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의,과정, 인지발달이론(피아제)발달단계별특징,발달단계별내용, 인지발달이론(피아제)학교교육적용, 인지발달이론 시사점,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피아제의 약력

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

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과정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별 특징

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발달단계별 내용
1. 감각운동기
1) 반사활동기(0-1개월)
2) 1차순환반응기(1-4개월)
3) 2차순환반응기(4-10개월)
4) 2차도식협응기(10-12개월)
5) 3차순환반응기(12-18개월)
6) 상징적표상기(18-24개월)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학교교육 적용
1. 학습자 특성
2. 인지 과정과 교수
1)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2)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
3)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4)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

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시사점

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삐아제 이론에 의하면, 15-16세의 연령층 즉, 고등학교 수준에 있는 학생들은 최고의 사고 수준인 형식적 조작기에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들은 이러한 예상이 잘못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한종하(1982) 등은 비교적 대규모 표집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4-16세 연령층에 있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80% 정도는 구체적 조작기에 있고, 20% 정도가 형식적 조작기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비교적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는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도 중학생은 60%, 고등학생은 40% 정도가 구체적 조작기에 있으며,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의 비율은 각각 10%, 20-30% 수준이고, 나머지는 과도기에 있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최병순, 1987; 문홍무 외, 1987).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개발 과정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교수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는데 주요한 점을 시사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실제로 구체적 조작기 혹은 형식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이 구체적 혹은 형식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Ⅱ. 피아제의 약력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어린이가 이해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였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20세기 발달심리학의 대표자로 생각한다. 어린시절에는 동물학에 관심을 가졌다.
참고문헌
마가릿 보든·서창렬 역(1999) - 피아제, 시공사
박재규(1992) - 삐아제 이론과 유아교육, 창조사
송명자 저(1996) - 발달심리학, 학지사
유효순(1999) - 아동발달, 창지사
정옥분 -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Barry J. Wordsworth 저,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1998) -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가정학과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배경,의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기본개념,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적용사례,비평
  • 단계별 특징1. 감각동작기(0~2세)2. 前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2~)Ⅵ.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단계별 내용1. 감각운동기1) 반사활동기2) 일차 순환반응3) 이차 순환반응4) 이차 도식들의 협응5) 삼차 순환반응6) 상징적 표상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Ⅶ.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적용 사례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비평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Piaget 이론의 비판점1) Pi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 PPT]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발달단계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교육현장 적용사례및 한계점과 시사점 PPT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물소개(1) 피아제 인물소개(2)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원리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핵심과 가정(1) 인지발달이론의 핵심(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가정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기본개념5.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분석6. 피아제 vs 비고츠키 이론비교분석7. 피아제 이론이 교육에 미친영향8. 피아제의 이론 교육현장 적용9.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점10. 시사점CONTENTS1. 피아제 인물소개Jean Piaget(1896-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분석
  • 단계, 3차 순환 반응 : 12개월에서 1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6) 6 단계, 사고의 시작 : 18개월에서 24개월에 해당하는 시기2. 전조작기1) 전 개념기(2세~4세)2) 직관적 사고기(4세~7세)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Ⅳ. 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1. 구체적 조작구조1) 유목포함 조작2) 계열화2. 형식적 조작구조Ⅴ. 피아제(Piaget) 이론의 비판점Ⅵ. 피아제(Piaget) 이론의 교육적 함의Ⅶ. 학교 교육에의 적용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Ⅷ. 결론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1) 장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의 개념3)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와 조절4) 평형화3. 인지발달단계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공헌점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