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
1. 이데아
2. 국가론
3. 소크라테스의 변명
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키케로
Ⅲ.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
1. 사상적 배경
2. 교육의 목적
3.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
Ⅳ.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루터
Ⅴ.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
Ⅵ.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루소
1. 교육사상
2. 교육사적 의의
Ⅶ.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
1. 교육의 본질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내용
4. 교육의 방법
5. 교육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
2) 노작교육의 원리
Ⅷ.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프뢰벨
1. 생애
2. 교육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놀이의 원리
Ⅸ.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스펜서
Ⅹ.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몬테소리
1. 교육사상의 정의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1) 일상생활 영역
2) 감각영역
3) 산수영역
4) 언어영역
5) 문화영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형이상학의 수립자.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전념하는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 동안 두 번이나 시칠리아섬을 방문하여 시라쿠사의 참주(僭主) 디오니시오스 2세를 교육, 이상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했으나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그의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 준다. 생전에 간행된 거의 30편에 이르는 저서는 그대로 현재까지 보존되었는데, 1편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일종의 희곡작품으로서 여러 가지 논제(論題)를 둘러싸고 철학적인 논의가 오간 것이므로 《대화편(對話篇)》이라 불린다. 소크라테스가 주요 등장인물이다. 연대에 따라 ① 소크라테스를 중심으로 주로 덕(德)이란 무엇인가?를 논하고, 대체로 아포리아(aporia)에 빠진 채 끝나는 전기 대화편(前期對話篇:《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메논》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라케스》 《카르미데스》 등), ② 영혼의 불멸에 관한 장려(壯麗)한 미토스(mythos:神話)로 꾸며지고 소크라테스에 의해 이데아론(論)이 펼쳐지는, 문예작품으로서는 가장 원숙한 중기 대화편(《파이돈》 《파이드로스》 《향연》 《국가론》 등), ③ 철학의 논리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농후하고, 영혼과 이데아설이 소크라테스의 모습과 함께 점차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후기 대화편(《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토스》 《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필레보스》 《티마이오스》 《노모이》 등)으로 나눈다. 플라톤에게 필로소피아란 소크라테스의 필로소피아이며 소크라테스야말로 진정한 철학자였다.
- 참고문헌
-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마이크 피어론, 마틴루터, 기독신문사
백종신, 에라스무스와 루터,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이화여대대학원, 성장을 중심으로 한 자연주의 교육, 루소·루이를 중심으로
이장식(1983), 기독교사상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 고대에서 근대초기까지, 서울 : 교육과학사
이상욱(1996),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