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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학교육의 목적

Ⅲ.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목적
1. 대학교육의 수월성 제고
2. 대학경영의 효율성 제고
3. 대학의 책무성 향상
4. 대학의 자율성 신장
5. 대학간 협동성 진작
6. 대학 재정 지원의 확충

Ⅳ.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동향

Ⅴ.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실제
1. 평가영역의 구분
2. 평가항목과 기준의 설정

Ⅵ.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도)의 쟁점

Ⅶ. 향후 대학평가(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개선 방향
1. 평가주체간 역할분담 및 네트워크체제 구축
1) 특정 학문분야 평가의 부처간 협조 체제 구축
2) 대학교육협의회의 평가지원체제 강화
3) 민간평가기구 활성화 및 평가기구간 네트워크 구축
2. 평가대상 학문분야 선정 및 평가운영 효율화
1) 평가 사전예고제 도입
2) 평가주기제 실시
3) 평가대상분야 학문 선정
4) 평가자료 DB 구축
3. 학문특성과 대학현장 요구를 반영하여 평가내용 및 방법 개선
1) 학문분야별 대학 특성화를 유도하는 평가
2) 지속적 질적 향상을 장려하는 평가
3) 국제적 평가기준 접목
4) 정량평가와 정성평가 구분으로 컨설팅 강화
5) 외부자 평가과정 참여 제도화 및 평가의 전문성 향상
4. 평가결과 발표의 다양화 및 활용도 제고
1) 대학특성별 결과발표
2)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3) 평가결과 상시공개를 통한 교육수요자 정보 제공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사회의 변화와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고 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야 한다는 시대적 사명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부단히 변화하고 발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대학종합평가체제로 하여금 대학을 자극하고 촉진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부응해야 한다는 사명의식이 평가를 기획하고 실천하는 관련자들에게 절실히 요구된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의 성과는 대체로 세 가지가 거론된다. 첫째, 대학교육의 질과 연구력을 향상시켰다는 것이다. 대학종합평가인정제가 실시된 이후 대학들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로 투입과 과정 요인에 초점을 둔 제도적 장치를 설치․운영하여 학생들의 면학분위기 조성에 기여하였다. 둘째, 대학운영의 합리성을 증대시켰다. 즉 대학운영에 필요한 재원과 시설․설비, 행정조직과 인사 등을 확보하고 유지하며 배분해야 함에 있어서 대학종합평가 이후 합리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셋째,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대학의 자구노력에 기여하였다. 대학들은 대학운영의 합리화와 전문화를 위한 노력, 교육․연구 시설의 확대를 통한 여건 개선, 체계적인 대학발전계획 수립과 실행으로 대학에 대한 사회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학종합평가인정제는 해결해야 할 몇 가지 과제를 가지고 있다. 즉 제3주기 대학종합평가인정제가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으로서 대학의 특성화 유도, 대학의 자율성 신장,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대학교육에 대한 학생만족도 제고, 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제3주기 대학종합평가는, ‘특성화를 추구하는 평가’, ‘자율성을 강화하는 평가’, ‘국제화를 촉진하는 평가’를 지향해야 한다. 이에 새로운 대학종합평가의 패러다임은 대학평가를 성공적으로 기획․실시하기 위해서는 평가를 통하여 대학의 자율성과 수월성을 강조하고 그를 기반으로, 개별 대학의 특성화와 국제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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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한, 21세기를 향한 한국대학교육의 발전방향, 평화연구, 1990
송충빈, 한국의 대학교육 개혁연구, 논문집, 1984
이용남·이현청·이형행·목영일·박승재 외, 2주기 대학종합평가인정제 시행방안 연구, 서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99
최관경, 한국대학의 교육이념, 논문집, 1999
최선영, 한국대학교육의 목적-대학의 목적진술을 중심으로, 연구논문집,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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