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론] 허위, 과장광고 규제-소비자보호와 진입규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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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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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광고의 개념
Ⅱ. 허위·과장광고 규제의 시행현황
Ⅲ. 허위·과장광고 규제의 완화 시 효과
Ⅳ. 허위·과장광고 규제의 한계점
Ⅴ. 해외 사례
Ⅵ. 광고 규제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
정보의 비대칭 문제
사업자 - 자기제품 뿐만 아니라 그 외 많은 정보를 획득
소비자 -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충분히 획득 X
왜곡된 정보 제공 → 소비자 피해 발생
자기에게 유리한 정보 → 허위 과장
불리한 정보 → 은폐 축소
시장경제 제대로 작동 X
사업자 - 경쟁보다는 부당광고를 통한
소비자 오인행위에 치중
광고규제에 관련된 법령 중 가장
상위의 법으로 현행법상 최고의 광고
규제 기관인 재정경제원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운영된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허위 ․ 과장의
표시 광고를 시정하고 소비자 선택에
꼭 필요한 중요정보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가 정확한 정보를 바탕
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들간의 지나친 경쟁
진실된 비교광고와 비방광고와의 경계가 애매하여 자
칫하면 기업들간의 비방으로만 이어질 수 있고 이러한 점
은 오히려 막대한 자금원을 가지고 있는 몇몇 대기업들
이 유리하여 독과점 시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보의 신뢰성 하락
규제가 완화되게 되면 약간의 과장광고나 정확한 근
거 없는 비교를 통한 정보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잘
못된 정보를 얻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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