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의 의의, 학교평가의 필요성, 학교평가의 기능, 학교평가의 내용, 학교평가의 실태, 학교평가의 활용, 향후 학교평가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평가의 의의
1. 학교교육에 대한 반성으로서의 학교평가
2. 학교교육 질 관리 기제 중의 하나로서의 학교평가

Ⅲ. 학교평가의 필요성

Ⅳ. 학교평가의 기능

Ⅴ. 학교평가의 내용

Ⅵ. 학교평가의 실태
1. 학교평가 유형의 이원성문제
2. 학교평가 방법의 문제
3. 학교평가와 학생의 학업성취도 문제

Ⅶ. 학교평가의 활용

Ⅷ. 향후 학교평가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위학교들이 가지고 있는 여건은 외형적으로는 비슷해 보일지 몰라도, 내면적으로는 상이한 요인들이 상호작용을 하고 있기에 단위학교들은 각기 다르다고 보아야 한다. 외형적 요인은 주로 물리적인 것으로 교육환경이라는 용어로 표현되는 교육시설·교원수급비율·학생수 등을 지칭한다. 반면에 내면적 요인은 교육환경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에 따른 것을 말한다. 산업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 중에 동선(動線)이라는 것이 있다. 두 학교의 교육환경 중에 물리적으로 같은 수치를 나타내는 책걸상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외형적으로는 동일한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양자간의 학교평가 결과는 동일해야 된다. 그러나 평가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환언하면 책걸상의 배치를 어떻게 하였느냐에 따라서 학생과 교사의 교육활동은 시간절약을 통한 학습시간 확보와, 교사의 교수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이 두 학교의 교육활동의 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처럼 물리적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최소화한 배치계획을 동선계획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청, 경기도 학교평가 종합보고서, 2001
김주후, 외국의 추세는 국가 수준의 학교평가, 교육개발 통권 149호, 한국교육개발원, 2005
백순근, 교육개혁을 촉진하기 위한 학교평가, 학교경영 9월호, 1999
임연기, 학교평가의 이론과 실제, 2005
임연기, 평가요건 조성 후 평가해야, 새교육 496, 한국교육신문사, 1996
정수현, 학교평가 관련 교육법규의 타당성과 보완과제,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학교폭력범죄의 실태분석과 대응방안
  • 학교폭력 범죄의 실태분석 3(1) 학생범죄의 현황 3(2) 관련사례 및 특징 - 5(3) 대응상 문제점 83. 효율적 대응방안 - 12(1) 양호교사의 활용과 대책 - 12(2) 외부 전문가와의 연계 필요성 14(3) 청소년상담원 자격소지자 등의 활용 -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초․중등학교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의 편성 체계는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다만, 초․중등학교 급별 수준에 따라 내용 요소의 차이가 있다. 김용철 등저, 정보와 도서관 교과 교육학(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공통), 태일사, 2003. 3. 학교도서관의 역할 변화 3.1 학교도서관의 시설 변화 3.1.1 학교 건축의 의의의장적 형태 조건 충족심 미 성색채미적 특성 활

  •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과 실태, 문제점과 향후 과제
  • 청소년 문화- 청소년 여가활동 -제 1장 서론 제 1절 여가의 의의 및 양상 제 2절 청소년 여가의 의의와 필요성 제 2장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 및 정책 제 1절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 제 2절 한국의 여가제도 현황 제 3절 외국의 여가제도 현황 제 3장 청소년 여가활동 문제점 및 향후과제 제 1절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 제 2절 청소년 여가활동의 문제점 제 3절 문제점에 따른 향후과제 제 4장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 및 제언 제 1절 청소년 지도사

  •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과 실태, 문제점과 향후 과제
  • 청소년 여가활동1PART2PART3PART1.1 여가의 의의 및 양상1.2 청소년 여가의 의의와 필요성2.1 청소년 여가활동 현황2.2 한국의 여가제도 현황3.1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3.2 청소년 여가활동 문제점4PART4.1 청소년 지도사의 역할4.2 결론 및 제언2.3 외국의 여가제도 현황3.3 문제점에 따른 향후 과제1PART1.1 여가의 의의 및 양상1.여가의 정의(leisure)개인이 처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사회구조의 제도화된 체계+평화, 조용함, 의무 없는, 자발적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킴은 물론 나아가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복지의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 영역이다.2) 학교사회복지의 목적학교가 교육의 본질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