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관,학습원리,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실태,활용사례,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SOI모델,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정의

Ⅲ.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

Ⅳ.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관

Ⅴ.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원리와 수업원리

Ⅵ.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실태
1. 지식의 과도한 단순화
1) 부가적 편향(additive bias)
2) 불연속성 편향(discreteness bias)
3) 구획성 편향(compartmentalization bias)
2. 지식의 탈 맥락화

Ⅶ.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활용 사례
1.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1)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적 성격의 문제를 다루는 학습환경
2) 학습의 주도권(주인의식)
3) 조언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2.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환경 : “비타민과의 전쟁”
3. 조교 교육프로그램

Ⅷ.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SOI모델

Ⅸ.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성주의에는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고 이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회문화주의라는 것이 있다. 급진적 구성주의를 급진적이라 하는 이유는 구성주의가 표상주의와는 달리 인간의 모든 지식은 인간의 특수한 맥락에 의거해 구성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그야말로 급진적인 주장 때문인 듯 하다. 급진적 구성주의를 사회적 구성주의와 비교해서 개인적 구성주의라고도 하고 인지적 구성주의라고도 한다만, 그렇다고 구성이 사회적이라는 주장을 반대해서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그것이 개인적임을 옹호하기 때문에 붙인 이름도 아니고, 또 구성이 사회정서적인 것이 아니라 인지적이라는 점을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옹호하기 위해 붙인 이름도 아닌 듯 하다. 실은 급진적 구성주의는 개인적 구성을 강조했다기보다 사회적 구성을 “간과”했다고 보는 것이, 또 구성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했다기보다 인지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한 것 같다. 급진적 구성주의의 대표주자인 von Glasersfeld(1995)가 최근에 와서 구성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는 것을 보아도 이것을 짐작할 수 있고, 또 사회적 구성주의 역시 지식구성이 그 주된 관심이 됨을 보고도 이것을 짐작할 수 있을 줄 안다. 어떻든 발표자가 보기에는 급진적 구성주의라는 이름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싶다. 급진적이라는 말에 해당되는 영어는 radical이라는 단어로, 이것은 “뿌리”를 뜻하는 root라는 단어의 형용사형이다. 이미 중·고등학교 시절에 수학시간을 통해 root라는 단어를 익히 들었을 것이다. 그것 역시 뿌리라는 뜻이다. “루뜨 4는 뭐고?”라는 말은 “4의 제곱 ‘根’은 뭐고?”라는 말이 되고, 다시 “제곱해서 4가 되었다면 그 ‘뿌리’는 뭐고?”라는 말과 같은 말이 된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이같이 표상주의적 사고를 “뿌리채” 흔들어 놓는 철저한 구성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풀이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
◎ 강인애,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 권성호(1990), 교육공학원론 :교육 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전도근(2002), 학습이론의 적용사례 분석 :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인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사례, 홍익대 학연산 박사과정2기 논문
◎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황윤환(1996),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 교육,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교수이론
  • 수업하는 과정 중에서 계속 수행▶다양한 형태(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저널 등)1) 구성주의란? (정의)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 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 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이다.3. 구성주의의 지식

  •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교육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열린교육운동의 인식론적, 이론적 배경들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와 교수-학습 모형을 분석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이글의 목적이다. Ⅱ. 전통적 교수-학습관1. 행동주의행동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특징,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이론적 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의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및 적용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Ⅲ.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특징Ⅳ.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구성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2)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기본 방향Ⅲ.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의 재구성1. 학급 실태를 고려한 교육 내용 및 교과서의 재구성2. 교수․학습 자료의 재구성3. 교과 또는 학습주제 통합을 통한 재구성4. 평가 방법의 재구성Ⅳ. 수학교육(학습, 수학수업)과 발문1. 발문의 뜻2. 발문의 유형1) 요구적 발문2) 수여적 발문3) 확인적 발문4) 기타 발문3. 좋은 발문의 조건4. 학습 상황에 따른 교사 발문의 특징과 사례Ⅴ. 수학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