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외국의 케어매니지먼트 실제조사와 노인의 need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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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케어매니지먼트의 정의
2. 스웨덴의 케어매니지먼트
3. 미국의 케어매니지먼트
4. 독일의 케어 매니지먼트
5. 노인의 need 조사
본문내용
시설보호 서비스의 종류

④ 요양원
노인의 장기적인 요양을 위한 복지시설로서 말기환자를 위한 보호, 치매환자의 보호, 단기
보호, 단기회복 기능 등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다.
⑤ 노인 병원
포괄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⑥ 주간보호·단기보호시설
특별주택에 병설되어 있어 기능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식사제공, 집단
활동, 직업 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근 치매노인을 위한 주간보호시설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 여가선용 등의 집단 활동을

케어매니지먼트의 발전과정

미국의 케어매니지먼트의 형태가 18세기 초에 병들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조정하고 공공기금을 유지하기 위하여 메사츄세츠주에
설립된 자선단에 의해 시작되었다. 1960년대 지역사회 기반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장되어 서비스 조정의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인식되던 1970
년대 초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1981년 총괄예산조정법은 케어매니지먼트 대상층을 노인뿐만 아
니라, 정신질환자, 발달장애인, 보호 서비스를 요하는 아동층으로 확대시
켰다. 그리고 1988년 가족지지법은 공적부조체계에서의 케어매니지먼
트 기능을 공식적으로 언급하였다


케어매니저의 자격
사회복지사, 상담사, 간호사, 노인학자, 보건교육담당자, 심리학자, 물리치료사 등으로 학사
학위를 가진 자 또는 기타 전공자라도 노인분야의 유경력자는 교육을 통하여 캐어매니저
로 일할 수 있다.
케어매니저의 직무가치관
-케어매니저는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어매니저는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케어매니저는 높은 개인적, 전문적, 윤리적 기준을 고수한다.
-케어매니저는 여러 분야의 관계가 있는 팀의 부분으로서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어매니저는 문화적 다양성에 신경을 쓴다.
-케어매니저는 케어매니지먼트를 제공받는 대상자 개개인의 권리와 존엄성과 자율성을 –
장려한다.
-케어매니저는 유용한 가치와 이점을 최대화하는 것을 지지한다.
-케어매니저는 효과적이고 효율적 비용의 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한다.
-케어매니저는 개인 자신의 가치와 존엄성을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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