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에드워드 J. 영의 `구약신학입문`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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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신학과 역사
2. 구약신학의 본질
3. 구약신학의 내용
4. 구약신학의 영향
본문내용
하나님의 말씀인 구약을 신학적으로 연구한 구약신학자들은 많다. 구약을 연구하는 구약신학자들의 구약신학에 대한 견해는, 이스라엘이라는 한 나라의 역사책이라는 견해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진리와 계시적이라는 말씀이라는 견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견해는 각 구약신학자들마다 구약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학문의 배경이 다름으로 인하여 그들의 주장이 달라지기 때문에 생겨난다. 그 중에서 나의 시선을 끄는 신학자는 바로 에드워드 J. 영 이었다. 그는 성경이 우리가 믿는 하나님 말씀이라는 견지(見地)를 가지고 구약을 이해하고 연구하였다. 그는, 성경만이 진리의 지침서이며, 따라서 이를 읽고 바르게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만이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그는 다음과 같이 최종적으로 성경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마무리한다.

성경에 따르면, 영감은 성경의 저자에 대한 거룩한 성령이신 하나님의 다스리심이며, 그 결과로 성경은 신적인 권위와 신뢰성을 소유하고, 이런 신적인 권위와 신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수로부터 해방되어 있다.

에드워드 J. 영은 성경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가지고서 자신의 구약신학을 펼쳐 나간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면, 또는 오류가 많은 종교적 서적이라 말한다면, 그 가운데서 우리는 올바른 구원을 발견할 수 없으며 우리의 믿음은 반쪽짜리의 의심스러운 믿음으로 전락하게 된다. 우리가 구원을 얻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근원은 성경의 권위와 성경에 대한 우리의 절대적인 믿음인 것이다. 그렇다면 에드워드 J. 영의 구약에 대한 이러한 기본적인 전제를 가지고서, 그가 런던성서대학에서 강연한 내용을 모은 "구약신학입문"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성경에 입각하여 구약 신학을 정의한다면, 한마디로 구속사 속에서 펼쳐진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대한 연구 그 자체이다. 구약신학은 인간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며, 인간이 바라보는 하나님을 연구하는 학문도 결코 아니다. 인간이 위주가 되는 학문이 아니라, 다만 하나님의 자기 계시와 인간에게 다가오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구약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 것이 된다.

1. 구약신학과 역사
오늘날, 인간은 자신들에 대하여 지나치게 맹신하며 아울러 교회의 교리에 대하여 많이 반박해 오고 있다
참고문헌
에드워드 J. 영, 『주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생명의말씀사, 1981.
에드워드 J. 영, 『창세기 제3장 연구』, 도서출판 엠마오, 1991.
에드워드 J. 영, 『이사야 56장(고난의 종)』, 성광문화사, 1980.
에드워드 J. 영, 『구약총론』, 한국개혁주의신행협회, 1972.
에드워드 J. 영, 『선지자 연구 - 하나님의 종 선지자』,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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