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의,과정, 인지발달이론(피아제)발달단계별특징,발달단계별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학교교육적용, 인지발달이론 시사점,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피아제의 약력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과정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별 특징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별 내용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0-1개월)
2) 1차순환반응기(1-4개월)
3) 2차순환반응기(4-10개월)
4) 2차도식협응기(10-12개월)
5) 3차순환반응기(12-18개월)
6) 상징적표상기(18-24개월)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학교교육 적용
1. 학습자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1)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2)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3)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4)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시사점
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삐아제 이론에 의하면, 15-16세의 연령층 즉, 고등학교 수준에 있는 학생들은 최고의 사고 수준인 형식적 조작기에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들은 이러한 예상이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한종하(1982) 등은 비교적 대규모 표집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4-16세 연령층에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80% 정도는 구체적 조작기에 있고, 20% 정도가 형식적 조작기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비교적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는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도 중학생은 60%, 고등학생은 40% 정도가 구체적 조작기에 있으며,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의 비율은 각각 10%, 20-30% 수준이고, 나머지는 과도기에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최병순, 1987; 문홍무 외, 1987).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개발 과정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는데 주요한 점을 시사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실제로 구체적 조작기 혹은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이 구체적 혹은 형식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Ⅱ. 피아제의 약력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어린이가 이해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였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20세기 발달심리학의 대표자로 생각한다. 어린시절에는 동물학에 관심을 가졌다.
- 참고문헌
-
마가릿 보든·서창렬 역(1999) - 피아제, 시공사
박재규(1992) - 삐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창조사
송명자 저(1996) - 발달심리학, 학지사
유효순(1999) - 아동발달, 창지사
정옥분 -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Barry J. Wordsworth 저,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1998) -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