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관,학습원리,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실태,활용사례,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SOI모델,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목차
-
Ⅰ. 개요
Ⅱ.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
Ⅲ.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
Ⅳ.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관
Ⅴ.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원리와 수업원리
Ⅵ.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실태
1. 지식의 과도한 단순화
1) 부가적 편향(additive bias)
2) 불연속성 편향(discreteness bias)
3) 구획성 편향(compartmentalization bias)
2. 지식의 탈 맥락화
Ⅶ.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활용 사례
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1)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적 성격의 문제를 다루는 학습환경
2) 학습의 주도권(주인의식)
3)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환경 : “비타민과의 전쟁”
3. 조교 교육프로그램
Ⅷ.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SOI모델
Ⅸ.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구성주의에는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고 이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회문화주의라는 것이 있다. 급진적 구성주의를 급진적이라 하는 이유는 구성주의가 표상주의와는 달리 인간의 모든 지식은 인간의 특수한 맥락에 의거해 구성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그야말로 급진적인 주장 때문인 듯 하다. 급진적 구성주의를 사회적 구성주의와 비교해서 개인적 구성주의라고도 하고 인지적 구성주의라고도 한다만, 그렇다고 구성이 사회적이라는 주장을 반대해서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그것이 개인적임을 옹호하기 때문에 붙인 이름도 아니고, 또 구성이 사회정서적인 것이 아니라 인지적이라는 점을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옹호하기 위해 붙인 이름도 아닌 듯 하다. 실은 급진적 구성주의는 개인적 구성을 강조했다기보다 사회적 구성을 “간과”했다고 보는 것이, 또 구성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했다기보다 인지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한 것 같다. 급진적 구성주의의 대표주자인 von Glasersfeld(1995)가 최근에 와서 구성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을 보아도 이것을 짐작할 수 있고, 또 사회적 구성주의 역시 지식구성이 그 주된 관심이 됨을 보고도 이것을 짐작할 수 있을 줄 안다. 어떻든 발표자가 보기에는 급진적 구성주의라는 이름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싶다. 급진적이라는 말에 해당되는 영어는 radical이라는 단어로, 이것은 “뿌리”를 뜻하는 root라는 단어의 형용사형이다. 이미 중·고등학교 시절에 수학시간을 통해 root라는 단어를 익히 들었을 것이다. 그것 역시 뿌리라는 뜻이다. “루뜨 4는 뭐고?”라는 말은 “4의 제곱 ‘根’은 뭐고?”라는 말이 되고, 다시 “제곱해서 4가 되었다면 그 ‘뿌리’는 뭐고?”라는 말과 같은 말이 된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이같이 표상주의적 사고를 “뿌리채” 흔들어 놓는 철저한 구성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풀이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 강인애,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 권성호(1990), 교육공학원론 :교육 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전도근(2002), 학습이론의 적용사례 분석 :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인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사례, 홍익대 학연산 박사과정2기 논문
◎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황윤환(1996),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 교육,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