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소비자 피해와 소비자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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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 피해와 소비자 보호
제 1. 소비자 피해의 원인과 특색.
1.소비자 피해의 원인
1)고도 산업사회의 형성: 대부분의 상품이 첨단기술을 사용한 고도정밀제품
2)독과점과 경제력 집중 현상:50퍼센트 이상을 점유(독점)
3)광고 매체의 발달: 허위-과장 광고- 기준이 모호ex)무가당 주스- 설탕만 첨가하지 않은것
4.판매 경쟁의 강화(gps광고. vip광고, 무료 항공권 패키지 광고)
2.소비자 피해의 특색
1)피해 발생의 보편성(누구나 경험한다)
2)피해 범위의 확대
3)피해 원인의 불분명(자동차...)
4)소액피해
5)피해의 집단성(카르텔- 담합-- 기업들끼리 유리하게 비공식적으로 합의, 보험사 정유사...)
6)책임소재의 불분명=3)
7)피해의 심각성
제2절 소비자 피해의 예방 및 구제
1.소비자피해의 예방
사전적 예방 조치는 주로 행정적 규제 중심으로 이루어짐
소비자 보호 행정은 크게 명령에 의한 방법, 시장유인적 수단에 의한 규제
첫째:명령에 의한 방법: 사업자가 준수해야 할 의무를 법에 규정하는 방법, 사업자가 지켜야할 안전기준을 설정하는 방법. 또는 직접적으로 사업자의 활동에 대하여 법적인 제한을 과하는 방법등이 있다.--정부가 기업을 통제하고 소비자는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둘째:시장유인적 방법을 통한 보충: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통하여 합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줌으로써 소비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방법이 상품에 대한 표시 규제이다. 따라서 식품위생법, 약사법, 품질 경영촉진법,전기용품안전 관리법, 농산물검사법 등에서는 사업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하기 위하여 품질 성분 효과및 성능 제조일자 및 유효가간 사용법 표시!
2.소비자 피해의 구제
피해의 효과적인 사후구제는 실효적이고 실질적이어야 한다
1)상호 교섭에 의한 구제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상호교섭이 가장 바람직. 이것은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가장먼저 시도 하는 방법.
단점:피해를 받은 개개의 보상에 그칠뿐 동일한 피해의 발생이나 확산을 막지 못한다.
장점:신속하고 용이한 구제
소비자 보호법은 국가에게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을 당사자들이 스스로 원활하게 해결하도록 하기 위하여 품목별로 소비자피해 보상규정을 제정하여 원활한 합의를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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