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이론적배경,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성격구조,성격발달,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인격발달,억압,리비도,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의 생애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이론적 배경
1. 다윈
2. 헬름홀츠
3. 페히너
4. 브뤼케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의의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구조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성격발달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6-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인격발달
1. 의식(consciousness)
2. 전의식(前意識 preconsciousness)
3. 무의식(無意識unconsciousness)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억압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리비도

Ⅹ.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로이드는 [문명과 불만]에서 욕망과 문명의 갈등은 불가피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현대 산업사회가 발달할수록 인간의 본능적 충동(에너지)을 노동으로 승화시키기 위하여 본능에 대한 억압이 더욱 증대하였고, 따라서 인간에게는 불만족이 증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제1차 대전 전까지의 프로이드가 성본능에 대한 사회의 지나친 그리고 위선적인 억압에 대하여 항거하였다면, 대전 후의 프로이드는 인간의 지나친 공격본능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였다. 이러한 프로이드의 비관주의는 한편으로는 정치적 보수주의로 이용당한다는 비판도 있지만, 프로이드 자신은 비관주의를 넘어서고 있다. 프로이드에게 있어서 정신분석의 임무는 초자아의 지나친 욕구와 도덕적 이상주의의 위선을 폭로함으로써 환자의 욕망이 부모 권위의 억압적 예속으로부터 벗어나 보다 평등한 관계로 해방되도록 돕는 것이다. 즉 정신분석의 목표는 자아를 강화하여, 자아를 이드와 초자아로부터 독립시키어, 보다 자율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Ⅱ. 프로이드의 생애
프로이트는 1881년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개업의가 될 생각은 조금도 없었다. 어려서부터 그는 의사가 되기보다는 과학자가 되기를 갈망했다.
참고문헌
김현택 외 7인, 심리학, 학지사
라이히·빌헬름(1976), Character Analysis-프로이트 이론의 전개, Pocket Books
변지헌 역(1996), 프로이트 : 라깡 학파의 프로이트 읽기, 서울 : 백의
이시형·여인중(2002), 이시형과 함께 읽는 프로이드, 서울 중앙M&B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프로이트, 이용호 옮김(1974), 프로이트 성욕론, 백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목차A. 프로이드I. 주요개념1. 역동적 요인1) 정신에너지2) 본능3) 리비도4) 정신의 위상2. 구조적 요인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3. 방어기제1) 억압2) 억제3) 투사4) 승화5) 퇴행6) 부정7) 합리화8) 동일시9) 반동형성10) 히스테리II.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복기5. 생식기III.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B. 에릭슨I. 주요개념

  • [상담이론의 비교정리]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비교 설명 및 표 정리
  • 억압된 동기로부터 스스로 벗어나도록 하는 방법으로 자유연상법, 꿈의 해석과 분석, 전이 등을 제안함으로써 자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2. 배경Fine는 정신분석의 역사와 발전과정을 3단계의 시기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 단계는 초창기로써 프로이드에 의해 무의식에 대한 심층적 인식과 함께 리비도와 심리성적 발달단계, 그리고 외디푸스 콤플렉스 등의 이론들이 확립되고 유럽에 정신 분석운동이 일어나던 시기로서 1차 세계대전까지로 볼 수

  • 유아발달1) 유아발달이론 중 정신분석학이론과 동물행동학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발달 유아기정서발달영향을 미치는 요인 논하시오0k
  • 유아발달1) 유아발달이론 중 정신분석학이론과 동물행동학이론 유아기자아개념및 자아존중감발달 유아기정서발달영향을 미치는 요인 논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발달1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 아동발달 -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아동발달이론]
  • 발달과업을 이룩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의 성향을 가진 인간으로 발달해 간다고 했다. 때문에 인격형성에 가장 기초가 되는 아동의 성격발달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 이론의 관점에서 고찰해 보면서 정신분석학 발달이론에 비추 성장과정에서 보인 성격특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격려를 통한 행동수정의 여지가 있는지 알고자 하는 작업은 유의미한 중요성이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에서 성격형성의

  • 정신역동모델과 개입기술
  •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Ⅱ. 정신역동모델 1. 정신분석이론 2. 분석심리이론 3. 개인심리이론 4. 자아심리이론 Ⅲ.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정신분석이론 2. 분석심리이론 3. 개인심리이론 4. 자아심리이론 Ⅳ. 실제사례에의 모델적용1. 내면의 분노를 도벽으로 해소하는 여학생 사례2. Freud의 자유연상/해석기법을 통한 상담 내용 3. 상담내용 한계4. 사례에 대한 사정 5. 사례해석 6. 장기 목표 및 계획 Ⅴ. 정신역동모델의 평가 및 한계 정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