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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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실 기반의 스토리텔링
에피소드 - 브랜드 네임의 의미를 이야기 소재로 활용.
체험담 - 소비자가 직접 경험한 이야기를 다시 소비자에게 전달.

2.수정 / 가공 스토리텔링
루머 - 리얼리티가 아닌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
패러디 - 기존에 활용됐던 인기 스토리를 제품의 컨셉에 맞게 새롭게 가공하여 전달.
디리버티브 - 하나의 브랜드에서 스토리를 통해 다른 영역의 브랜드를 파생적으로 연상.

3.창작 스토리텔링

드림 - 소비자가 동경하는 꿈/ 희망을 브랜드에 담아 브랜드에 대한 동경으로 느끼게함
시리즈 - 하나의 주제에 대해 일관된 컨셉으로 연속적이고 다양한 이야기거리 전달
기념 - 특정 기념일에 맞는 이야기를 개발하여 관련 타켓 그룹이 공감하고 참여하게 함

본문내용
‘우박사과’ ‘하늘이 내린 보조개 사과’


지난 6월 고랭지 사과 산지인 경북 봉화에 우박이 내렸다.

물론 사과도 우박으로 깊은 상처를 입었다.
사실상 판로가 막힐 위기에 처했다.

봉화군은 이들 사과에 ‘우박사과’ ‘하늘이 내린 보조개 사과’라는 이름을 붙였다.

일본 소비자들이 아오모리 합격 사과를 샀던 것처럼 대구·경북 소비자들이 봉화 과수 재배 농가를 도왔다.

급기야 최근에 대만에 ‘보조개 사과’ 2500 상자를 선적하는 계가를 올렸다.

작명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낸 창의적 사고 덕분이다.

“사랑은 언제나 목마르다. O% 부족할 때…”
옛날 한 선비가 길을 가던 중 어떤 젊은 청년이 늙은 노인을 때리고 있는 것을 보고 “너는 어린 것이 어찌 노인을 때리는가?” 하고 꾸짖자 그 청년이 대답하기를 "이 아이는 내가 여든 살에 본 자식인데 그 술을 먹지 않아서 나보다 먼저 늙었소." 하였다.

선비가 그 청년에게 절하고 그 술이 무엇이냐고 물은 즉, 구기자와 여러 약초가 들어간 구기 백세주라 하였다.

이러한 스토리 이후 가격과 건강, 맛 세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오십세주의 적극적인 루머 스토리 유포가 기업적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즉, 오십세주로 만들어 마시면 백세주에 대한 가격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그 맛에 있어서도 소주의 쓴 맛과 백세주의 한약 맛이 중화되어 보다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는 내용의 스토리이다.

또한 요즘에는 백세주와 소주를 1 대 1로 혼합한 오십세주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백세주 두 병과 산 소주 한 병을 혼합한 ‘백두산’이라는 신조어 전략으로 인기와 홍보를 더하고 있다.


“SK텔레콤 – B, T와 동거를 시작하다 편”

SKT 집전화 브랜드B를 홍보하기 위해
이미 알려진 이동전화T와의 결합서비스를
동거라는 스토리텔링으로 재미있게 전달하고
결합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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