 형태
1) 인쇄매체
2) 전파매체
3. 스포츠와 대중매체간의 결합

Ⅲ.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특성

Ⅳ.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기능
1. 대중매체가 충족시켜주는 네 가지 욕구
1) 인지적 욕구
2) 정의적 욕구
3) 통합적 욕구
4) 도피적 욕구
2. 대중매체가 수행하는 기능
1) 정보기능
2) 통합적 기능
3) 정의적 기능
4) 도피 기능

Ⅴ.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영향

Ⅵ.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청소년
1. 사회․문화 체계적 접근방법
2. 자극-반응 과정

Ⅶ. 대중매체(매스미디어)와 마케팅

Ⅷ. 대중매체(매스미디어)의 광고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중 매체는 그것이 다루는 내용에 대하여 가치를 부여하기도 하고 오히려 박탈해 버리기도 한다. 이러한 가치 부여의 여부는 보통은 보도 내용의 취사선택의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어떤 사건을 뉴스로 취급할 것인가, 혹은 묵살할 것인가, 또 선택된 내용을 얼마나 확대하느냐 축소하느냐에 따라 수용자들이 받아들이는 내용은 엄청나게 달라질 수가 있는 것이다. 앞에서 예로 든 아버지는 대중 매체에 의하여 가치를 부여받은 쪽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비록 가난하긴 하지만 보금자리로 충분한 집이 있었고 단란한 가정을 이루고 있었으며 건강상으로도 아무런 장애가 없는 상태였다. 그러나 그보다 더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는 재개발 지역 주민들이나 가족들에게서조차 버림받은 장애인들에 대한 도움의 손길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단지 그런 식으로 화려한 조명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사랑이라는 것에 대해 배우지 못한 채 평생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가치 박탈의 경우도 이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매체를 통해 ‘나쁜 놈’으로 낙인찍힌 사람은 더 이상 그 사회에 발을 붙이기가 힘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예인에게 있어 폭력이나 약물 혹은 이성 문제에 관한 스캔들은 치명적이며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도 끊임없는 섹스 스캔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중 매체는 한 사람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며 마음대로 요리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중매체의 뉴스에 관한 취사선택이 우리의 가치관에 언제나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어쨌거나 분유 아버지는 행복한 삶을 보장받았으며, 이런 식으로 그 사회의 가치관과 신념, 그리고 태도를 끊임없이 전파하여 사회에 안정성을 부여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준만 / 대중 매체와 사회, 서울 : 세계사, 1998
문화체육부 / 정보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 문화육성 방안 연구, 서울 : 문화체육부, 1995
박정순·김훈순 편 /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나남출판
송용섭·리대룡 / 현대광고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85
원용진 / 대중매체와 페미니즘, 한나래
현실문화연구 / 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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